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43세 여성)지난 1월 20일 중대 조보연 교수님께 진단받고, 타병원 여러곳을 가보기도 했지만, 처음 계획한 중대서 로봇수술로 2/25 오전 8시에 받았습니다. 수술전일 37.4도까지 열도 있고 감기증세로 염려했지만, 밤에 해열제 먹고 수술날 아침에 37도 선 유지를 하여 수술감행.
다른 조직 침범 보이지 않아 우측 반절제에다 임파선 작은 전이 1개 있어 절제하였고, 수술후 손발저림이나 목소리에 문제도 없고 해서 28일 일요일 퇴원하여 부모님집에서 요양중입니다.
수술시간은 예정된 4시간 30 에서 2시간 30분으로 줄어 10:30에 회복실로 가서 11:30에는 입원실로 이동하였습니다. 가슴과 어깨부분을 연결하는 압박붕대로 싸여져 있었고, 이틀간은 마취휴유증을 극복하고자 쉼호흡과 보행연습, 가래뱉기를 열심히 하였고, 무통주사를 맞고 있어서 그런지 통증은 생각보다 적었으나 3일째는 어지럼증이 있어서 끊고 나니 어지럼증이 호전되었어요. 다행히 입원 중 매일의 혈액검사에서 모든 수치가 정상이었고 하루가 다르게 회복되어 수술 4일차에 퇴원하고 집에와서 머리도 처음 감았습니다.
수술집도(바바 다빈치 로봇수술) 4군데가 나으려는지 가끔 가렵기는 해도 참을만하고, 본드봉합을 해 놔서 가벼운 샤워는 해도 된다셨는데 염려되어 아직 상체는 하지 않고있어요. 로봇수술이라 가슴 앞판이 여전히 조금 무감각 또는 조금 아픈 느낌이 있으나 이것도 매일 호전되고 있어요.. 멍자욱도 오늘은 노라색으로 바뀌더군요.
많이 걱정했었는데, 하고 나니 맘도 편하고 하루가 다르게 회복되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특히 저를 위해 밤낮으로 입원기간 내내 기도해주신 지인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첫 외래 진료가 3/7 월요일 입니다. 확정 조직검사 결과 포함 새로운 정보 생기면 참조되시도록 올리겠습니다.
수술 앞 둔 분들 용기 가지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고생많으셨어요 힘내시고 빠른쾌유빌게요 전 조보영 교수님 결절 2.7cm추적관리 3년째 하고 있습니다 .
3년째 추적관리 하신다니 여쭙니다 .양성결절 이신가요?저희딸은 크기는0.5센티 정도 유두상암인데 아직 미혼이라서 더욱더 수술 결정못내리고 5개월째 접어들었네요.과연 미루는게 답일까도 싶고요 3년째 크기의 변화가 별로 없으신가요?
감사합니다!! 관리 잘 받으셔서 수술않고도 나으시길 빕니다..^^
로봇수술의 무감각은 시간이 흐르면서 좋아집니다.
고생하셨어요.
저는 로봇수술 올해 7년차 접어들었네요.
고맙습니다! ^^
저도 로봇수술받았습니다~ 기구가 들어갔던곳 피부가 감각이 다르고 따뜸거리고 그러다 간지럽고 하실꺼에요~ 다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피부마사지 열심히 하시면 금방 좋아지실꺼에요~ 빠른회복하세요~^^
상세한 증상 설명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해에 도움되었습니다..^^
우리 카페는 줄임말 사용을 금지합니다ㅡ
제목에 갑암 ㅡ 수정하세요.
힘내세요.
다금님~ 정보감사해요 전4월4일로 날잡았어요. 아산에서하기로 양쪽다 안좋아 전절제를 권하시네요~계속 알려주세요 도움되는 정보 고맙습니다.
참..
저는 입원하는 날
전복산낙지죽 2인분(4-5번으로 나누어 수술전날도 수술당일 , 그리고 이후 밥먹기전 여러차례 나누어 먹음)/ 연두부 /요플레/바나나/토마토,견과류,딸기(작은 믹서기 가져가서 매일 두차례 갈아마심)/부드러운 카스테라/ 우유 등을 준비해서 갔어요. 제가 입맛이 좀 까다로운 편이긴 하지만, 수술당일 저녁 목넘김이 안좋을때 연두부가 차고 부드러워 스르르 넘겨 먹을 수 있었고, 요플레(과일조각 없는거) 도 하루 두세개 먹엇더미 입원내내 변비없이 화장실도 잘 가서 수월했어요.. 식욕 떨어지나 잘 먹어야 기운차리니 준비 해간 전복산낙지 죽도 먹고, 평소 먹던 토마토딸기견과류 쥬스를 매일 갈아 마셧어요..
매일 토마토견과류딸기 쥬스를 마셨더니 무통주사며 많은 소염진통제 등 신약의 부작용이나 위의 부담을 좀 덜어준 것 같았어요. 입맛없어도 바나나도 매일 먹고요... 지금 7일째는 메기 2마리 넣은 추어탕을 어머니가 해주셔서 먹으며 회복중에 있습니다. 힘내시고 수술전에도 감기 안들고 체력좋도록 운동과 보양식 드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저는 기분 전환상 입원실에 뿌릴 유칼립투스 아로마 스프레이도 준비하고, 얼굴마사지기도 가져가고 나름 유쾌하게 보냈습니다~~화이팅하세요~~^^
준비가 철저하시네요. 감사합니다.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