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저대교 내년 착공 공식화한다.
국제신문, 김현주 기자, 2022. 12. 26.
부산시가 ‘식만~사상간(대저대교) 도로건설’ 사업의 내년 착공을 공식화했다. 도로 노선안을 놓고 환경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더 이상 사업을 늦출 수 없다고 밝혀 사회적 갈등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6일 시청에서 열린 2023년 국비 확보 성과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내년에 대저대교 건설 사업의 착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내년에 대저대교 건설 사업 예산으로 154억7000만 원을 확보했다”며 “이미 강서구 일대 교통 대란이 심각하고, 젊은 인력의 접근성이 떨어져 기업이 인력을 구하지 못하는 등 사회적 손실이 크기에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재 진행 중인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끝내고 내년 말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대저대교 건설사업은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잇는 교량(총길이 8.24㎞)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3956억 원(국비 1518억 원)이 투입된다. 2006년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사업에 선정되며 2014년부터 매년 국비를 확보했으나 현재 사업 추진이 더뎌 설계 단계에 있다. 시는 대저대교 노선으로 낙동강을 횡단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환경단체는 다리를 건설하면 겨울 철새 서식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일대 자연환경이 파괴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2020년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시가 제출한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의 일부 내용이 허위 기재됐다며 반려해 논란이 심화됐으며, 이후 시가 이를 보완해 다시 협의를 신청했으나 환경단체는 시가 기존 노선안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해 양측의 갈등(국제신문 지난 20일 자 4면 보도)이 계속되고 있다. 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 중인 사안이나, 이미 착공이 3년가량 늦어진 만큼 내년에는 사업을 시작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 최종 국비 확보액이 8조7350억 원으로, 올해(8조1592억 원)보다 7.1% 늘어난 역대 최대 액수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국제신문 김현주 기자의 기사 내용을 정리하여 게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