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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19: 31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 요 19: 36 성경을 응하게 함
4. 창에 찔리시다 ( 19: 31 – 37 )
31 이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32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33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34 그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35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36 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37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요 19: 31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 이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 이 날은 예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
유대인들은 동정이나 그들의 죄에 대한 두려움에는 관심이 없었고, 단지 그들의 안식일에 관한 율법을 지키려 하였다.
1] 이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mevga 메가스) "큰, 위대한" 날이라고 한 것은 유월절과 안식일이 같은 날이 되기 때문인데 이때는 금요일 오후로 안식일이 시작되기 바로 전이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날은 준비일이었다.
* 막 15: 42 - 이 날은 준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므로 저물었을 때에
* 눅 23: 54 - 이 날은 준비일이요 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
그것은 무교절 주간의 안식일의 준비일 즉 금요일을 가리켰다.
2]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십자가 형틀에 매달린 자의 죽음을 재촉하는 것으로 다리를 부러뜨리면 통증이 가중되고 받침대에 유지하던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죽게 되는 것이다.
* 신 21: 22-23 – 22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23 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날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시체가 밤이 새도록 매달려 있으면 안 된다는 율법도 작용했을 것이다.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날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않으려고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들을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고 했다.
사형수들의 다리를 꺾는 것은 그들이 도망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요 19: 32 두 사람의 다리를 꺾고 -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 군병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
군병들은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었다.
1]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다리를 꺾는 것은 빨리 죽게 하기 위함인데 예수께서는 이미 죽음이 확인되어서 다리를 꺽지 아니했다.
* 막 15: 44-45 – 44 빌라도는 예수께서 벌써 죽었을까 하고 이상히 여겨 백부장을 불러 죽은 지가 오래냐? 묻고 45 백부장에게 알아 본 후에 요셉에게 시체를 내주는지라.
예수께서 이렇게 빨리 죽으신 것에 대해서 빌라도가 놀랐음을 기록했다.
요 19: 33 죽으신 것을 보고 -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 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
군병들이 그리스도의 다리를 꺾지 않았다는 사실은 그가 이미 죽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생명의 주의 존전에서 죽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먼저 죽지 않으셨다면 두 강도들은 결코 죽을 수 없었을 것이다.
1]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좌우의 죄수들의 다리를 꺾은 군병들은 예수께 와서 그가 이미 죽은 것을 보고 그의 다리는 꺾지 않았다.
요 19: 34 피와 물 - 그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그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피와 물은 구원의 양면성을 설명해 준다. 피는 죄책을 속죄하며, 물은 죄의 얼룩을 씻어 준다. 또는, 피는 십자가의 하나님 편에서의 칭의를 말해 주며, 물은 인간 편에서의 성화를 뜻한다.
이 두 가지는 항상 동반되어야 하는데, 그리스도의 피가 그를 구원한다고 믿는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정결한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1] 그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군인이 예수의 다리를 꺾지는 않았지만 예수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해서 창으로 옆구리를 찔렀다. 다리를 꺾는 대신 그중 한 군병이 창으로 그의 옆구리를 찔렀다.
2]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그러자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곧 피와 물이 나왔다. 이때 찌른 상처는 부활 후에 도마에 의해서도 확인되었다.
* 요 20: 20, 25, 27 – 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요한이 본서를 기록할 때는 영지주의(Gnosticism)와 가현설(Docetism) 등이 현존했으며 이들은 예수님의 성육신과 죽으심을 부정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예수의 죽음이 로마 군인들에 의해서 거듭해서 확인되었지만 그들은 예수의 부활을 부정하려는 자들이므로 항상 부정하였다.
가현설(Docetism) - 영지주의자들 가운데 가현설을 따르는 이가 많다.
가현설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과 육체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을 부정하거나 또는 그것이 마귀를 속이려는 계책이 있을 뿐이거나 또는 가롯 유다나 구레네 시몬이 실상 대신 죽고 예수님은 죽음을 피하였다고 하였다. 따라서 가현설은 체계 있는 종교사상이 아니고 이러한 영지주의적 경향을 띤 제설을 가리킨다.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물질적인 몸과 인간성을 갖지 않았고 단지 유령의 몸, 즉 인간의 환영만을 가졌다고 가르치는 이단 교리이다. 그들은 예수의 모든 인간적인 행위들은 환상이라고 주장한다. 가현설은 영지주의 이론의 당연한 결과였고 마르키온, 마니교, 무하맛 등이 주장 혹은 인정했으나 명확한 사상 체계라기 보다는 하나의 경향으로 구체적인 종파는 없었다.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물질적인 몸과 인간성을 갖지 않았고 다만 유령의 몸, 즉인간의 환영(환영 phantom)만을 가지셨다고 가르치는 이단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인간들의 삶을 지배하는 일상법칙들을 받아들이신 것과 음식을 잡수신 것과 물을 마신 것과 탄생하시고 죽으신 것은 모두 환상이었다고 주장했다.
가현설은 복음과 기독교의 체계로부터 어떤 내용이 발전하여 생겨 난 것이 아니고, 외부에서 기독교로 들어온 것이락 설명할 수 있다. 가현설은 영지주의 이원론의 당연한 결과였다. 영지주의자인 바실리데스(주후 117-138년, 하드리아누스 황제 시대의 알렉산드리아 사람)는, 구레네 시몬의 모습을 취하여 그 옆에 서서 그들을 비웃었다고 주장하였다.
발렌테누스(120년경 - 160년)는 가르치기를, 예수는 부패할 수 없는 정신적(psychic) 몸을 가졌으며 물질세계의 일반 법칙들의 지배를 받지 않았는데, 물이 수도관을 통과하는 것같이 예수는 그의 어머니의 몸을 통과했을 뿐이라고 하였다.
마르키온은 가장 유명한 가현론자였다. 그는 선원이었으며, 엘레우테리우스 교황(177년경 - 190년경) 시대에 로마에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마르키온은 그리스도의 초기 생활과 관련시켜서 그의 가현설을 완성하였다. 마르키온의 추종자들은 그가 수정한 누가복음을 읽었는데, 마르키온은 누가복음에서 그리스도의 탄생과 유아시기에 관한 모든 기록을 삭제했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갑자기 성인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영지주의(靈智主義) -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 사상으로 2세기에 나타남.
이 명칭은 이 사상 체계가 영적인(그노시스, 지식)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2세기 이전 이교도가 갖고 있던 이원론적 종교사상이 2세기 들어 기독교 안에서 분명한 사상 체계로 등장했다. 이레네우스, 터툴리안, 히폴리투스, 등은 2-3세기에 활동한 반영지주의 변증가들이며 초기 영지주의의 대표적 학자들로는 발렌티누스, 바실리데스, 마르키온,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하나님의 계시인 성스러운 비밀인 '지식'이 인간의 기원이고 운명이며 구원을 가능케 한다고 보았다.
(1) 신약에 나타난 영지주의
천사와 영들에 관해 사색하던 이단적 교사들이 있었으며(유대교의 영향을 받은 자들) 이들은 금욕주의와 도덕적 바탕으로 이끌려 가는 거짓된 이원론을 주장하는 자들이었다. 이단자 세린터스는 인간 예수와 더 높은 영으로서의 그리스도를 구별했는데, 후자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에 그에게서 떠났다고 한다. 요한은 이 이단을 직접 논박했다.
* 요 1: 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요 20: 12 -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 요일 2: 22 -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 주요 사상
두 개의 근본원리 또는 제신(諸神)이 있다고 믿었으며, 또 초월적이고 알 수 없는 하나님 (최고자(最高者) 내지는 선신(善神))과 '데미우르게'로 표현되는 창조주 하나님을 구별했다.
최고의 신은 선과 덕과 진리의 근원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던 분이고, 구약에서 말하는 하나님은 '데미우르게' 였다. 하등신(下等神) 즉 데미우르게의 산물인 물질세계는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보았다.
인간은 세 계급이 있는데 교회의 정수를 구성하고 있는 영적 계급, 보통 교인으로 구성된 정신적 계급, 물질적 계급이나 이방인 등으로 나누었다. 영지주의는 3세기 마니교를 통해서 발전되었으며 메소포타미아에 남아있는 '만다이교'도 영지주의 일파로 볼 수 있다.
① 아마도 기원전부터 소아시아와 지중해 연안 희랍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었던 종교 사상으로서 페르샤의 동방종교 사상과 희랍철학의 혼합사상이며 일정한 종교단체를 구성하지 않았고 그 사상 체계도 다양하다.
② 이 사상의 주 원리는 영지(Gnosis) 인데 영지는 철학적 사고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고 계시를 통하여 소수에게 주어지며 이 영지를 가진 사람은 물질과 육체의 속박에서 정신 또는 영혼의 해방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항상 물질과 정신 육체와 영은 대립되며 물질과 육체를 악하고 정신이 영혼은 선하다고 보는 이원론을 가지며 구원은 정신이 물질에서 해방되어 순수성을 찾고 아버지의 충만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③ 이러한 이교 사상이 기독교 신비성과 혼합되어 신약성경 때부터 시작하여 제2세기에 이르러 가장 무서운 이단사상으로 등장하였다.
* 요일 4: 11-13 – 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12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 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보이는 세계의 창조자 (데미어지 Demiurge)는 구약의 신이며 악신이고 그리스도는 육체를 입지 않고 사람처럼 나타났으며 (dokeo, 도케오. 나타나다) 순수한 영으로서 육체에 갇힌 인간의 영을 해방하고 물질에 오염된 영을 깨끗하게 한 구주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육체로 오심을 부정하고 금욕생활을 주장한 이단이다. 이처럼 기독교적 영지주의는 기독교 신앙의 역사성을 부정하거나 극소화시키고 당시의 시대적 사조에 영합하였다.
요 19: 35 본 자의 증언 -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 이를 본 자가 증거하였으니 그 증거가 참이라. 저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함이니라. )
이것을 본 사람이 증언하였으므로 이 증언은 참되었다. 그는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사람들로 믿게 하려고 증언했다.
성경은 목격자들의 진실한 증언들을 기록한 책이다.
1]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은 마리아를 그의 집에 모셔 놓은 후 다시 십자가로 돌아온 것이 분명하다.
그리스도가 마리아보다 더 중요하였다! 요한복음에서 마리아가 처음 발견되는 때는 그녀가 가나의 혼인 잔치에 있을 때였는데 그녀에 대한 마지막 언급은 장례식에서였다.
* 요 2: 1-11 – 1 사흘째 되던 날.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 3 포도주가 떨어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5 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귀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본 자는 저자 자신으로 확인된 역사적인 사실을 기록하였으므로 그 증언이 참이라고 전한다. 주 예수의 제자들은 거짓 증인이 아니고 진실한 증인들이었다.
예수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고 옆구리가 찔려 물과 피까지 흘리셨다. 가시관을 쓴 머리에도 피가 흘렀고 못이 박힌 그의 손과 발에도 피가 계속 흘렀을 것이고 또 옆구리도 창에 찔려 물과 피를 흘렸다. 그는 확실히 죽으셨다. 이성적으로 생각할 때 그는 회생할 가능성이 전혀 없으셨다.
요 19: 36 성경을 응하게 함 - 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 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함이라. )
그의 뼈가 꺾이우지 않은 것과 그의 손과 발과 옆구리가 찔린 것은 구약 성경의 예언의 성취이었다.
1] 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유월절 희생제물 '어린 양'은 그 뼈가 상하지 않도록 했는데 요한은 이런 구약의 대속의 희생제사를 가리키고 있다.
* 출 12: 46 -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 민 9: 12 - 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 시 34: 20 -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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