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 나무 이름 정해 이름 외치를 했습니다. 놀이는 초등 1학년 나이로 해야 즐겁습니다.
2024 문화로 사회연대 마중물 프로그램- “따숩게”가 <마을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생태이야기> 주제로, 창원마산시 회원구 내서읍 삼계 삼풍대공원에서 있었습니다.
모두 다섯 강좌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인데, 2024년 10월 28일(월)오전10시~12시 첫 강의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 오전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생태체험은 마을 사람들과 서로 소통하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을 생태 탐구 놀이 활동을 통해 지금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자는 뜻으로 만든 체험프로그램입니다.
집에 혼자 있지말고 밖으로 나와 이웃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스로 자존감을 찾자는 것이 목적인데.
혼자있기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대부분 밖으로 나가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모였습니다.
그래서 처음 계획했던 프로그램 내용을 조금 바꾸어, 참가자 역량에 맞게끔 탐구와 놇이 중심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내서읍 삼계 마을 풍요를 기원한다는 뜻인 삼풍대공원은 도심 아파트 단지 사이에 있습니다.
오래된 나무가 숲을 이루어 내서가 자랑하는 마을 숲입니다.
삼풍대 공원숲에는 느티,팽, 회화, 말채나무를 비롯해서 백합,전,독일가문비,목련,모과,동백, 벚,소, 잣,구실잣밤, 사철, 산철쭉 나무들이 어울려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두 시간 동안 진행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숲정이>가 지닌 뜻을 알아보고., 자기 이미지로 맞는 나무를정해서 소개겸 발표하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느티,팽,회화,말채,백합 나무를 주제로 모둠별 나무탐구놀이를 했습니다.
다섯가지 나무탐구놀이를 한 뒤, 나뭇잎을 모아 삼풍대공원 꾸미기를 했습니다.
진행자가 설명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안내를 하고, 참가자가 스스로 놀며서 탐구하도록 했습니다.
질문이 있으면 답만 했습니다.
앞으로 아파트숲, 학교숲, 절숲, 광려천 생태를 견줘보면서 내고장 내서 생태를 이해라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당근, 마을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는 나누면서 어울려 노는 즐거움이 먼저겠지예.
숲정이 이야기~
삼풍대 숲.
내나무 정해 발표하기~
모둠별 나무 탐구활동~
모두 열공입니다.
나무탐구놀이를 통해 자물쇠 열기를 성공한 모둠에게 귀한 보석으로 만든 목걸이가 선물로~
핵심만 하는 나무탐구놀이 문제~
모둠별 삼풍대 공원 꾸며 보기~
==아래는 모두 만든 작품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 부터 여럿 단체가 후원하고 푸른내서주민회가 맡아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진행은 굴렁쇠가 했습니다. 다음은 11월 2ㅇ리(월)오전10시 삼계주공3단지 마을도서관 앞에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