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The Jordan Economic Council
□ 산업 구조
ㅇ 2017년 GDP 대비 산업별 비중(최상위 분류 기준)은 서비스 관련 분야가 66.6%, 상품 생산 분야가 33.4%로 서비스 관련 분야의 비중이 상당히 높음
- 서비스 관련 분야 중 금융ㆍ부동산ㆍ비즈니스 서비스가 24.4%를 차지하여 비중이 가장 높으며 운송ㆍ창고ㆍ통신업이 17.5% 그 다음으로 비중이 높음
- 상품 생산 분야 중 제조업은 19.2%로 가장 비중이 높으며 그 다음은 건설업이 5.3%로 비중이 높음
- 동 비중은 지난 몇 년간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며 요르단 경제 구조는 인광석, 가성칼리 등 일부 광물 외에 현재 생산 중인 부존자원이 거의 없고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며 운송, 관광 등 서비스업 중심으로 경제구조가 발달한 상황임.
< 2013~2017 산업구조 변천과정>
(단위 :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농업, 수렵, 임업, 어업 | 3.7 | 3.9 | 4.0 | 4.0 | 4.1 |
채석 및 광업 | 1.5 | 1.8 | 2.0 | 1.7 | 1.9 |
제조업 | 20.2 | 19.8 | 19.6 | 19.4 | 19.2 |
전기 및 수도 | 2.5 | 2.5 | 2.7 | 2.9 | 2.9 |
건설업 | 5.6 | 5.8 | 5.5 | 5.5 | 5.3 |
상품 생산 분야 총계 | 33.4 | 33.8 | 33.7 | 33.5 | 33.4 |
교역, 요식업, 숙박업 | 11.9 | 12.0 | 11.8 | 11.7 | 11.6 |
운송, 창고, 통신업 | 17.4 | 17.1 | 17.2 | 17.4 | 17.5 |
금융, 부동산, 비즈니스 서비스 | 23.9 | 23.7 | 23.9 | 24.2 | 24.4 |
정부 서비스 | 13.6 | 13.5 | 13.4 | 13.4 | 13.2 |
기타 서비스 | - | - | - | - | 0 |
서비스 관련 분야 총계 | 66.6 | 66.2 | 66.3 | 66.5 | 66.6 |
GDP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 |
| | | | | |
자료 : 요르단 중앙 은행
ㅇ 2017년 주요 세부 산업별 경제 활동 규모를 살펴보면, 총 생산량이 가장 높은 분야는 식품 제조 분야이며 석유 및 화학 관련 제조, 의약품 제조, 광물 제품 제조 및 채굴/채석 분야도 상위 분야에 속함.
< 2017년 요르단 산업 부문별 생산량>
(단위 : 천달러)
연번 | 구분 | 총 생산량 |
1 | 식품 제조 | 4,172,069 |
2 | 코크스 및 정제유 제조 | 2,259,023 |
3 | 화학 및 관련 제품 제조 | 2,166,247 |
4 | 의약품 및 관련 제품 제조 | 1,636,548 |
5 | 비금속 광물 제품 제조 | 1,612,295 |
6 | 채굴 및 채석 | 1,339,040 |
7 | 의류 제조 | 1,331,973 |
8 | 기초 금속 제조 | 1,163,477 |
9 | 전기, 가스, 증기, 냉난방 장치 관련 공급 | 1,160,746 |
10 | 가공 금속 제품 제조 | 1,130,177 |
11 | 고무 및 플라스틱 제조 | 1,046,411 |
12 | 종이 및 관련 제품 제조 | 713,445 |
13 | 음료 제조 | 679,568 |
14 | 담배 제조 | 536,258 |
15 | 전기 장비 제조 | 495,247 |
16 | 프린팅 및 기록 매체 복제 | 461,112 |
17 | 가구 제조 | 423,984 |
18 | 기계 및 관련 장비 수리 및 설치 | 229,020 |
19 | 기계류 및 관련 제품 제조 | 224,417 |
20 | 기타 제조업 | 211,617 |
21 | 섬유 제조 | 181,945 |
22 | 목재 및 관련 제품 제조 | 122,106 |
23 | 컴퓨터, 가전 및 광학 제품 제조 | 98,524 |
24 | 가죽 및 관련 제품 제조 | 81,768 |
25 | 자동차, 트레일러 등 제조 | 60,669 |
26 | 원유 및 천연가스 추출 | 9,986 |
27 | 쓰레기 처리 및 폐기 활동 | 6,924 |
28 | 수자원 처리 및 공급 | 1,761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2015~2025 10개년 경제 발전 정책(Jordan 2025)
ㅇ 요르단 정부는 2025년까지 10년간 경제개발 목표를 담은 청사진 Jordan 2025를 발표했음.
- 당시 이 개발계획은 압둘라 2세 국왕의 지시로 약 1년 넘게 연구기간을 거쳐 발표됐으며, 개발계획 선언식에는 국왕부처와 내각, 의회, 경제계, 언론인 등 주요인사가 참여했음. 요르단 정부는 GDP를 현재 3.1%에서 7.5%로 끌어올리고, 빈곤률 개선(14%→8%), 실업률 하락(12.2%→8~9.2%), 여성 노동 참여율 증대(15%→24%)를 비롯해 현재 GDP의 81%에 달하는 공공 부채도 2025년경 47%까지 감소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제시
- 당시 엔수르 총리는 향후 10년간 정부와 민간부문이 경제개발 지원을 위해 이행해야 할 정책과 기준이 400개가 넘으며,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총리에 따르면, 원칙에 따른 운영(rule of law), 기회균등(equal opportunity), 재정건전성(financial sustainability), 재정자립(self-sufficiency)를 주요 축으로 함
- 당시 경제개발 계획 실무를 맡은 기획재정부의 파쿠리 장관에 따르면, 인플레, 반곤층 해소, 실업률 인하가 주요 정책목표임. 경제개발을 이끌어갈 모델에 대해서는 요르단을 중동 지역경제의 관문으로 어필하고, 요르단이 맺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수출지향정책을 펴겠다고 함
- 또한 당시 지역 클러스터 육성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과 경제 고도성장을 달성할 것임을 발표하였고 주요 이슈인 GDP의 81%에 달하는 공공부채를 47%로 줄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행할 것임을 발표하면서 우선 1단계로 2016~2018 개발계획이 시행될 것이라고 함
ㅇ 당시, 경제개발 계획 부문별 목표 추이는 아래와 같음
- 계획표상 여러 목표 중 눈에 띄는 점은 GDP 성장률이 5%대 이상인 고공행진이 2017년부터 쭉 이어진다는 전망임. 그리고 공공부채도 2015년 82%에서 차차 76%(2017년), 57%(2021년) 줄여나가 2025년에는 48% 이하로 낮춘다고 함
- 또한 재정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던 에너지 부문을 원자력 발전소 준공과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자급률을 2025년까지 39%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임.
<요르단 2015-2025 경제개발 계획 주요 목표>
(단위 : %)
내용 | 2014 | 2017 | 2021 | 2025 |
GDP 성장률 | 3.1 | 4.9 | 6.9 | 7.5 |
지출대비 수입률 | 86.4 | 100.1 | 114 | 130 |
GDP 대비 예산적자율 (보조금 포함) | 3.5 | 1.2 | 0.8 | 0 |
GDP 대비 예산적자율 (보조금 제외) | 8.1 | 4 | 1 | 0 |
GDP 대비 공공부채율 | 82.3 | 76 | 57 | 47.4 |
정부효율성 | 49.8 | 55 | 60 | 65 |
세계경쟁력지수 정부부문 순위 | 24 | 18 | 16 | 12 |
GDP 대비 농업부문 비중 | 2.9 | 3 | 3.2 | 3.4 |
에너지 자급률 | 2 | 6 | 22 | 39 |
신재생 에너지비율 | 1.5 | 4 | 7 | 11 |
원자력 에너지비율 | - | - | - | 15 |
GDP 대비 건설부문 비중 | N/A | 4.5 | 5 | 6 |
GDP 대비 제조업부문 비중 | 22 | 23 | 25 | 27 |
GDP 대비 서비스업부문 비중 | 68 | 66 | 63 | 61 |
투자규모 및 증가율 | 31억 달러 | 7.8 | 8.3 | 8.8 |
세계경쟁력 지수 경제환경 순위 | 64 | 60 | 55 | 50 |
빈곤층 비율 | 14 | 13 | 10 | 8 |
실업률 | 12.2 | 11.5 | 10.8 | 8~9.2 |
공공부문 고용률 | 38 | 34 | 32 | 30 |
여성 고용비중 | 15 | 18 | 22 | 24 |
의료보험적용률 | N/A | 89 | 91 | 95 |
자료 : 요르단 기획재정부
□ 2018~2022 5개년 경제 발전 정책(The economic growth plan 2018~2022)
ㅇ Jordan 2025의 후속 계획으로 각 산업 부문의 비전과 정책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음
<요르단 2018-2022 분야별 경제 개발 정책>
분야 | 정책 |
수자원 분야 | - Red Sea-Dead Sea water conveyance project 추진 - 에너지 분야와 수자원 분야의 연계 및 활성화 - 수자원 관리 통합 운영 - 수질 및 위생 서비스 개선 |
에너지 분야 | - 석유 부문을 자유화하고 시장 경쟁 활성화 - 요르단전력공사(NEPCO)의 운영비 균형 유지 - 전기그리드의 용량 증가 - 전 분야에서 에너지 절약 및 효율성 향상 - 요르단 석유 정제소 확장 - 기존 전통 에너지원, 신재생에너지원, 오일 셰일, 석유를 개발 및 활용하고 가스 탐사 활성화 - 원유·석유파생상품 전략적 보유 강화 |
교통 분야 | -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통합된 대중교통 시스템 확립 - 운송 네트워크의 인프라 완성 및 업그레이드 - 육상화물운송부문의 효율성 제고 - 다양한 모드의 교통 방식 제공 |
교역 분야 | - FTA 활용 및 국내 기업 수출 확대 가능 - 요르단 수출 신시장 개척 - 요르단의 상품·서비스 수출 능력 강화 |
관광 분야 | - 요르단을 독특하고 경쟁력 있는 관광지로 두는 홍보 정책 기조 유지 - 관광 분야 설문 조사 및 데이터 수집 향상 - 관광지의 유지보수, 관리 개선 - 관광부문 투자 활성화 |
건설 분야 | - 새로운 국제 모범 사례 채택 - 엔지니어 교육 개선 - 입찰자 평가 및 입찰서 제출 절차 업데이트 및 개선 - 투자자와 수혜자에게 적절한 보호를 제공하는 입법 체계를 마련 |
농업 분야 | - 농업 서비스 자동화 및 기술 사용 장려 - 농업 생산의 기회를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농업 프로젝트를 장려하여 국가 식량 안보를 강화 - 농업 분야에서 민간 부문의 참여 촉진 - 국가 농산물의 수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계획 수립 - 요르단 농업 노동력 강화 및 장려 - 관개용 수자원 효율성 증진 - 고부가가치 작물 재배 장려 - 협동조합 관련 법률 검토 |
헬스케어 분야 | - 의료관광 투자 활성화 - 의료 서비스의 품질 및 안전성을 향상 및 모든 국민에게 의료 보험 혜택 제공 - 지속가능경영, 운영, 유지보수를 위한 가장 적절한 모델에 따라 의료기관의 인프라 개발 - 공공 의료 서비스에서 디지털화 및 기술 활용 - 효율적인 인적 자원 관리 및 제공 |
자료 : The Jordan Economic Council
자료 : 요르단 타임즈, Jordan 2025, The Jordan Economic Council,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중앙은행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