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반도체 대란의 여파가 아직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즘입니다.
미니쿠퍼의 경우 JCW는 하만카돈 오디오가 적용되지만 반도체의 여파로
JCW조차 하만카돈이 아닌 트위터와 센터 스피커가 부재하는 상태로 출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BMW 차량들도
B&W -> 하만카돈
하만카돈-> 라우드 하이파이 오디오로
한 등급 아래의 옵션으로 대체되어 출고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운드에 아쉬움을 느끼신 많은 분들이 오렌지커스텀을 방문해주시고 있습니다.
이번에 입고된 BMW X5 차량의
스피커를 탈거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트위터 뒷면의 파란색 스티커를 봐서
라우드 하이파이 옵션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라우드 하이파이 오디오 보다
시원시원하고 풍성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포칼"스피커로 업그레이드를 원하시기에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센터스피커까지
프랑스 포칼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와
동시에 정숙한 환경으로 도심복합형 방음까지
진행해드렸습니다.
작업기 바로 시작해볼까요?
BMW X5
포칼 TKM 트위터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포칼 3KX 센터스피커
도심복합형 방음
(주)오렌지커스텀
차량 보호 작업
모든 작업을 하기 전
도장면의 스크래치와 시트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 작업은 필수로 진행합니다.
스피커 라인업
포칼 TKM 트위터
+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
포칼 3KX 센터스피커
포칼 TKM 트위터
순정 트위터는 쪽필러 안에 매립되어있습니다.
순정 스피커는 라우드 하이파이 유닛으로
내구성을 보면 원가절감형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니다.
이런 저가형 트위터는
해상도가 낮고 출력의 한계로 인해
쭉 뻗어 나가는 고음이 아닌 다소 거친 사운드가
출력되어 귀가 쉽게 피로해집니다.
포칼 TKM 트위터는
방탄조끼에도 활용되는 텐션감 좋은
아라미트 콘지를 역돔형으로 적용하여
음을 왜곡 없이 재생합니다.
포칼 스피커 중 엔트리 라인에 속하지만
20,000Hz의 높은 해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금액대로 책정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유닛입니다.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도어 프레임에 위치한 순정 미드레인지입니다.
코팅되지 않은 페이퍼 콘지와 작은 마그넷,
플라스틱 프레임의 구조로 이루어져
밀도있는 사운드를 즐기기엔 어려운 유닛이죠.
인치가 작을수록 큰 파워를 내야 성능이 좋은
유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는
TKM 트위터와 같은 아라미드 콘지가 적용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위치한 표족한 페이즈 플러그는
공진을 제어하여 균일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또한 뒷면에는 순정스피커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적용되어
밀도감있는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포칼 3KX 센터스피커
미드레인지와 같은 원가절감형 유닛이
시공되어있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의 사운드 밸런스를 맞춰주는
센터스피커의 역할을 해내기엔 아쉬운 유닛입니다.
포칼 3KX 스피커는
재생할 수 있는 음역대가 넓어
모든 사운드를 어우러 주기 때문에
센터 스피커에 안성맞춤입니다.
밀도 있는 중저음대를 출력하며
비어 있는 공간감을 채워 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운드의 입체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시공이 완료된 후 커버를 조립하면
겉으로는 티가 나지 않고 깔끔하게 완료됩니다.
도심복합형 방음 KIT
- 4도어 이중 방음
- 보닛 이중 방음
- A 필러 방음
- 대시보드 사이드/언더/프레임방음
소요시간 5~6시간
* 소요 시간은 당일 예약 현황이나
추가 시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환경에 따라 방음 부위가
변경 될 수 있으며 상담을 통해 진행됩니다.
오렌지커스텀
보닛 이중 방음
엔진이 위치한 보닛의 경우
커버를 탈거한 보닛은 철판만 덩그러니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쉽게 떨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엔진의 소음과 주행풍이 보닛의 철판을 다고
전면 유리와 대시보드를 통해
차량의 내부로 유입되기 쉬운 환경입니다.
쉽게 떨리는 철판부위에 CIARE 알루미늄 방진매트를 부착하여 진동과 떨림을 차폐합니다.
100마이크로 두께의 높은 알루미늄 함량을 자랑하며
CIARE 방진 매트는 열에 강한 제품으로
햇볕으로 인해 열을 받기 쉬운 본넷에도
안심하고 시공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탈거한 보닛의 커버 안쪽에
보닛 커버 내부에 CIARE 신슐레이트를 부착하여
엔진 고주파 소음이 섬유를 통과하며 상쇄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4도어 이중 방음
도어 프레임에는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있습니다.
나름 BMW도 도어로 유입되는
주행풍을 신경쓰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습니다.
도어 프레임에 시공되어있는
순정 흡음재를 탈거한 후
CIARE 알루미늄 방진매트를 부품과
배선에 간섭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부착합니다.
특히나 도어에 위치한 스피커 튜닝을 하게된다면
튜닝한 스피커로부터 발생하는 강력한 댐핑이
도어에 잡소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진매트를 시공함으로써
도어 잡음을 차폐하고 차량 내부의 음압을 상승하여
더욱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탈거한 도어 트림 안쪽에는
살짝 실망스럽게 아무런 방진이나
흡음작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트림 내부에
CIARE 신슐에이트를 전체적으로 시공하여
주행풍을 차폐합니다.
CIARE 신슐레이트의 내부는
초 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져
주행풍이나 각종 소음이 유입될 경우
섬유 사이사이를 통과하여 스스로 작아지며
소멸하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A필러, 대시보드 언더/사이드 커버 방음
주행풍이 특히 많이 유입되는
A 필러를 비롯한 대시보드 사이드 커버,
대시보드 언더 커버 등의
파츠 내부로 유입되는 풍절음도 만만치 않습니다.
순정 흡음재가 아주 소량이 부착되어있는
부분도 있지만 없는 것으로 생각해도 될 정도로
소량이며 비어있는 공간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행풍과 동시에 공명음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어있는 공간을 채워주기 위해
두터운 CIARE 신슐레이트를 재단하여
각 파트의 내부를 매꿔줍니다.
순정형으로 재조립
보닛과 4도어, A필러, 대시보드 커버 등의
방진과 방음 작업이 끝난 후
탈거했던 커버와 트림을 원상태로 재조립 진행합니다.
모든 작업은 순정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추후 AS나 원복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스피커 튜닝 후 음질
"BMW X5" 에 포칼 스피커와
도심 복합형 방음 작업이 끝난 후
음악과 함께 촬영한 영상입니다.
영상을 출력하는 기기에 따라
실제 사운드와는 다를 수 있기에 참고로 감상해주세요.
차량의 성능은 나날이 업그레이드 되어가고 있지만
스피커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원가절감되기 쉬운 부분입니다.
심지어 반도체나 이런저런 이슈들로인해
차량의 부품들의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알게모르게 다운그레이드 되는 부분도 있죠.
(특히나 스피커같은경우..)
다운그레이드된 스피커 대신
시원하고 풍성한 사운드를 원한다면
오렌지커스텀에서 포칼 스피커로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어떨까요?
실제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매장에는 포칼 스피커 튜닝을 진행한
데모카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매장에 방문하셔서 직접 청음해보고
성향에 맞은 사운드를 찾아보세요.
모든 시공은 정찰가로 운영되고 있으며
예약 가능한 날짜와 시간대를 먼저 말해주신다면
빠른 예약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예약 문의는
아래 배너의 연락처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