2023.1.7 맨발로 쓰는 아침편지- 인체 접지의 생물 물리학(Biophysics of Earthing (Grounding) the Human Body)(2), 에너지의학자 제임스 오쉬만(James L. Oschman), 공학물리학자 가에탕 쉬발리에(Gaetan Chevalier), 전기기술자 클린터 오버(Clinton Ober )(2022.9.12자 아침편지 앵콜입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새해 들어 벌써 7일째가 되는군요. 새해에도 여러분들이 곳곳에서 행복한 맨발 소식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그제 뇌종양의 혜린양이 지난 해 10월 29일 저희 제3회 생명살리기 맨발걷기축제에 휠체어를 타고 참석한 이후부터 맨발로 걷고 땅과 접지한 이후 2달여만의 건강검진과 MRI 상에서 깨끗하다는 진단결과를 받았다는 낭보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맨발걷기는 생명이요 치유임을 곳곳에서 확인합니다.
어제의 아침편지에 이어, 2015년 발간된 책 <바이오 전자기 및 정밀 에너지 의학>(개정판) (BIOELECTROMAGNETIC AND SUBTLE ENERGY MEDICINE, 2nd EDITION)의 427~450쪽에 실린 표제의 논문 중 접지이론의 여러 부문에 대한 교과서적 이론들을 번역하여 오늘은 그 2번째 부분을 여러분들과 나눕니다.
염증
이제 우리는 전부는 아닐지라도 본질적으로, 가장 흔하고, 심신을 쇠약하게 하고, 많은 비용을 초래하는 건강상 장애 및 질병들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그 본질 상 매우 에너지학적이므로 예방은 물론 치료 또는 그 이해조차 쉽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압니다. 토론에서, 더욱이,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에 대한 치료법은 의학 연구자들이 에너지학을 감안할 때까지 어려운 상태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교과서적인 생화학적 또는 분자 에너지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발전하는 물리학, 생물 물리학 및 양자 물리학 과학에서 설명하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이 사실은 최근에 일어난 생물 의학의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로 기록됩니다.
특히, 염증에 대한 연구는1967-2013년 기간 동안 400,000건 이상의 동료 검토 연구를 완료하여 가장 활발한 생물 의학 연구 영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그림 38.1 참조).3 아울러 염증은 에너지학의 관점 없이는 이해될 수 없습니다.
만성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 및 장애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만성 질환 환자 치료는 미국 의료 지출의75%를 차지하며, 이는 2008년에 2조 3천억 달러를 초과했습니다. 가장 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만성 질환은 심장 질환, 암, 뇌졸중, 만성 폐쇄성 폐 질환, 골다공증 및 당뇨병입니다.4 다른 중요한 염증 상태에는 알츠하이머병, 천식, 장 장애, 간경화, 낭포성 섬유증, 루푸스, 수막염, 다발성 경화증, 건선 및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이러한 여러 문제들을 비극적으로 동시에 겪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은 주요 뉴스 출처(예: The Secret Killer, Time Magazine, 2004)에 게재된 기사에서 염증 관련 정보를 얻습니다.5 많은 연구들이 만성 염증과 사실상 노화와 관련된 질병들을 포함한 거의 모든 만성 질환 사이의 관계를 문서화했지만, 근본적으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사실은, 아래의 중요한 이슈들은 거의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 만성 염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 염증이 다양한 만성 질환과 연관되는 정확한 이유는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관련이 있는가?
• 왜 이러한 만성 질환들이 최근에 유행병처럼 번지기에 이르렀는가?
• 개인은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에너지학적 접근이 만성질환 문제에 효과적이라 한다면, 이것은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그로부터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간 생물학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이 챕터는 이러한 모든 질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대부터 인식되어 온 "지구(Earth)의" 염증 및 만성 질환에 대한 자연스러운 치유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불행히도 현대 생물 의학은 전통적인 지혜를 거의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최신 약리학 및 하이테크 수단들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우리는 맨발이나 손을 통한 지표면과의 직접적인 물리적 접촉의 이점들로부터 시작합니다. 이것을 "접지(Earthing 또는 Grounding)"이라고 합니다.
접지가 그토록 유익한 이유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과학자들은 염증 반응에서의 일부 누락된 부분을 발견하고 면역 체계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었으며 누구나 면역 체계의 활성화를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으로서의 접지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관련하여, 유튜브에 올려 드린 "박동창의 맨발강의 10: 맨발걷기의 이론체계- 2. 접지이론, 5) 염증 및 통증의 치유효과"를 다시 한번들 청취해 보시지요.
https://www.youtube.com/watch?v=gfDW49BXEio&t=12s
감사합니다.
(*오늘“맨발걷기숲길힐링스쿨” 네이버카페의위후기에공감하시면, 주변의좋은분들께서도맨발로걷는그기쁨과행복감을같이공유하고동행하실수있도록아래 URL들을많이전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walkingbarefo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