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이 많습니다. 또한, 과열된 입시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각이 뿌리 깊게 박혀 있는 현실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학습 의욕이 없어서 학교생활이 힘든 학생들이 많습니다.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 중의 하나가 우리 아이가 학습에 통 관심이 없어요’, ‘책을 펴놓고 멍하게 있어요’, ‘과외를 시키고 있는데, 과외 외에는 통 학습을 하지 않아요’ 하는 질문들입니다.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는 몇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로 학습에 흥미가 없는 아이 지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 학습 흥미
학습 흥미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주의(attention)의 뜻으로 사용되거나 ”어떤 대상에 대한 방향을 규정하는 심리적 태도나 자발적인 활동을 추진시키는 동기“로 설명되기도 하며, ”우호적인 유의성을 가진 마음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김현영,2013; 김정규, 1998, p.97 재인용)
듀이(1916)는 교육적인 의미로서 흥미란 학생과 학습 자료와의 관계에서 학생의 학습활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원천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들의 능력뿐 아니라 학생들이 어디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에 관한 정보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교수 학습이나 진로 지도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흥미의 개념은 중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종형(1996)은 학습 흥미란 어떤 학습 활동이나 교과목에 대해 호의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나 관심을 끌게 하는 원동력의 하나로 보았으며, 김재열(1993)은 학습 흥미는 아동이 교육받은 결과로서 생긴 내재적인 가치의 총체라고 하였습니다.
즉 학습 흥미란 다른 활동에 비교해 더 많이 시간을 투자하는 활동을 말하고, 선택이 가능한 두 가지 이상의 활동 중에 자발적으로 선택한 활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흥미는 때때로 동기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학교나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활동과 많이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됩니다. 흥미를 느낀다는 것은 어떠한 것에 관해서 애정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활동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습 흥미란 특정 교과목의 학습활동, 학생들과 학습 사이에서 일어나는 학습 활동에 대한 태도와 관심이며, 학생과 학습 사이에 반영되는 개념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성아름,2010)
>> 학습 동기
학습동기는 동기의 하위개념으로서 학습과 관련된 동기입니다. 학습목표를 개인의 목표와 결부시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하고,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과제의 제시와 보상, 경쟁심의 적용, 피드백등을 활용하는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입니다.
유기체 내에서 목표지향적 행동을 일으키고 그 방향을 결정짓는 원동력을 동기라 하는데, 동기화된 학습은 분명히 유목적적이고 정력적인 학습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지만, 동기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학습이 더 잘되는 것은 아니어서, 학습은 직접적으로 동기에 의존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학습 동기가 유발되어 있고 또 여러 보상이 따를 경우 의도적인 학습이 잘되는 것은 사실이나 때로는 유의미한 학습이란 동기수준과 무관하게 가능하며, 주의를 집중하지않고 의도하지 않은 것도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부수적 학습,,incidental learning)
그래서 동기는 학습이나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따름입니다. 또 동기수준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학습의 성과가 높은 것은 아니며 자극장면이 바뀌거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동기가 원인이 되어 학습성과나 수행수준이 낮아지기도 합니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2011)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해서 정리하면 학습동기란 학습과 관련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갖고 일련의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학습을 유발시키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며 학습을 지속시키도록 하는 아동의 내적인 상태라고 정의합니다.(민지원,2010)

>> 학습 의욕이 없는 원인
1) 학습스트레스 많은 경우
학습 의욕이 없는 원인 중의 하나가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감 때문입니다. 공부를 통해 성취감을 많이 체험하지 못하고, 노력을 했는데도, 기대에 못 미친 경우, 공부를 떠올리기 만해도 긴장이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이런 경우 시험 당일에도 긴장 때문에 오히려 성적이 더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후, 이미지트레이닝 등을 통해서 학업과 시험에 대한 긴장감을 떨어뜨려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학습을 잘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2)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
첫째 거나, 늦둥이의 경우 특히 형제들과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은 이해력 발달이 늦은데 파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기초가 많이 필요한 과목의 경우 앞서 몇 학기 동안 공부를 따라가지 못했다면, 다음 학기에도 이해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이런 경우 먼저 이해력에 대한 체크와 기초능력에 대한 체크를 해서 이해력이나 인지발달이 느린 경우라면, 인지발달부터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는 기초가 부족한 과목의 문제라면, 자신의 학년과 상관없이 부족한 레벨의 공부부터 쌓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3) 집중력 부족 또는 집중시간이 짧은 경우
많은 경우의 학생들이 실제 집중력이 낮거나 집중시간이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집중시간이 다른 아이에 비해 짧은지 체크를 해보고, 집중을 높여주는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 초등 고학년이 되면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지루하더라도 집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4) 특정과목 또는 활동에만 관심을 보이는 경우
특정과목 예를 들어 국어나 영어에는 관심이 많은데, 수학에 힘들어하는 경우 아이의 특성과 그전의 경험도 중요한 요소지만, 좌우뇌 균형의 문제인 경우가 있습니다. 좌우뇌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 도움이 됩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5) 동기 부족 / 사춘기 문제
집중력과 이해력이 좋은데도 학습에 의욕이 없다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앞으로의 삶은 어떻게 그려가야 할지 등 자아정체성과 동기가 자리 잡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춘기를 지나면서, 자신의 꿈과 앞날 등에 대한 고민, 이성간의 문제 등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이런 경우 본인의 적성과 롤모델을 찾아주고,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궁극적으로 학습에 목표를 세우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브레인미디어,전열정,2013)
>> 학습 의욕이 없는 아이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공부만을 목표로 삼거나 대학만을 목표로 삼는다면 실제로 성취한 이후에 더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잃게 되고 방황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조차도 불명확한 경우도 있습니다.
공부는 싫지만 다른 것을 좋다라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예 의욕 자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원과 학교생활을 반복하면서 자신만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하는 것이 초등학교 시기에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생각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많은 경험과 도전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억지로 강요하기보다는 스스로 공부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 잔소리보다는 잘하는 것을 칭찬해줍니다.
-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줍니다.
- 나는 바뀌지 않지만 아이가 바뀌기를 생각하기보다는 부모가 먼저 바뀌어야 아이도 바뀝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헌출처:
1) 학습에 흥미가 없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브레인미디어, 브레인트레이닝센터 전열정 원장,2013.01.15.,
https://www.brainmedia.co.kr/Opinion/6489
2) 아동의 학습흥미 향상을 위한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 수업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윤혜성, 2017
3)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와 학습동기, 학업 스트레스와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심리전공, 정현진, 2014, 8월
4) 학습의욕이 없는 아이 어떻게 학습목표를 설정할까,푸르른 미래, 2016.3.4., https://green-study.tistory.com/1461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