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은 13일 논평을 통해 “간호협회의 잘못된 차별의식과 억지주장이 이번에도 그대로 드러나 안타깝다”면서 “간무협은 간협이 간호조무사를 차별, 비판, 배제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간무협은 논평을 통해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의 간호업무를 보조하는 것이 아니며, 간호사를 보조해 간호사가 수행하는 ‘간호, 진료보조, 보건활동’의 업무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법 상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업무의 성격은 간호협회가 이해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간협이 그동안 간호조무사와 관련된 사안마다 사사건건 반대해왔다고 간무협은 설명했다.
간무협은 “간호등급제, 중소병원 간호조무사 수가 인정, 장기요양시설 시설장, 방문건강관리 전담공무원을 비롯해 간호조무사 자격신고제 시행, 명칭 변경,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도 간협이 반대했다”며 “그리고 그때마다 내세운 논리가 간호조무사를 차별하는 논리였으며 간호조무사에게 ‘학원출신’, ‘보조인력’이라는 딱지를 붙여 비하해 온 것도 간호협회”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간호협회가 간무협 법정단체를 반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간호조무사도 의료법 제59조1항에 따라 국민보건에 관한 의무가 있다”면서 “국민보건에 관한 의무 때문에 의료인만 중앙회를 법정단체로 인정하고 있다”는 간협의 논리는 억지주장이라고 간무협은 밝혔다.
더 나아가 “‘같은 직군이기 때문에 간호협회만 법정단체가 돼야 한다’는 간협의 논리는 더 궁색하다”며 “세상 그 어디에서도 1직군 1협회라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간무협은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간무협은 “간호협회가 간무협 법정단체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갑질횡포”라며 “간무협 법정단체 인정을 수용하고, 간호조무사를 같은 간호인력으로 존중할 때 비로소 상생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 이름에서 간호 떼 제발~~
간호사는 선생님 맞고 조무사는 조무사 아니야? 간호사들은 의학 전문 지식 갖고 병원에서 일하는거고 조무사는 전문 지식없고 아무나 약간의 훈련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보조일이라고 아는데 대체 왜 그러는거여?
그래 간호사 보조해서 간호,진료를 보조하는게 간호사를 보조해서 업무한다라고 하는거지 아니 협회가 말장난을 기사까지 쓰면서 어휴......아니 조무사 근무하시다가 간호대 가는 사람들은 뭐냐고 허....본인들도 지식적으로 뭔가 부족하다 느끼니까 간호대를 가잖아 그리고 이게 왜 같은직군이야 치위생사, 의료기사 다 다른 직군인데 조무사가 왜 간호사야
참나.. 기가찬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 나도 병원이 잘못됐다고 생각함
33 병원 문제..
55 그니까 ~
학원출신, 보조인력은 팩트인데 저게 왜 비하발언? 이런 일 있을 때마다 대학가서 국시치고 면허 따면 된다고 방법도 알려주는데ㅋㅋㅋ 그만큼의 노력은 하기싫고 대우는 받고싶고ㅋㅋㅋㅋ
이럴거면 걍 간조 직업자체를 없애 ㅋㅋ맨날 간조 직업삼은 사람들만 존나게 처맞고 의사랑 간조협은 쏙빠지네 걍 간조 없애고 다들 국시보고 간호사 되게 해ㅋㅋㅋㅋㅋ
간호사들이 하는 일을 병원에서 한다고 해서 간호사의 업무보조가 본인들 주 업무가 아니게 되는건 아니죠 ㅋㅋㅋ그런논리라면 병원에서 간호사가 의사대신 하는 업무 많은건 어떻게 설명하냐 ㅋㅋㅋㅋ왜 화살을 간협으로 쏘고그래 ㅋㅋㅋ병협을 상대로 위협해야지
지랄하네 하여간 나대는거 꾸준해 저기는ㅋㅋㅋ 간호조무사가 간호사 보조아니고 뭔데 ㅋㅋ 이게 비하야? 의료인도 의료기사도 아니잖음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데 간호사보조라는 말이 비판이고 차별이고 잘못된 인식임??? ㅋㅋ 미쳤군
ㅋㅋㅋㅋ하 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