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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부지상(知不知上)
알면서도 모르는 체 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말이다.
知 : 알 지(矢/3)
不 : 아닐 부(一/3)
知 : 알 지(矢/3)
上 : 위 상(一/2)
출전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이 성어는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71章에 나오는 말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知不知上, 不知知病。
알면서도 모르는 체하는 것이 최상이요, 모르면서도 아는 체하는 것은 병이다.
夫唯病病, 是以不病。
대저 오직 병을 병으로 여기는지라, 이런 까닭에 병이 없는 것이다.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성인은 병이 없으니, 그 병을 병으로 여기는 지라, 그러므로 병이 없는 것이다.
(七十一章)
모든 것을 다 알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이 마치 알지 못하는 것 같은 사람이 가장 훌륭한 사람이고, 도무지 알지 못하면서도 뭐든지 다 아는 척하는 것이 바로 인생의 큰 병이라는 것이다.
성인은 이러한 이치를 알기 때문에 잘못(병)을 범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원히 병이 없는 것이다.
⏹ 제71장 知識病 (知病) 知不知上
知의 한계를 깨닫는 것이 참다운 知이다. 知의 한계를 깨닫지 못하는 것은 미망(迷妄)이다.
迷妄을 迷妄이라고 自覺하였을 때에, 비로소 참다운 知로 통하는 문이 열린다.
聖人은 迷妄에 빠지는 일이 없다. 知의 한계를 깨닫고 있기 때문이다.
知不知上, 不知知病.
夫唯病病, 是以不病.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아는 것, 이것이 최고의 지성(知性)이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병든 환자이다.
누구나 한 번은 그 병에 걸리게 마련이다. 알지 못하는 영역에서 오는 道에 이어질 때에 사람은 그 병에서 벗어나게 된다.
자기가 지식병 환자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그 즉시 그 병은 병이 아닌 것이 된다.
⏹ 도덕경 제71장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알라
성인은 자기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알고 있으니 문제가 없지만(不病), 보통 사람은 자기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모르고 있으니 그것이 곧 문제(病)인 것이다.
제63장에서, 성인은 어려운 일은 어려운 일로 보고, 쉬운 일은 쉬운 일로 보기 때문에 마침내 어려운 일이 없다고 한 내용과 상통하는 글이다.
노자는 아는 것을 모르는 체하는 위선자가 아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가장 큰 위선자는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지 못하면서 안다고 말하고, 일부만 보고 있으면서 전체를 본다고 주장하며, 이에 근거하여 말하고 행동하는 오만한 사람이다.
그 사람은 병자의 한계를 넘어 죄악을 범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라고 한 것이다. 이 말은 사실 소크라테스보다 100년 전에 노자가 한 말이다.
왕필본에는 不知不知病을 不知知病으로 쓰였다. 不이라는 한 글자가 빠져 있다. 이를 모르고 해석한 글이 많이 있다.
백서본(갑)을 보면 해석이 명쾌하다. 논어 위정에도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라는 글이 나온다. (33장 참조)
제71장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모르면 병
(이 장은 백서본(갑)으로 대체)
知不知, 尙矣, 不知不知, 病矣.
알지 못하는 있는 것(사실)을 알고 있으면 으뜸(上)이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을 모르고 있으면 병이지요.
是以聖人之不病也, 以其病病也, 是以不病.
성인은 병이 아닌 까닭은, 그 병을 병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병이 아닌 것입니다.
(왕필본)
知不知上, 不知知病.
夫唯病病, 是以不病.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 도덕경 71장 해설
知不知上, 不知知病.
夫唯病病, 是以不病.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여기서 병은 육체적 질병이라는 뜻과 정신적 고통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게 핵심이다.
知不知上(지부지상) : 나는 모른다(不知)는 것을 아는 것(첫번째 知)이 최고의 경지이다.
不知知病(부지지병) : 아는지 여부(두번째 知)를 모르는 것(不知)이 병(정신적 고통)의 원인이다.
夫唯病病(부유병병) : 병(첫번째 병; 육체적 질병)을 (과장 해석하지 말고) 그냥 있는 그대로 병(두변째 병; 육체적 질병)으로 여긴다면
是以不病(시이불병) : 병(정신적 고통)을 겪지 않는다.
聖人不病(성인불병) : 성인은 (육체적 질병에 걸릴 수는 있지만), 병(정신적 고통)을 겪지 않는다. 왜냐하면
以其病病(이기병병) : 성인은 병(육체적 질병)을 (과장 해석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 병(육체적 질병)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是以不病(시이불병) : 그래서 성인은 병(정신적 고통)을 겪지 않는다.
육체적 질병에 걸리면 불행해지고 정신적 고통을 겪을 거라는 것이 보편적인 착각 중의 하나이다. 진실을 말하자면, 육체적 질병은 정신적 고통의 원인이 될 수 없다.
바이런 케이티가 말하기를, 현재 상태를 부정하는 것이 바로 고통의 원인이라고 한다. 현재 육체적 질병에 걸렸는데, "나는 병에 걸리면 안돼. 나는 병에 안 걸린 상태가 좋아."라고 믿는다면, 이 사람은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된다.
만일 죽을 병에 걸려서 당장 내일 죽는다 하더라도, 지금 이 순간이 하느님의 선물임을 안다면, 그는 고통을 겪지 않고 평화롭게 순간을 즐길 수 있다.
그러므로 노자가 육체적 질병을 그냥 육체적 질병으로만 여기고, 그것에 대해 "병에 걸려서는 안돼"라는 식의 판단을 하지 않는다면, 정신적 고통을 겪지 않는다고 한 것이다.
그래서 비폭력 대화의 첫번째 방편이 바로 관찰인데, 과장 해석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라는 것이다.
관찰은 요가와 불교의 비파사나 명상의 핵심이기도 하다. 게다가 요가와 불교보다 훨씬 앞서 만들어진 우파니샤드의 첫번째 문장도 "(혼돈으로 가득찬 이 세상을) 보라"이다.
그럼, 왜 노자는 71장 첫머리에 아는지 모르는지를 모르는 것이 병(정신적 고통)의 원인이라고 했을까?
우리들은 병에 걸린 지금 이 순간 불행할지 안 할지 알 수 없다. 우리는 암에 걸렸다 하더라도 내일 죽을지 안 죽을지 알 수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기가 안다고 착각한다.
사람들은, "병에 걸리면 불행할 수 밖에 없다" 라고 아는 자신의 믿음이 진실이라고 착각한다.
사람들은, "병에 걸리면 곧 죽을거야" 라고 믿는 자신의 믿음이 진실이라고 착각한다.
즉, 사람들은 자기가 모르면서도 안다고 착각한다. 자기가 "아는지 모르는지"를 모르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가 아는지 모르는지를 모르는 것, 즉, 착각이야말로 모든 불행과 고통의 원인이다.
그래서 인도의 요가철학에서도 고통의 근본 원인은 무지 혹은 착각이나 오해라고 하는 것이다.
▶️ 知(알 지)는 ❶회의문자로 口(구; 말)와 矢(시; 화살)의 합자(合字)이다. 화살이 활에서 나가듯이 입에서 나오는 말을 말한다. 많이 알고 있으면 화살(矢)처럼 말(口)이 빨리 나간다는 뜻을 합(合)하여 알다를 뜻한다. 또 화살이 꿰뚫듯이 마음속에 확실히 결정한 일이나, 말은 마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알다, 알리다, 지식 등을 말한다. ❷회의문자로 知자는 '알다'나 '나타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知자는 矢(화살 시)자와 口(입 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知자는 소전에서야 등장한 글자로 금문에서는 智(지혜 지)자가 '알다'나 '지혜'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그러나 후에 슬기로운 것과 아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 智자는 '지혜'라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고 知자는 '알다'라는 뜻으로 분리되었다. 智자는 아는 것이 많아 화살이 날아가는 속도만큼 말을 빠르게 한다는 뜻이다. 그러니 知자도 그러한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그래서 知(지)는 (1)사물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정신의 작용하는 힘. 깨닫는 힘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알다 ②알리다, 알게 하다 ③나타내다, 드러내다 ④맡다, 주재하다 ⑤주관하다 ⑥대접하다 ⑦사귀다 ⑧병이 낫다 ⑨사귐 ⑩친한 친구 ⑪나를 알아주는 사람 ⑫짝, 배우자(配偶者) ⑬대접(待接), 대우(待遇) ⑭슬기, 지혜(智慧) ⑮지식(知識), 앎 ⑯지사(知事) ⑰어조사(語助辭)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알 인(認), 살펴 알 량/양(諒), 알 식(識),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다닐 행(行)이다. 용례로는 알고 있는 내용이나 사물을 지식(知識), 사물의 도리나 선악 따위를 잘 분별하는 마음의 작용을 지혜(知慧), 지적 활동의 능력을 지능(知能), 지혜로운 성품을 지성(知性), 지식이 있는 것 또는 지식에 관한 것을 지적(知的), 알아서 깨달음 또는 그 능력을 지각(知覺), 지식과 도덕을 지덕(知德), 아는 사람 또는 사람의 됨됨이를 알아봄을 지인(知人), 새로운 것을 앎을 지신(知新), 은혜를 앎을 지은(知恩), 지식이 많고 사물의 이치에 밝은 사람을 지자(知者), 제 분수를 알아 마음에 불만함이 없음 곧 무엇이 넉넉하고 족한 줄을 앎을 지족(知足), 자기 분에 지나치지 않도록 그칠 줄을 앎을 지지(知止), 거문고 소리를 듣고 안다는 뜻으로 자기의 속마음까지 알아주는 친구를 지음(知音), 여러 사람이 어떤 사실을 널리 아는 것을 주지(周知), 어떤 일을 느끼어 아는 것을 감지(感知), 비슷한 또래로서 서로 친하게 사귀는 사람을 붕지(朋知), 기별하여 알림을 통지(通知), 인정하여 앎을 인지(認知), 아는 것이 없음을 무지(無知), 고하여 알림을 고지(告知), 더듬어 살펴 알아냄을 탐지(探知), 세상 사람들이 다 알거나 알게 함을 공지(公知), 서로 잘 알고 친근하게 지내는 사람을 친지(親知), 자기를 가장 잘 알아주는 친한 친구를 일컫는 말을 지기지우(知己之友),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한다는 뜻으로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는 말을 지피지기(知彼知己), 참 지식은 반드시 실행이 따라야 한다는 말을 지행합일(知行合一),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는 말을 지과필개(知過必改) 등에 쓰인다.
▶️ 不(아닐 부, 아닐 불)은 ❶상형문자로 꽃의 씨방의 모양인데 씨방이란 암술 밑의 불룩한 곳으로 과실이 되는 부분으로 나중에 ~하지 않다, ~은 아니다 라는 말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 때문에 새가 날아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음을 본뜬 글자라고 설명하게 되었다. ❷상형문자로 不자는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不자는 땅속으로 뿌리를 내린 씨앗을 그린 것이다. 그래서 아직 싹을 틔우지 못한 상태라는 의미에서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참고로 不자는 ‘부’나 ‘불’ 두 가지 발음이 서로 혼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不(부/불)는 (1)한자로 된 말 위에 붙어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말 (2)과거(科擧)를 볼 때 강경과(講經科)의 성적(成績)을 표시하는 등급의 하나. 순(純), 통(通), 약(略), 조(粗), 불(不)의 다섯 가지 등급(等級) 가운데 최하등(最下等)으로 불합격(不合格)을 뜻함 (3)활을 쏠 때 살 다섯 대에서 한 대도 맞히지 못한 성적(成績) 등의 뜻으로 ①아니다 ②아니하다 ③못하다 ④없다 ⑤말라 ⑥아니하냐 ⑦이르지 아니하다 ⑧크다 ⑨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 그리고 ⓐ아니다(불) ⓑ아니하다(불) ⓒ못하다(불) ⓓ없다(불) ⓔ말라(불) ⓕ아니하냐(불) ⓖ이르지 아니하다(불) ⓗ크다(불) ⓘ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불) ⓙ꽃받침, 꽃자루(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아닐 부(否), 아닐 불(弗), 아닐 미(未), 아닐 비(非)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옳을 가(可), 옳을 시(是)이다. 용례로는 움직이지 않음을 부동(不動),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일정하지 않음을 부정(不定), 몸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기운이 없음을 부실(不實), 덕이 부족함을 부덕(不德), 필요한 양이나 한계에 미치지 못하고 모자람을 부족(不足), 안심이 되지 않아 마음이 조마조마함을 불안(不安), 법이나 도리 따위에 어긋남을 불법(不法), 어떠한 수량을 표하는 말 위에 붙어서 많지 않다고 생각되는 그 수량에 지나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을 불과(不過), 마음에 차지 않아 언짢음을 불만(不滿), 편리하지 않음을 불편(不便), 행복하지 못함을 불행(不幸), 옳지 않음 또는 정당하지 아니함을 부정(不正),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속까지 비치게 환하지 못함을 불투명(不透明), 할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것을 불가능(不可能), 적절하지 않음을 부적절(不適切), 부당한 일을 부당지사(不當之事), 생활이 바르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을 부정부패(不正腐敗), 그 수를 알지 못한다는 부지기수(不知其數),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다는 부달시변(不達時變) 등에 쓰인다.
▶️ 上(윗 상)은 ❶지사문자로 丄(상)은 고자(古字)이다. 上(상)은 一(일)위에 짧은 一(일)을 쓰기도 하고, 또는 긴 一(일)위에 (ㆍ)을 쓰기도 하여 어떤 위치보다도 높은 곳을 나타낸다고 일컬어져 왔다. 그러나 본디는 무엇엔가 얹은 물건의 모양을 나타내며 下(하)에 대한 上(상), 위에 얹다, 위쪽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❷지사문자로 上자는 ‘위’나 ‘앞’, ‘이전’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上자는 하늘을 뜻하기 위해 만든 지사문자(指事文字)이다. 上자의 갑골문을 보면 마치 二(두 이)자와 같은 모습으로 그려져 있었다. 다만 아랫부분은 오목하게 윗부분은 짧게 그려져 있다. 이것은 하늘을 가리키는 것이다. 上자는 하늘을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 ‘위’나 ‘윗’을 뜻하고 있다. 다만 소전에서는 二자와의 혼동을 피하고자 윗부분의 획을 세운 형태로 바꾸게 되면서 지금의 上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上(상)은 (1)상감(上監) (2)위나 상부 (3)등급이나 차례 따위를 상(上), 중(中), 하(下) 또는 상, 하로 나눌 경우의 맨 첫째 , 중(中), 하(下) (4)무엇에서 무엇을 하는데 있어서 따위 뜻을 나타내는 말 등의 뜻으로 ①위, 윗 ②앞 ③첫째 ④옛날 ⑤이전 ⑥임금 ⑦군주(君主) ⑧사성의 일종 ⑨높다 ⑩올리다 ⑪드리다 ⑫진헌하다(임금께 예물을 바치다) ⑬오르다 ⑭탈것을 타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높을 항(亢), 높을 탁(卓), 높을 교(喬), 높을 준(埈), 높을 존(尊), 높을 아(峨), 높을 준(峻), 높을 숭(崇), 높을 외(嵬), 높을 요(嶢), 높을 륭(隆), 밝을 앙(昻), 귀할 귀(貴), 무거울 중(重), 높을 고(高),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아래 하(下), 낮을 저(低), 낮을 비(卑)이다. 용례로는 위로 올라감을 상승(上昇), 토의할 안건을 회의에 내어놓음을 상정(上程), 윗 등급이나 계급을 상급(上級), 높은 지위나 윗자리를 상위(上位), 위와 아래를 상하(上下), 정부에 세금을 냄 또는 진상품을 윗사람 에게 받침을 상납(上納), 배에서 내려 육지에 오름을 상륙(上陸), 물의 근원이 되는 곳의 부근을 상류(上流), 높은 하늘이나 어떤 지역에 수직되는 공중을 상공(上空), 윗자리의 관원을 상관(上官), 위쪽의 부분을 상부(上部), 자기보다 지위가 높은 손을 상객(上客), 퍽 오랜 옛날을 상고(上古), 아래쪽으로부터 위쪽으로 향함을 상향(上向), 가장 좋은 대책 또는 방책을 상책(上策), 보통 사람보다 아주 많은 나이 또는 그 사람을 (上壽), 가장 좋은 계교를 상계(上計), 지붕 위를 옥상(屋上), 맨 위나 정상을 최상(最上), 책상이나 식탁 등 탁자의 위를 탁상(卓上), 상품을 사들임을 매상(買上), 더할 수 없이 가장 높은 위를 지상(至上), 위치나 차례로 보아 어느 기준보다 위를 이상(以上), 끌어 올림이나 물건값을 올림을 인상(引上), 한 집안이나 한 민족의 옛 어른들을 조상(祖上), 위나 앞을 향해 발전함을 향상(向上), 산꼭대기나 그 이상 더 없는 것을 정상(頂上), 물 위로 떠오르는 것을 부상(浮上), 땅의 위나 이 세상을 지상(地上), 위에서는 비가 새고 아래에서는 습기가 차 오른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을 비유하는 말을 상루하습(上漏下濕), 윗돌 빼서 아랫돌 괴고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괸다는 뜻으로 몹시 꼬이는 일을 당하여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맞추어 나감을 상하탱석(上下撑石), 산 위에서 물고기를 찾는다는 뜻으로 당치 않은 데 가서 되지도 않는 것을 원한다는 상산구어(上山求魚), 윗사람의 명령에 아랫사람이 따름을 상명하복(上命下服), 위에 있는 하늘과 아래에 있는 땅으로 곧 천지를 상천하지(上天下地), 하늘 위와 하늘 아래라는 뜻으로 온 세상을 이르는 천상천하(天上天下)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