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볼 고(顧)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품살 고(雇)자를 했습니다. 품살 고(雇)자는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에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를 했습니다. 새는 예로부터 사람에 비유 되어왔습니다. 새의 힘을 빌리는 것이 품을 사는 것입니다. 품살 고(雇)자와 지게문 호(戶)자는 통운(通韻)입니다. 회고(回顧) 고망(顧望) 사고(四顧) 후고(後顧) 일고(一顧) 고문(顧問) 회고(回顧)
시어미 고(姑)자는 시어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여자가 오래 묵어서 늙으면 시어머니가 되기도 합니다. 고부(姑婦) 고구(姑舅) 고식(姑息) 고모(姑母)
볏짚 고(稾,稿)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서울 경(京), 정자 정(亭), 높을 교(喬)자들은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들입니다. 원고(原稿) 고료(稿料) 본고(本稿) 사고(私稿) 초고(草稿) 기고(寄稿) 저고(底稿)
북 고(鼓)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에 칠 복(攴,攵)자를 해서 북을 받쳐 설치하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표시한 복합 글자입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연주 무대에 치기 좋게 설치해 놓은 북을 나타냈습니다. 북 고(鼓)자는 두드릴 고(鼓)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고수(鼓手) 고인(鼓人) 타고(打鼓) 고동(鼓動) 자명고(自鳴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