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수방법, 출처 1 : http://cafe.daum.net/sisa-1/eCkW/313
▶ 경험담, 출처 2 : http://cafe.daum.net/sisa-1/eCkW/319
방기호씨(남자의 밥상의 저자) 말하기를,
지표수를 사용한 수돗물에는 미네랄 함량이 낮을 수 밖에 없고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편, 세포에 저장되는 물의 형태는 하이드레이트(수화) 형태라는데, 물을 하이드레이트화 시키는 것이 미네랄이라네요. 즉, 물이 수화되려면 미네랄이 필요하겠죠. 그런데 중금속은 물의 하이드레이트를 방해한다고... 그리고 염소처리를 한 수돗물에는 활성산소(몸 속에서 여러 대사작용으로 산화작용을 하면서 생성된 산화력이 강력한 유해산소 - 노화가속화)가 가득 들어 있답니다.
---------------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이전에(아래와 같이) 실타래님의 계싯글(출처 1)에 올린 밀리언달러베이비님과 무심님의 댓글(물 속에 있는 미네랄이 사람 몸에 좋을까는 생각해봐야할 문제)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서입니다. 아무튼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들을 판단하셔서 좀 더 조사하시거나 해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이것도 자본주의의 상품화 내지는 자본화와 관련되어 무엇이 좋다느니 어떻다느니 하는 판단을 어렵게 하는 논쟁적이고도 자극적인 광고성 논란들이 있어왔고 이는 모두 생략하겠습니다.
아래 캡쳐한 맥반석의 효능들(출처 3과 4) 중에 미네랄이 용출된다고 하는데 용출이 정말 일어나는건지, 그렇다면 이온상태로 되는건지(이게 용출), 그리고 몸에 축적되지 않고 흡수되려면 유기물형태(또는 하이드레이드화)로 바뀌어야 하는데 그럴 수는 있는건지 등이 무심님 말씀대로 의심스러워 용출된다고 모두들 그러니 용출된다고 한다면 용출된 물속에 있는 미네랄이 과연 사람 몸에 좋을까라는 의문이 있더군요??? 그 외 다른 사항들은 계시된 효능들에서의 효과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밀리언달러베이비님 댓글처럼, 유기물형태의 미네랄은 과일이나 채소 등에 그리고, 하이드레이트화된 미네랄(물이 분자형태로 결합된 미네랄)은 미네랄을 포함하는 물에서 논해지는 듯 하며, 무기미네랄이란 유기물 형태가 아닌 그리고 하이드레이트화 되지 않은 이온 상태의 무기물로 보입니다. (좀 더 조사 요망).
(출처 3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eji3500&logNo=220095927875)
(출처 4 : http://shlbblsh.tistory.com/236?top3)
-----------------------
실험한 분에 따른 결론(아래 출처 5)만 적어 보자면,
맥반석 사용후의 수돗물은 약알칼리성에다가 약환원수 및 용존산소량도 약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한마디로 수돗물이 좀 착한 물로 변화했다는 말이 되지요).
약알칼리성을 보인다는 것은 이온화된 무기물(일종의 미네랄)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그러면 용출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으나 이 이온화된 미네랄이 하이드레이트화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맥반석에 의해 물이 전기분해되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산화환원전위값을 측정한 결과가 환원수 쪽으로 약간 변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수소이온이 증가된 것인지는 불분명해도 활성산소를 감소시켰다고는 말할 수 있고, 용존산소량도 약간 증가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한가지만의 쟁점은 약알칼리성을 유도하는 용출 무기물의 하이드레이트의 여부가 몸에 흡수 혹은 축적의 여부를 결정할텐데, 그 하이드레이트화의 확인은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여기에서 더 갈 길이 막히네요. 좀 더 잘 아시는 분들 계시면 알려 주시기를 부탁 드리며, 그 이상은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좀 더 조사하여 판단하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하이드레이트가 안된다고 하더라도 맥반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일부가 안된다면 축적되는 건아닌지는?). 중금속 흡착이나 약알카리성, 약환원성, 용존산소의 증가란 결과가 있기 때문이고, 꺼림직하시다면 숯(백탄)만 사용해도 휼륭하리라 보고 있습니다. 옛날 어머님들이 간장 담글 때 숯을 넣어 두었듯이 말입니다. 경험상 숯만 사용해도 일단 냄새는 아예 사라져 좋더군요. 오늘까지 숯과 맥반석을 2주일이 넘게 이용해 먹고있는데 어떤 다른 이상(예로 배탈이나 변의 이상이나 등등)은 없어 보입니다. 옛날 펌프나 우물물 이용하는 셈 생각합니다. 지표수에 과잉 염소처리한 수돗물보다야 훨씬 낳지 않는가라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의 물맛은 아니지만 ... 건강들 하세요.
(출처 5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eji3500&logNo=220095927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