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랙볼로 업무 보는 사람입니다.
슬림블레이드 프로는 사용한 지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손목도 굉장히 편하고 디자인도 예뻐서 다 좋은데, 사무실에서 쓰기에는 스크롤 소리랑 클릭소리가 너무 시끄럽고 볼 굴릴 때 사각거리는 느낌이 간헐적으로 드네요.
그래서 스크롤 소리내는 부저 비활성화하고 마우스 스위치 교체하고 베어링까지 교체하려 합니다.
요청드리는 수리내용과 문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크롤할 때 나는 소리를 아예 없애주세요.
- 부저를 기판에서 완전히 분리하지 않고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쪽을 선호합니다.
- 스크롤 소리를 완전 무소음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2. 버튼 클릭 소리를 최대한 없애주세요.
- 스위치를 교체하는 것 외에도 소리를 최대한 죽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전부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 4개 버튼 모두 개조를 희망합니다.
- 스위치 브랜드랑 종류는 잘 몰라서, 관리자님께서 추천해주시는 걸로 교체하겠습니다.
- 가격대가 높더라도 가장 소음이 적고(1순위) 클릭할 때 압력이 적고(2순위) 부드럽게 눌리는(3순위) 스위치를 선호합니다.
- 교체용 스위치를 제가 구매해서 보내드려야 하는지요? 청구금액에 포함해서 수리비와 함께 청구해주시는 쪽을 선호합니다.
3. 볼 굴림 마찰감을 최대한 줄여주세요.
- 가장 우선적으로 베어링 교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베어링이 평이 좋다는데, 실제로 교체했을 때 체감이 확실히 된다면 교체 원합니다.
- 다른 베어링 소재 좋은 게 있으면 얼마든지 추천해주십시오.
- 베어링 교체 이외에도 부드러운 볼 굴림에 도움이 되는 수리가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청구금액에 포함해서 수리비와 함께 청구해주시는 쪽을 선호합니다.
추가로, 본체가 너무 가벼운 듯 하여 자꾸 밀리는 것 같은데 무게추 같은 걸 내부에 장착할 수 있을지도 문의드립니다.
답변 주시는 대로 수리접수 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답변드립니다.
Kensington SlimBlade™ Pro Trackball (SKU: K72080WW) (https://www.kensington.com/p/products/electronic-control-solutions/trackball-products/slimblade-pro-trackball/ )의 스크롤 소음, 버튼 클릭 소음 및 트랙볼 굴릴 때 마찰과 관련한 문의군요.
1. 스크롤 소음은 물리적으로 노치에 걸리도록 설계된 상태라 이 걸리는 부분을 조정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음을 완전히 제거하려면 스크롤이 걸림이 없이 돌아가게 하는 수밖에 없고요.
2. 4개 버튼의 스위치를 저소음 스위치로 교체하면 소음은 상당히 잡을 수 있습니다.
스위치 교체만으로 부족하다면 클릭 누름판 부분에 PTFE를 붙여 소음을 좀 더 잡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저소음 스위치 3종은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tactile switch보다 snap action switch가 소음, 작동 압력, 내구성에서 우수하여 그 모델을 추천합니다.
3. 트랙볼의 베어링은 루비 베어링인데 지르코늄 베어링으로 교체하면 구름성이 좋아진다는 평가가 있네요.
이 부분은 지르코늄 베어링으로 교체한 분의 평가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
ps. 본체가 가벼워 밀리는 증상이 있다면 내부에 무게추를 넣어 밀리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리자님,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작성한 문의가 정확하지 않은 부분을 조금 정정하겠습니다.
1. 제가 의도한 '스크롤 소음'은 뭔가 불쾌하거나 나서는 안 될 소음이 아닌, 사용자가 휠을 수평으로 돌릴 때 커서 이동이 아니라 커서 스크롤로 기계가 인식하고 그에 맞춰서 스피커(부저)로 내 주는 효과음 피드백입니다. 인터넷 글이랑 영상을 몇 개 참고하니까, PCB 기판에 부저가 납땜되어 있더라구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7794976
요 글을 참고했습니다. 부저를 아예 떼서 소리를 없앨 수 있다는데, 나중에 또 마음이 바뀌어서 부저를 다시 달고 싶어지면 그 조그마한 부저를 분실할 염려도 있고 해서... 부저를 기판에 붙인 채로 전류만 끊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런 방법이 없다면 일단은 부저를 떼서라도 소리를 없애고 싶습니다. 부저 납땜을 제거하고 극성을 반대로 끼워서 재납땜하면 부저만 작동하지 않고 다른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나 모르겠습니다. 제가 공학적인 지식도 실력도 없고, 인두나 솔더윅이 구비된 마땅한 장소도 없어서 원인과 해결방안을 알아도 제가 직접 해결할 수는 없을 것
@프랑크푸치노 같습니다. 그래서 관리자님께 맡기려고 합니다.
2. 그러면 스위치는 관리자님께서 추천해주신 snap action switch로 4개 전부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PTFE가 뭔진 잘 모르겠지만 말씀대로 소음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것도 추가하고 싶습니다.
3. 음... 그러면 베어링은 우선 보류하겠습니다.
4. 무게추를 넣겠습니다. 몇 그램 넣어야 좋은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휴대하여 사용할 용도가 저한테는 전혀 아니므로 꽤나 묵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손이 왔다갔다하다가 실수로 본체를 툭 쳤을 때 잘 밀리지 않는 정도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드린 질문에 답변 주시면 문의내용 최종 확정하여 오더 넣겠습니다.
@프랑크푸치노 아~ PCB에 부착된 스피커 말씀이군요.
PCB에 장착된 부품들은 DC용 부품들이고 해당 스피커를 제거하더라도 제품의 작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외부에서 작동하도록 스위치를 설치하고 회로를 구성하면 스피커를 제거하지 않고도 스피커의 전원을 ON/OFF 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 것도 가능하죠. ^L^
@프랑크푸치노 2. PTFE는 테프론입니다.
적당한 두께의 PTFE를 클릭 누름판과 스위치가 맞닿는 부분에 붙이면 클릭할 때 충격도 줄고 소음도 줄어들죠. 요즘 출시되는 상당수의 마우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4.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손이 왔다갔다하다가 실수로 본체를 툭 쳤을 때 잘 밀리지 않는 정도"는 상당히 무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무게추를 내부에 장착해 본 후 손으로 툭툭 쳐보면서 무게추를 가감해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무게추도 중요하지만 책상 바닥과 닿는 마우스 바닥의 mice-feet의 면적이 넓어 효율적인데...
@관리자 저도 한 블로그에서 스위치 개조버전도 봤는데, 무엇보다도 저는 외관을 변형하고 싶지 않아서요. 간단한 스위치를 기계 내부에 넣고 오프로 둔다든지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우선은 완전 무소음 상태로 계속 쓸 예정입니다.
@관리자 테프론 적용하고, 무게추는 관리자님께서 테스트하셔서 적당한 무게 찾아주시면 저도 만족합니다. 피트 면적을 넓은 걸로 교체할 수 있을까요? 보니까 나사부분 덮는 피트 규격이 딱 그 크기만 붙일 수 있게끔 만들어진 것 같던데... 일단 수리 의뢰하고 택배로 보내볼까요??
@프랑크푸치노 아무래도 외관이 변형되면 좀 그렇죠.
뭐 스위치도 개조해서 장착하는 사람의 솜씨에 따라 퀄리티가 달라지겠지만... ^L^
@프랑크푸치노 바닥의 mice-feet는 적당한 두께의 테프론을 재단해서 붙일 수도 있습니다.
택배 발송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