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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한글교육
 
 
 
카페 게시글
한글, 묻고 답하기 이중모음지도방법알고싶어요
큰꿈 추천 0 조회 535 11.02.07 14:10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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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2.08 10:49

    첫댓글 안녕하세요.^^

  • 11.02.08 10:51

    겹홀소리를 학습 할 경우, 분리하여 학습을 한다거나 분리 후 이어 발음하여 학습을 가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하지만 저는 그리 학습하시는 것 보다 '겹홀소리 하나를 그냥 하나로 가르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11.02.08 10:54

    예로, 'ㅘ'는 'ㅗ', 'ㅏ'로 이루어졌으니 연달아 발음하면 된다고 하지만, 'ㅖ'의 경우 'ㅕ', 'ㅣ'를 연달아 발음한다고 하여 그 소리값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발음법이 모두 일률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학습에 더 혼란을 느끼기고 하니까요.^^

  • 11.02.08 10:55

    겹홀소리는 '소리값의 조합'이라기 보다는 '입모양의 조합'이라고 보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 11.02.08 10:57

    때문에 그냥 그대로 한 글자를 이루며 가르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 부분의 '자음', '모음', '자음+모음의 조합', '자음+모음+받침의 조합'의 학습이 순조롭게 이루어진 상태라면 그리 어려움 없이 학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 11.02.08 10:59

    말씀하신 부분으로는.... 아마도 기본 자, 모음, 겹홀소리를 간단히 알려주고 통글자 학습을 하시려는 것으로 들려지는데요, 통글자를 하신다면 앞의 학습은 별 의미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 11.02.08 11:01

    이곳은 원리학습을 통한 학습만을 지도하고 있는 곳이랍니다. 이곳의 여러글들을 통해 우선 어떤 학습(원리학습, 통글자 학습)을 할 것인지를 정하시고, 그 방법과 순서를 찾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 11.02.08 11:02

    그럼, 원하시는 학습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11.02.08 11:03

    참, 겹홀소리 부분과 겹받침의 부분은 취학 전에 한번에 학습이 되는 부분이 아니며, 취학 후 전 학년(길게는 중학까지도...)을 거쳐 습득되고 학습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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