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22. 오늘의 양식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37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338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341 십자가를 내가 지고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29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2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
7. 설 교----------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여인이 낳은 '아이'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여자를 유대교로 보고, 아이를 기독교로 보아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연관성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Walvoord, Moffatt).
Ⓑ 그리스도만을 의미한다(Mounce, Ladd).
Ⓒ 그리스도와 그의 지체된 교회를 의미한다(Plummer, Charles, White).
세 견해가 타당성을 지니지 못했다.
성경에서 '여인의 아들'이라는 명칭은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17절에서 여인이 또 다른 자손 곧 성도들을 낳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기에 '아이'는 그리스도는 물론 그의 지체된 교회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의미는 자주 등장한다.
즉 그리스도의 철장 권세가 교회에게 전이되며(5절. 2: 26), 여인인 교회는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새 생명을 낳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으며,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여 인내로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낸다. (Kiddle, Johnson).
따라서 이 아이는 말세에 인 맞은 종으로 두 증인의 사명자를 말함이며(계 12: 5), 아파서 애써 부르짖음은 시련 가운데 사명자가 나오게 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 창 3: 15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 갈 4: 4 -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 히 6: 7 -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5] 해산의 고통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종말 교회가 두 증인 같은 신령한 종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당하는 고통을 산모로 비유하고 있다.
* 사 42: 14 - 내가 오랫동안 조용하며 잠잠하고 참았으나 내가 해산하는 여인 같이 부르짖으리니 숨이 차서 심히 헐떡일 것이라.
1) 아이 밴 여자.
타락한 교회는 고통이 없지만, 하나님 말씀대로 살려고 하는 해를 옷 입은 여자는 사명자를 잉태하여 출산하는 고통을 겪게 된다.
따라서 출산하지 않고 아이만 밴 여자들에게는 화가 있다. 이 화는 적그리스도로부터 당하는 화이다.
* 마 24: 19 -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 눅 21: 23 -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로다.
* 미 5: 3 - 그러므로 여인이 해산하기까지 그들을 붙여 두시겠고, 그 후에는 그의 형제 가운데에 남은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돌아오리니,
2) 해산하게 되었다.
여자가 임신하게 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출산하는 것이 순리다.
산달이 되어도 출산하지 못하면 산모나 아이는 죽을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산모는 고통이 따르지만, 자연히 분만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도 출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회의 출산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전도로 새 생명(새신자)을 잉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사 66: 7-8 – 7 시온은 진통을 하기 전에 해산하며 고통을 당하기 전에 남아를 낳았으니 8 이러한 일을 들은 자가 누구이며, 이러한 일을 본 자가 누구이냐? 나라가 어찌 하루에 생기겠으며, 민족이 어찌 한 순간에 태어나겠느냐? 그러나 시온은 진통하는 즉시 그 아들을 순산하였도다.
* 렘 4: 31 - 내가 소리를 들은즉 여인의 해산하는 소리 같고 초산하는 자의 고통하는 소리 같으니, 이는 시온의 딸의 소리라. 그가 헐떡이며 그의 손을 펴고 이르기를 내게 화가 있도다. 죽이는 자로 말미암아 나의 심령이 피곤하도다. 하는 도다.
3) 아파서
환난을 의미한다.
출산은 최고의 아픔을 동반한다.
하늘이 노랗게 변하지 않고는 출산할 수 없다는 어른들의 말이 있다. 얼마나 고통이 크면 파란 하늘이 노랗게 변한 것으로 보인단 말인가?
* 갈 4: 19, 27 – 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27 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 계 16: 10 -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4) 애써 부르짖었다.
출산하는 여자의 산고를 통하여 성도들의 믿음의 행위를 표현하고 있다.
* 미 4: 10 - 딸 시온이여! 해산하는 여인처럼 힘들여 낳을지어다 이제 네가 성읍에서 나가서 들에 거주하며 또바벨론까지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네 원수들의 손에서 속량하여 내시리라.
* 눅 22: 44 -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 요 16: 21 -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3 저 요단강 건너편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