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 보물-균요 도자기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균요 도자기는 보물입니다. 송나라 금원 시대의 균요 도자기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식별 방법이 일치하지 않으며 하나씩 소개합니다.
1.균요자기-송대
1.중심요지
균요 도자기의 중심 가마터는 허난성 위현 팔괘동, 균태, 신전 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균요는 송나라의 유명한 5대 가마 중 하나이며, 균유자기가 생산하는 고온 색유약의 일종입니다.
2.태유약 특징
균요는 청유자기에 속하지만 굽는 과정에서 첨가된 구리가 산화되기 때문에 유약색은 청중홍색, 홍중자색 등의 예술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송나라의 균요 도자기는 태골이 두껍고 태질이 단단하며 자기화 정도가 좋지 않습니다. 유약에는 파란색과 빨간색의 두 가지 범주가 있으며 파란색에는 월백색, 천청색, 천청색 및 취청색이 있고 빨간색에는 장미 자주색, 가지 자주색, 라일락 자주색, 베고니아, 카민, 주홍색 및 화염색이 있으며 회청, 회청색 및 짙은 녹색과 같은 기타 유약 색상이 있습니다.
유약은 두껍고 유약의 색은 유광 유약의 일종으로 빛의 변화에 따라 변합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이 어우러져 형성된 가마는 꿈처럼 아름답고 자주색으로 변하여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기물의 내벽에는 파란색 유약을 적용하고 외벽에는 빨간색 유약을 적용합니다.
3.스타일링
색이 진하기 때문에 식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장식용 도자기로 주로 사용됩니다.
송나라 때 균요 도자기의 모양은 매우 다양하며 주로 삼족로, 해바라기 세척, 해당화 접시, 여의침, 모조 청동기 등 다양한 화분을 사용합니다.
도자기 표면에는 많은 장식을 본 적이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장식이 없습니다.
4.제왕수청
송나라 휘종 때 균요 도자기는 제왕의 후광을 받았고 균요 도자기는 대량으로 구워졌으며 전체 소성 과정을 엄격하게 통제했으며 제품의 기술이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불량품을 부수어야 했습니다.
5.감정근거
지렁이 주니 무늬는 송나라 때 균요 도자기를 식별하는 중요한 근거이며, 복제된 가짜 균요 도자기는 이러한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지렁이 주물결이란 실제로 유약에 유약 자국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러한 유약 자국은 지렁이가 진흙 속을 헤엄치듯 기물의 외벽이나 내저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약 표면에 우모 무늬가 나타나기도 하고, 일부 도자기의 유약 표면에는 캐비어 모양과 갈색 눈 모양, 바닥에 유약이 있고, 유약 색은 참깨색이며, 이는 송나라의 도자기를 식별하는 매우 중요한 근거이기도 합니다.
2.균요자기-금대
1.태유약 특징
송나라가 남쪽으로 이주한 후 균요 도자기의 소조가 한동안 중단되었으나 금나라 때 균요 도자기의 소조가 재개되었습니다. 금나라 때 구운 균유 도자기는 태질이 촘촘하고 섬세하며 유약 표면이 윤기가 나며 개봉과 갈색 눈 현상이 있습니다. 제작 방면이 매우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2.특징감정
진다이쥔 요도자기는 지렁이가 진흙 무늬를 내는 특징이 없고, 기체는 기저 유약과 동일하며, 외부 바닥은 더 이상 참깨 유약을 칠하지 않습니다. 기물의 자주색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자주색 반점일 뿐이며, 이는 이 때 균요 도자기를 식별하는 중요한 근거이기도 합니다.
3.균요자기-원대
1.태유약 특징
원나라 시대에 균요 도자기는 거대한 균요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이때 균요 도자기는 태질이 매우 거칠었습니다. 유약 표면이 고르지 않고 갈색 눈이 많으며 광택이 좋지 않습니다.
유약은 주로 월백색, 하늘색 등이지만 이 시기에는 장미자주색, 해당홍색 등이 매우 드뭅니다. 유약색은 송나라 때만큼 자연스럽지 않고 약간 딱딱합니다.
2.스타일링
원나라의 균요 도자기의 형태는 주로 그릇, 접시, 캔 등과 같은 일상 용기에서 더 일반적입니다. 그 밖에 매병, 집호, 자기침, 삼족로, 고족배 등의 기물이 있습니다.
원나라의 균요 도자기를 쌓는 방법은 원나라에만 있는 장식 기법입니다. 유약을 바르는 데 바닥이 없고 권족 안팎에도 유약이 없습니다.
원나라 말기에 균요 도자기는 점차 쇠약의 길로 접어들었고, 균요 도자기를 모방한 징더진, 이싱, 스완요 등이 점차 등장했습니다.
4.균요자기-역사기록
1. 명나라의 '청비장'에는 '균주요는 홍약 臙지방이 가장 좋고, 청약파취색, 자약묵색이 그 뒤를 잇습니다. 색상이 순수하고 밑바닥에 숫자가 하나 또는 둘 있는 것이 좋으며, 잡색을 하는 것은 족히 취할 수 없으며, 모두 유약의 깊이에 관계없이 혼합되며, 원자의 유약의 진한 부분은 때때로 조문을 만들고 얕은 곳에는 여전히 물결이 보입니다. ”
2. 청나라 우주지(宇州志)에는 "주(州, 즉 우주) 남서쪽 육십리, 난산(亂山)에 '신(神) 垕'이라는 읍이 있습니다. 흙이 있으면 도자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중화민국의 '음류재설자기'에는 "균와작균은 오랫동안 이어져 왔으며 태질이 가늘고 성질이 강하고 몸이 약간 무겁습니다. 유약은 오색으로 두껍고 윤기가 나며 토끼 실크 문장이 있습니다. 붉은색이 연지, 붉은색이 연지, 붉은색이 짙푸르고 자주색이 그 뒤를 잇습니다.
유약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세평유, 다른 하나는 귤껍질유입니다. 오렌지 껍질 유약도 후발주자에 속하므로 자색 반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약이 없는 곳은 양의 간색 또는 참깨색이며 진품입니다.
균일하고 두껍고 균일하며, 원자의 유약은 두껍고 늘어지며, 균일한 태아의 유약은 가늘고, 원자의 태아의 유약은 굵고, 균일한 유약은 깊이에 관계없이 혼합됩니다. 균요의 유약은 매우 평평하고 내부에 굵은 줄무늬가 아래로 처져 있는 것을 눈물 자국이라고 하며, 구부러지고 구부러진 것을 지렁이 발자국이라고 하며 균요의 특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