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 인터넷/게임 강석오, 고준혁]
인터넷; 1월 온라인 광고/커머스 지표 확인
▶️ 신한생각: 수급 기대한 바스켓 전략 종료, 선별적 투자 필요
- 광고/커머스 업황은 바닥권 형성 후 횡보 중
- 업종의 반등보다는 실적 프리뷰 시즌을 거치면서 두 자릿대 성장이 기대되는 곳을 주목
- 인플루언서/AI 서비스가 가시화된 기업 중심의 선별적 투자가 필요
▶️ 1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100.4”
- 1월 광고경기전망지수 100.4로 전월 99.1 대비 상승. 12월 동향지수도 99.7로 전월 98.9 대비 상승
- 온라인 채널 전망지수 100.4로, 12월 대비 1월 광고 시장 분위기는 소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
- 업종별로는 교육/복지후생, 금융/보험/증권, 음료/기호식품, 제약/의료 등에서 광고비 증가 전망
- 지난해 1월 대비 전망지수 98.1 기록, 24년 6월 이후 전년 대비 전망치가 100을 계속 하회하는 중
▶️ 11월 소매판매액 YoY –0.4%, 온라인 쇼핑 거래액 YoY +1%
- 11월 한국 전체소매판매액 약 49조원, 온라인 쇼핑 거래액 약 21.2조원 기록
- 소매판매액은 9월부터 YoY 3개월 연속 감소 추세, 온라인 쇼핑 중 인터넷 부문도 4개월 연속 역성장
- 상품군별로 E쿠폰 서비스와 자동차는 전년 동기 대비 가파른 하락세 지속
- 반면,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는 물가 상승과 함께 24년 대부분 두 자릿대 상승률 지속
▶️ 결론: 바스켓 전략 마무리, 실적 프리뷰 시즌과 함께 선별적 투자 지향
- 1월 실적 프리뷰 시즌에 돌입하며 광고/커머스 산업은 종목별 성과가 갈릴 것으로 전망
- 네이버는 신규 커머스 앱, 카카오는 AI 앱 출시 계획 및 콘텐츠 내용에 주목
- 중소형주에서는 인플루언서 기반 콘텐츠와 생성형 AI 검색/분석/마케팅 서비스 기업에 관심
- 특히, 해외 AI 모델을 통해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도록 튜닝한 서비스에 주목할 필요
※ 원문 확인: http://bbs2.shinhansec.com/board/message/file.pdf.do?attachmentId=331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