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내게 어떻게 다가왔을까? 죽은 시인의 사회, 예술로 꿈꾸는 마을 우연히 읽은 책 한 권, 예술교육을 다시 보다 핀란드에서 방향을 고민하다 기회가 오다 | 아난딸로 아트센터를 찾다 | 아난딸로에서 발견한 것 내가 바라는 예술교육(1)
2장 예술교육을 나누다!
예술을 바라보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 다양한 의미를 갖는 예술의 공통성 예술과 교육이 만나다 교육의 기능과 전환 | 예술이 갖는 교육적 효과 다양한 모습의 예술교육 | 교육 현장에서의 예술교육 예술교육이 달라지다! 유네스코 예술교육 로드맵, 그리고 서울 선언 | 학교 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내가 바라는 예술교육(2)
3장 예술교육을 실천하다!
미적체험을 만나다
미적체험에 대한 다양한 견해 | 미적체험의 이해와 실천 미적체험으로 수업하다
예술언어를 담다
소리에 마음을 담다 | 소리에 풍경을 담다 | 손끝에 상상을 담다 향기에 마음을 담다, 시를 담다 | 리듬에 몸짓을 담다
작품과 놀다
달빛이 비추는 마을 | 나는 그림을 연주합니다 | 명화 속 인물이 되어 젤리클 고양이들의 이야기 | 인사이드 아웃, 다섯 감정의 걸음걸이 김정 이모티콘 악보 이야기 | 사계를 그리다, 이야기하다
일상을 만나다, 이야기하다
공간을 상상하다, 상상의 공간을 만들다 | 나만의 문화유산 안내판 움직이다, 공감하다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