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재미난 에버소울을 위해 개발에 힘써주시는 개발자분들께 먼저 감사 인사드립니다.
곧이어 챔피언스 아레나가 도입된다고 하여 pvp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던 와중에 이렇게 변하면 더 재밌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건의글 남깁니다.
물론 챔피언스 아레나 시스템 개발은 이미 완료된 상태라서 이제와서 변경하기는 힘들겠지만... 차후에 다른 아레나 컨텐츠 개발 시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얼티밋 스킬 사용 추가
현재 에버소울의 전투 시스템은 메인 스킬과 얼티밋 스킬로 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존 아레나는 얼티밋 스킬 사용이 없이 메인스킬만 사용하여 싸우다보니 기존 전선 및 게이트 전투를 보다 아레나 전투를 보면 제일 먼저 "지루하다" "답답하다"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얼티밋 스킬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는 정령들... 가령 "벨라나"와 같은 캐릭은 반토막의 성능으로 밖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물온 얼티밋 스킬을 도입한다는것 자체가 무조건적으로 좋다,아무문제 없다는건 아닙니다.
얼티밋 스킬을 도입 시 문제점부터 짚어보자면
1. 광역 죽창 딜러의 한방 싸움으로 게임이 끝난다
2. 얼티밋 사용을 위한 무조건적인 가속 메타덱 유행
이 두가지가 가장 큰 우려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방안을 제시 해보자면
1. 아레나 시 전체 체력 및 방어력 비율 증가를 통해 한방컷 나는 상황을 예방 가능합니다.
2. 가속 메타덱 유행 방지... 이게 참 어렵습니다만...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단 위의 1번을 통해 비슷한 스펙인 경우 얼티밋 한방으로 죽지 않을 정도의 보정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현재 에버소울 얼티밋 스킬 사용 대부분을 딜러스킬만 사용한다는것도 인지하고 계실겁니다. 탱커들의 얼티밋 스킬마저 딜 스킬로만 해두다보니 탱커들의 얼티밋 스킬은 거의 무의미한 수준인것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탱커들의 얼티밋 스킬 개편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얼티밋 스킬에 전체 보호막, 일정시간 피해면역, 무적, 상태이상 전체해제 같은 전략적인 요소가 부여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된다면 무조건적인 가속을 높여 딜 스킬을 박는 유저 상대로 얼티밋 이후 무적이나 보호막 회복 스킬을 통해 버티며 유지력 싸움으로 가는식으로 싸울 수도 있고,
아니면 선 무적 선 보호막 얼티를 써서 상대 유저 얼티밋 공격스킬을 무효화 하는 식의 싸움이 펼쳐질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겠으나.. 얼티밋 스킬을 사용함에 따라 전략성이 추가되고 정말 재미난 pvp로 뒤바뀔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냥 스킵만 누르는 아레나가 아닌 죽창메타의 시원시원한 싸움, 혹은 방덱으로의 유지력 싸움을 통해서 공격위주 덱과 방어위주 덱 간의 전략싸움도 가능해질겁니다.
2. 공격덱 고정한 후 랜덤매칭
현재 아레나는 상대를 고르고나서 상대 덱을 보며 내 공격덱을 선택 후 전투에 들어가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공격덱 위치 변경을 통해 카운터를 칠 수 있어 공격자가 상당히 유리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쉬운 상대, 카운터덱만 구성해서 승리만 할 수도 있어요.
이렇다보니 그냥 코인 얻기 위해 하는 정말 재미가 없는 숙제에 불과합니다. 승률 높은 덱구성,유닛배치에 대한 연구 따위는 전혀 필요가 없죠...
좀 더 pvp의 긴장감과 전략적인 재미를 위해 공격덱을 미리 등록하고 랜덤매칭을 통해 어려운 상대도 만나보고 쉬운 상대도 만나보고 하는 재미를 주셨으면 합니다.
3. 방어시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한 점수 변경
말 그대로 방어 성공 시 점수 + , 방어 실패시 점수- 되는 식으로 점수에 변동성을 조금 더 주셨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방어덱 연구도 활발해지겠죠.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레나 티켓 충전
아레나 코인 수급을 늦추기 위해 하루 6번(무료5회+티켓1회)로 고정 시켜두신것 같은데... 솔직히 아레나를 더 하고 싶어도 충전 다야에 대한 부담감때문에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아레나는 별도의 코인획득으로 분리하셔서 운영하셔도 좋으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량의 티켓을 충전되게 하여 조금 더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5. 랭킹에 따른 아레나 보상의 차별화
현재 아레나 보상이 너무 무의미할 정도입니다. 아레나의 재미를 위해 랭킹별로 조금 더 세분화하여 랭킹 보상의 차이를 주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나올 챔피언스 아레나에 카드 시스템이 얼마나 색다른 재미를 줄지 모르겠으나.. 현재의 아레나 시스템은 재미, 전략성, 보상 측면에서 그 어느것도 유저들을 만족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오랫동안 인기가 유지되는것엔 여러가지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개인적으로는 pvp도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조금만 더 신경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 조금 더 있지만 글이 길어져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챔피언스 아레나가 어떻게 나오는지 보고 다시 건의 드리던지 하겠습니다.
부디 챔피언스 아레나는 유저들에게 큰 재미를 줄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많이 힘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