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에게 교실은 언제나 질문으로 시작된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지리를 더 재미있게 느낄까?”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것을 삶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은 교사가 되고자 한 순간부터 현장에서 직접 수업하게 되기까지 끊임없이 품어 온 소중한 고민일 것이다. 『중등 지리 수업 설계 가이드』는 이런 고민을 모아 만든 실질적인 수업 설계 가이드이다. 살아 숨 쉬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함께 고민한 열정지리교사의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현장 경험, 깊은 성찰, 그리고 무수한 시행착오 끝에 건져낸 살아있는 수업의 숨결이 담겨 있다. 그리고 각 단원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우선으로 두고 새로 쓰였다. 2022 개정 교육 과정은 미래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기초 소양과 역량을 갖춘, ‘포용성과 창의성을 지닌 주도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등 지리 수업 설계 가이드』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교실 현장의 생생한 수업 장면으로 구현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낯선 주제의 퀴즈를 던지며 수업을 열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문화의 상대성과 그 지역의 ‘기후’, ‘지형’, ‘삶의 방식’으로 연결하여 세계시민적 다문화 감수성 교육으로 확장한다. ‘수업에 들어가기’에서는 교실에서 자주 만나는 상황이나 지리 개념들을 친근한 이야기로 풀어내어, 흥미로운 수업 도입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를 위한 질문 중심의 풍부한 활동 예시와 활용 가능한 워크시트를 제시한다. 주제를 확장할 수 있는 읽기 자료와 질문을 더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뿐만 아니라 패들렛, 실시간 항공기 추적, QR 기반 탐구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평가 개선 방안 등 수업 활동의 깊이와 확장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교과 세특’에서는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학생들의 역량과 성장을 학교생활기록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기록과 연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을 넘어, 지리 교과를 학생들의 삶과 연결하여 가르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학생들이 지리적 사고를 통해 세계와 지역,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를 통합적으로 바라보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역량 교육’의 진정한 본질이다. 이 책이 바로 그러한 역량 중심의 수업을 설계하고자 하는 선생님들께 실질적인 영감과 더불어 든든한 출발점이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열정지리교사모임
목차
추천사 머리말
제1장 세계화 시대, 지리의 힘 01-01 마다가스카르에서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___________을 볼 수 있다? 01-02 연어 무한리필 가게가 사라진다 01-03 프랜차이즈 지구 제2장 아시아 02-01 세계에서 가장 ______________한 아시아? 02-02 하느님과 알라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02-03 무거워지는 아시아? 가벼워지는 아시아? 제3장 유럽 03-01 동쪽의 땅이라는 뜻을 가진 오스트리아, 사실은 서쪽의 땅이라고? 03-02 역사상 가장 핫플레이스는 어디? -1.5도, 지구의 해열제는 무엇일까- 03-03 다르지만 같은 동전입니다 03-04 마루의 유럽 축구 여행기 제4장 아프리카 04-01 From 아프리카 04-02 대륙별 청년 모임에 갔는데, 어리다고 무시 받았어요 04-03 야! 너두 (아이디어만 있으면) 아프리카 도울 수 있어! 제5장 아메리카 05-01 칠레에서 일주일 만에 사계일주 05-02 멕시코 성모상은 원주민 출신? 05-03 사람들은 왜 스마트폰에 케이스를 입힐까? 제6장 오세아니아와 극지방 06-01 호주머니는 어디서? 06-02 태평양에는 새로 만들어지는 땅도 있고, 줄어드는 땅도 있다? 06-03 골드러시?! 이제는 콜드러시! 제7장 대한민국, 우리가 살아가는 곳 07-01 우리가 사는 땅, 어디까지가 대한민국 땅일까? 07-02 서울에 있는 김포공항, 부산에 있는 김해공항 07-03 지도는 어떻게 만들어요? 제8장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08-01 아름다운 팔도강산, 누가 만들었을까? 08-02 우리나라 무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이유는? 08-03 물폭탄을 맞으면 물에 뜨는 편의점 제9장 중부 지역 09-01 죽은 여행 정보? 살아있는 여행 정보! 09-02 수도권에는 왜 토박이가 적을까? 09-03 내 택배는 왜 옥뮤다 삼각지대에 빠졌을까? 09-04 롯데리아 햄버거만 먹는 내 친구 제10장 남부 지역 10-01 _____________(이)가 만든 택리지 10-02 세계적인 히어로가 타는 차를 우리나라에서 생산한다고? 10-03 오르면 오를수록 탐라는 지역은? 제11장 북부 지역 11-01 통금 시간이 있는 마을이 있다고? -자유롭지 않은 자유의 마을, 완전무장한 비무장지대- 316 11-02 눈맛나는 평양냉면 먹으러 가자! 제12장 지속가능한 세계와 글로컬 시민 12-01 金붕어가 된 붕어빵 12-02 티끌 모아 태산? 12-03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있다?! 359 12-04 내가 우리 지역의 해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