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 40권(원리이해, 관찰중심) |
2단계 : 50권(원리탐구, 실험중심) | ||
동물 영역 |
1. 잘 자라라, 강아지야 |
동물 영역 |
1. 새들은 어떻게 길을 찾을까? |
2. 새끼 고래는 무엇을 먹을까 | 2. 둥지에 알이 가득 들었어 | ||
3. 귀뚤귀뚤 귀뚜라미 | 3. 개미도시 | ||
4. 바다에 사는 동물, 해면 | 4. 거북을 찾아서 | ||
5. 동물의 겨울나기 | 5. 먹고, 먹히고 | ||
6. 오리는 물에 젖지 않아 | 6. 박쥐가 사냥을 잘하는 이유 | ||
7. 매너티의 안전한 보금자리 | 7. 동물은 어떻게 숨을까 | ||
8. 껍데기 속에는 무엇이 살까 | 8. 돌고래는 말을 해 | ||
9. 살아 있을까, 살아 있지 않을까 | 9. 집 짓는 거미 | ||
10. 물고기가 되면 어떨까 | 10. 개구리는 축축해 | ||
11. 밤에 다니는 동물 | 11. 꿈틀꿈틀 일하는 지렁이 | ||
12. 곤충은 신기해 | 12. 달걀 속의 비밀 | ||
13. 동물은 새끼를 어떻게 지킬까 | 13. 꿀벌과 벌꿀 | ||
14. 내 친구 햄스터 | 39. 맛있는 우유가 만들어지기까지 | ||
15. 아기 펭귄 |
식물 영역 |
14.인디언이 준 선물, 옥수수 | |
16. 불가사리 | 15. 나뭇잎은 왜 색깔이 변할까 | ||
32. 밤하늘을 날아다니는 반딧불이 | 40. 사과는 어떻게 자랄까 | ||
33. 문어는 놀라워 |
공룡 영역 |
16. 공룡에게 깃털이 있었을까 | |
34. 뱀은 사냥꾼 | 41. 공룡발굴 | ||
식물 영역 |
17. 씨앗에서 싹이 트더니 | 42. 공룡한테 무슨 일이 있었을까 | |
18. 나무는 식물이다 | 43. 공룡은 저마다 달라 | ||
19. 황금빛 호박 |
인체 영역 |
17. 재채기하고, 부르르 떨고, 딸꾹질하고, 허품하는 이유 | |
공룡 영역 |
20. 새끼공룡은 어떻게 살았을까 | 18. 피 한 방울 속에는 | |
21. 공룡의 왕, 티라노사우루스 | 19. 심장 뛰는 소리를 들어 봐 | ||
22. 크고 작은 공룡들 | 44. 어떻게 소화가 될까 | ||
35.공룡의 뼈 |
지구 영역 |
20. 고고학자는 명탐정 | |
인체 영역 |
23. 왜 병에 걸릴까 | 21. 산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
36. 우리 몸의 뼈 | 22. 돌을 모으러 가자 | ||
37. 피부는 무슨 일을 할까 | 23. 낮과 밤은 왜 바뀔까 | ||
38. 이가 몇 개 | 24.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 ||
지구 영역 |
24. 신기한 자석 | 25. 기름이 새고 있어 | |
25. 빛은 어디에서 올까 | 45.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화석 | ||
26. 소리는 어디에나 있어 | 46. 지진이 일어난다면 | ||
27. 톡! 비눗방울 | 47. 화산이 폭발했어 | ||
28. 그림자는 왜 생길까 |
우주 영역 |
26. 태양계의 행성들 | |
29. 바다로 흐르는 물 | 27. 우주 유영 | ||
39. 공기는 어디에나 있어 | 28. 국제 우주 정거장 | ||
우주 영역 |
30. 다른 별에도 생명이 있을까 | 29. 화성 탐사 | |
30. 달은 어떻게 생겼을까 | |||
31. 지구를 비추는 태양 | 31. 우리는 우주선 지구호를 타고 있어 | ||
40. 북두칠성 | 48. 달은 날마다 달라 보여 | ||
날씨 영역 |
32. 번쩍, 꽝, 우르릉 콰쾅 | ||
33. 바람을 느껴 봐 | |||
34. 빗방울의 여행 | |||
35. 눈이 내려 | |||
49. 오늘은 날씨가 어떨까 | |||
물리 영역 |
36. 에너지가 일을 해 | ||
37. 미는 힘, 당기는 힘 | |||
38. 계절은 왜 바뀔까 | |||
50. 스위치를 켰다, 껐다 |
1.아이들의 시각에 맞추어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주제를 선정하고 아이의 시각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내용에 걸맞는 친근하고 개성 있는 일러스트는 과학의 원리를 더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한 가지 정보를 충실하게 담았습니다.
한 권에서 이것저것 잡다하게 여러 가지 지식을 전달하지 않고 한 주제를 심도 있게 다뤘습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는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최대한 높여 줄 것입니다.
3.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치 않고 직접 경험해 보게 합니다.
단순히 과학적 사실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관련해서 생기는 의문점을 실험과 관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과학의 원리를 직접 경험하면서 아이는 실생활에서도 과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원리가 보이는 과학>
<원리가 보이는 과학>의 원작인 시리즈는 어린이 책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 하퍼 콜린스사가 만든 책입니다. 아이 수준에 맞추어 과학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만든 책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원리가 보이는 과학>은 이 시리즈 가운데 우리 나라 어린이들이 흥미있어 하는 주제를 다룬 책, 글·그림·구성이 뛰어난 책들을 선정하여 제작하였습니다.
5.7차 교육 과정의 목표와 꼭 맞습니다.
7차 교육 과정의 과학 과목은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와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갖게 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원리가 보이는 과학>은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탐구심을 계기로 과학적인 태도와 사고 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 7차 교육 과정 과학 교육의 목표와 일치합니다.
<원리가 보이는 과학>은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를 대부분 다루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보다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학생들의 심화, 보충 학습을 위한 훌륭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