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진언이 무엇 이라는것 부터 알아야 겠지요?
진언(眞言) 이란? 불가에서 사용하는 범어梵語(만트라) 의 음을 따 '만달라' 라고 하는 것입니다.이는 신주(神呪), 즉 신의 주술, 혹은 비밀어(秘密語) 라고도 불립니다. 진언은 허망하지 않은 언어이며, 법을 가르치는 말씀이란 뜻도 있고, 그 미묘한 뜻과 신비한 힘은 말로 설명할수도 없고생각으로 헤아릴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진언은 불교나 밀교에서 뜻을 번역하지 않고 범어(梵語) 그대로를 외웁니다. 진언은 여러 글자로 된것도 있고 한글자로 된것도 있으며 글자가 없는 것도 있는데 이치로 볼때에는 물소리나 바람소리까지도 모두다 진언이 아닌것이 없다고 합니다.
* 호신진언- 이 진언을 외우면 십악오역의 모든 죄업을 소멸하고 병고와 재난이 없어 진다고 합 니다.
" 옴 치림"(세번)
*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은 하늘세상, "마" 는 아수라, "니" 는 인간, "반" 은축생, "메" 는 아귀, "훔" 은 지옥을 가르키며 일체의 복덕 지혜와 모든 공덕행의 근본이 되는 아주소중한 진언 입니다. 육도의 중생들을 제도하여 육도의 문을 닫게 한다는 뜻이며, 이 육자주만 외우면 모든 위대한 공덕을 성취 할수 있다고 합니다.
" 옴 마 니 반 메 훔 " (세번)
*정삼업진언-삼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입니다.
*삼업이란?- 몸 으로 지은 업(살생, 투도, 사음)
입 으로 지은 업(망어, 기어, 양설, 악구)
뜻 으로 지은 업(탐, 진, 치) 를 말합니다.
*광명진언(光明眞言)- 광명진언은 비로자나 법신의 광명으로 무명과 업장을 걷어내고 자성의 밝은 본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따라서 수행 중에 장애가 생길때 , 과거의 습관이나 업장을 조복받기 위해서 , 또는 과거의 잘못을 참회 할때 이 진언을 외웁니다.
저희가 알고 있는 원효스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만일 어떤 중생이 어디서든 이 진언을 얻어 듣되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번 귓가에 스쳐 지나치기만 해도 곧 모든 업장이 사라지게 된다. 만일 어떤 중생이 십악업과 오역죄와 사중죄를 지은것이 세상에 가득한 먼지처럼 많아 목숨을 마치고 나쁜 세계에 떨어지게 되었을 지라도 , 이 진언을 108번 외운 흙모래를 죽은이의 시신 위에 흩어 주거나 묘 위나 탑 위에 흩어 주면, 죽은이가 지옥에 있거나 아귀, 아수라, 축생 세계에 있거나 그 모래를 맞게 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과 비로자나 부처님 진언의 본원과 광명진언을 외운 흙모래의 힘으로 즉시 몸에 광명을 얻게 되고 모든 죄업의 업보를 없애게 된다. 그래서 고통 받는 몸을 버리고 서방 극락세계에 가게 되어 연화대에 화생 할 것이다. 그리하여 깨달음을에 이르기까지 다시는 타락 하지 않을 것이다.(원효대사,<유심 안락도>에서..
*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상품상생 진언- 상품 극락에 왕생하는 진언
*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세번)
*파지옥 진언
* 옴 가라지야 사바하 (세번)
* 해결원 진언 - 원수로 맺힌 원한을 풀어 주는 진언
* 옴 삼다락 가다약 사바하 (세번)
* 결정황생 정토진언 - 결정코 극락정토에 왕생하는 진언
* 아미타불 본심 미묘진언 - 아미타불의 본심을 얻는 미묘하고 불가사의한 힘을 가진 진언
*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밥하 (세번)
* 아미타불심중심주 - 아미타불의 마음 가운데 깊은 마음을 드러내 보인 진언
* 옴 노계새바라 라아 하릭 (세번)
* 답살무죄 진언 - 자기도 모르게 많은 생명을 수없이 밟아 죽인 죄가 없어지는 진언
* 옴 이제리니 사바하 (세번)
* 보부모은중 진언 - 부모님께 지중한 은혜를 갚아주는 진언
* 옴 아아나 사바하 (세번)
* 선망부모 왕생 정토진언 - 돌아가신 부모님들이 극락 세계에 왕생하기를 비는 진언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숫제유리 사바하 (세번)
* 대원성취 진언 - 큰 소원을 뜻대로 성취하는 진언
*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 (세번)
우선은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후에 좀 더 공부를 해서 더 알게 되면 보충 하겠습니다.
그럼! 여러 불자님들 성불 하세요!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