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나무 건축 관련 용어]
통나무집에 사용하는 건축용어는 일반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것이 많다. 우리말로 정확하게 번역되지 않는 용어도 상당수 있다.
나름대로 번역할 부분은 번역하고 원어대로 읽을 부분은 원어로 표기하였다.
기문당간 『신판 건축용어대사전』을 참고로 하였다
*가조립
통나무집을 지을 경우 건축현장과는 다른 곳에서 미리 통나무벽체를 쌓는 것을 말한다. 통나무집을 짓는 장소가 교통이
불편하거나 경사지인 경우 평지에서 통나무를 가공해서 쌓은 후 해체해서 건축현장으로 운반해 본조립을 한다.
이 때 스파이크와 관통볼트를 설치하고 전기배선공사를 같이 한다.
*기초
건물을 지탱하는 구조물. 직경이 굵은 통나무나 돌을 쌓은 기초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한다.
콘크리트기초는 크게 나누어서 콘크리트기둥을 사용하는 독립기초,콘크리트를 채워 넣은 통기초, 철근을 사용한 줄기초가 있다.일반적으로 줄기초를 많이 사용한다. 중량이 무거운 통나무집에서는 철근을 이중으로 배치하고 앵커볼트를 설치한다.
한냉지에서는 동결선이하로 설치한다.
*개구부(開口部)
통나무벽체에 뚫는 공간의 총칭. 창, 문과 같은 창호를 달기 위해 직선으로 자르거나 아치캇트를 위해 곡선으로도 절단한다.
*관통볼트
통나무벽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대에서 주도리까지 연결시킨 볼트. 노치에서 45 cm 이내에 설치한다.
통나무벽에 셋트링이 발생했을 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관통볼트를 조운다.
*그루브(Groove)
받을 장 통나무와 엎을 장 통나무가 겹치는 부분에 엎을 장 통나무의 밑면에 파는 홈. 라토랄그루브, U그루브, 박스그루브,
로크그루브, Z그루브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용도에 따라 적합한 형태를 선택한다.
*기계식통나무집
통나무를 기계로 가공해서 만든 통나무집. 형태와 규격이 여러가지 있고 깨끗한 외관이 특징이다.
*내력벽(耐力壁)
집의 구조를 지탱하는 힘이 있는 벽. 통나무집에서는 통나무벽체가 내력벽이다.
*노치(Notch)
통나무를 교차시킬 때 결합되는 부분에 파는 것으로 통나무의 밀착성을 향상시킨다. 대표적인 노치는 라운드노치, 세들노치,
웨지노치 등이 있다.
*단열재(Insulation)
통나무집에서는 지붕밑, 마루아래, 칸막이벽의 사이 등과 노치와 그루브에도 넣는다. 재질은 우레탄폼이나 그라스울 등이 있다.
*동결선
겨울철에 땅 속이 어는 깊이를 말한다. 기초를 만들 때 동결선보다 깊이하지 않으면 땅이 얼면 기초가 떠오르게 된다.
*도머(Dormer)
지붕에 설치된 출창. 채광과 로프트의 거주성을 고려해서 큰 도머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게이블(Gable)도머,
세드(Shed)도머 등이 있다.
*디자인캇트
로그엔드에 작업하는 플레어(Plare)캇트, 통나무칸막이에 작업하는 아치캇트(Arch Cut)도 디자인캇트의 일종이다.
이것을 만들면 통나무의 매력이 한층 더 발휘된다.
*로프트(Loft)
다락방. 통나무집에서는 지붕틀로 지붕을 만들기 때문에 로프트의 활용이 쉽다. 지붕물매를 되물매로 하거나 도머를 설치하면
로프트의 거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루핑(Roofing )
지붕바탕재와 지붕마감재 사이에 설치하는 방수시트. 아스팔트제가 일반적이다.
*로그웰(Log wall)
통나무로 구성되는 벽체. 개구부가 없는 벽은 내력벽으로써 건물전체의 중량을 지지한다.
*로그빌더(Log builder)
통나무집을 만드는 사람. 주로 원목을 엔진톱으로 가공해서 상량까지 작업을 한다.
*트리밍(Trimming)
로그엔드나 개구부 등의 절단부분을 보기 좋게 정리하는 작업.
*실링팬(Ceiling fan)
천장에 설치하는 환기용 송풍기. 오픈공간이 많은 통나무집에서는 로프트에 열기가 모이기 쉬워 공기를 순환시키는
실링팬의 효과가 크다. 조명이 부착된 제품이 많아 인테리어로써도 인기가 있다.
*실로그(Sill log)
기초와 토대 위에 놓는 제일 아래쪽 통나무. 기초, 토대와 고정한다.
*심재, 변재(心材, 邊材)
나무의 중앙 붉은 부분이 심재고 그 주변의 흰부분이 변재다. 일반적으로 심재는 변형이 적고 변재는 수분이 많아 변형이 크다.
*스크류재크(Screw jack)
통나무의 셋트링대책에 사용되는 철물. 일반적으로 통나무는 종방향으로는 거의 수축을 하지 않고 횡방향으로의 수축은 크다.
통나무집에서는 옆으로 쌓은 벽체와 바로 세운 기둥사이에 셋트링의 차이가 생긴다.
이 차를 조정하기 위해 스크류재크를 기둥의 아래나 위에 설치한다.
*스코어링(Scoring)
노치캇트를 할 때 엔진톱으로 인해 보푸라기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칼집을 내는 것. 끌이나 칼를 많이 사용하는데
스코어링 전용칼도 있다.
*셋트링(Settling)
나무가 수축할 때 횡방향으로 수축한다. 통나무를 횡으로 쌓아 가는 통나무집에서는 나무의 수축과 자체의 하중으로
벽체의 높이가 점점 낮아지는데 이것을 셋트링이라고 한다.
건축을 할 때 창호의 위에 셋트링스페이스를 설치하고 기둥의 아래나 위에 스크류재크를 설치하고 계단을 아래쪽을
고정시키고 위쪽이 미끄러지게 만드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셋트링이 모두 끝나는데는 3∼5년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셋트링의 폭은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로 본다.
셋트링폭을 계산하는 방법은 셋트링에 관계되는 높이 x 0.06 + 2 cm(이 2 cm 는 안전을 위한 수치다)로 한다.
*셋트링스페이스(Settling space)
셋트링의 진행에 따라 침하하는 통나무벽은 높이가 변하지 않는 창틀, 문, 칸막이벽에 압박을 가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창호와 칸막이벽의 상부에 공간을 둘 필요가 있는데 이것을 셋트링스페이스라고 한다.
이 스페이스를 감추는 판을 트림보드라고 한다.
*스파이크(Spike)
통나무가 미끄러지지 않게 박는 철제나 목제의 긴 못.
*서까래
지붕구조재의 하나로 종도리에서 중도리, 주도리에 걸쳐서 설치된다. 이 위에 바탕바닥, 루핑, 지붕재를 붙여 지붕을 형성한다.
*스크라이버(Scriber)
노치와 그루브를 가공할 때 상하 통나무의 형태를 그대로 옮겨 그릴 때 사용되는 도구. 콤파스에 물수평계가 장치된 구조로
이것을 이용한 작업을 스크라이빙이라고 한다.
*샌딩(Sanding)
그라인더에 샌딩용 페이퍼를 부착해서 고속으로 희전시키면서 통나무의 표면을 정리하는 작업, 보통 7인치 그라인더를 많이
사용한다.
*CCA가공
방부제, 방충제 등을 고압으로 목재의 내부에 침투시키는 것. CCA가공된 나무는 충해와 부패에 강해 주로 토대나 멍에,
베란다에 사용한다.
*스카프(Scarf)
노치부분에 상하의 통나무가 잘 밀착되도록 절단되어 있는 면.
*조이스트(Joist)
보와 장선의 총칭. 마루를 지탱하는 것이 플로어조이스트, 천장을 지탱하는 것이 실링조이스트다(Ceiling Joist).
*종도리(마룻대)
지붕의 가장 위에 설치되는 구조재. 중도리와 평행되게 설치한다. 마룻대를 올릴 때는 보통 상량식이라고 하는 공사의
무사를 기원하는 행사를 가진다.
*중도리
종도리와 평행하게 설치하는 지붕의 구조재. 종도리와 함께 서까래를 받친다.
*지붕물매
지붕의 경사각. 종도리에서의 수직거리와 그 지점에서 주도리까지의 수평거리의 비율로 말한다.
*장부(Tenon)
부재의 끝 부분을 가늘게 만들어서 다른 부재의 구멍에 끼우는 촉. 이 구멍을 장부구멍이라 한다.
용도와 형태, 사용되는 장소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다. 통나무집에서는 보통장부를 많이 사용한다.
*지붕틀
지붕을 지탱하는 구조체. 트러스나 포스트앤드퍼린을 많이 사용한다.
*아메리칸 칭크(Chink)
통나무의 코너에만 노치를 파고 벽부분에는 그루브를 파지 않고 칭크라고 하는 탄력성과 내구성이 있는 화학제품을 채운
통나무집. 흙으로 시공한 귀틀집과 같은 공법이다. 그루브를 가공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예산을 절약할 수 있고
통나무의 하중이 노치부분에만 걸려 있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할 수록 노치의 밀착성이 항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웃트리거
2층마루를 1층보다 나오게 한 것. 2층부분이 차양이 되어 1층벽이 비를 맞는 것을 막아준다. 로프트의 면적을 넓힐 수 있다.
*앵커볼트(Anchor Bolt)
토대와 기초를 연결하기 위한 볼트로 기초 속에 설치한다. 통나무집에서는 직경 13 mm 이상의 볼트를 간격 2 m 이내로 설치한다.
*원구, 말구
나무의 뿌리부분을 원구(Butt), 가지부분을 말구(Top)라고 한다.
통나무집에서는 원구와 말구를 교대로 쌓아 벽체의 수평을 유지한다.
*OSB(Oriented Strand Board)
합판용 원목의 공급양이 줄어들어 저질의 원료를 이용해서 만든 목질계보드. 강도는 합판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
길이가 폭의 두배이상인 나무 조각을 섬유방향으로 배치한 층을 3층이나 5층으로 직교시켜서 액체의 수지접착제로
압축성형한 것이다.
*하프로그(Half Log)
통나무를 반으로 잘라 기초위에 제일 먼저 올리는 나무.
*함수율
목재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량을 나타낸다. 벌채한 나무는 함수율이 높아 건조되면서 뒤틀리거나 휘게 된다.
함수율을 낮추는 방법은 야외에 방치하는 방법외에 목재를 물 속에 담구어 세포중의 수액을 침투압을 이용해서
물과 교환시킨 후 공기중에서 건조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벌채한 나무의 함수율은 60∼80%정도이지만 통나무집재료로써 사용할 때는 함수율을 20∼30%로 맞춘다.
*키웨이(Keyway)
창호를 설치하거나 나무와 나무를 연결하기위해 통나무의 단면에 파는 凹형의 홈. 피스앤드피스공법에서는
필라로그라고 부르는 짧은 통나무에 키웨이를 파서 기둥과 기둥사이에 끼워서 벽을 만든다.
*코킹(Caulking)
틈새를 메우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 실링재, 칭크재라고도 한다. 아크릴고무를 주원료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다.
통나무용으로 개발된 퍼마칭크는 내구성과 신축성이 뛰어나다.
*2 x 4 공법
19세기에 미국에서 고안된 건축공법으로 주로 2인치 x 2인치의 각재를 사용하는데서 이 명칭이 붙었다.
기둥이 없이 2 x 4의 골조와 합판으로 벽을 지탱한다. 통나무집에는 칸막이벽에 이 공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테파(Taper)
나무의 원구와 말구의 직경차. 테파가 적은 나무를 사용하면 통나무집을 짓기가 쉽다.
*트러스(Truss)
박공쪽에 통나무로 만든 삼각형의 구조체. 통나무집의 심볼이라고도 할 수 있다. 대공만을 세운 구조에 비해 강도가 뛰어나다.
*트림보드(Trim board)
창호의 상부에 설치하는 셋트링스페이스를 보이지 않게 감추는 판을 말한다.
*처마돌림, 박공널
지붕의 서까래를 감추고 비로부터 지붕을 보호하기 위해 붙이는 판. 처마쪽에 붙이는 것을 처마돌림,
박공쪽에 붙이는 것을 박공널이라고 한다.
*피스앤드피스공법(Piece and piece construction)
기둥구조의 통나무집으로 키웨이 가공한 짧은 통나무를 기둥과 기둥사이에 끼워 넣는 공법으로 짧은 통나무를
유용하게 쓸 수 있고 비교적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필링(Peeling)
통나무의 껍질을 벗기는 것. 필링나이프, 곡면대패를 사용해 사람 손으로 작업하는 핸드필링. 기계를 사용하는 머신필링,
고압의 물을 사용하는 스파트필링 등이 있다.
*프롬 보드(Plumb Board)
지구의 중심점으로 향하는 연직선(鉛直線, Plumb Line)을 그어 놓은 판. 스크라이버를 조정할 때는 정확하게 그은 프롬라인을
기준으로 레벨을 맞춘다. 연직선을 긋기 위해서는 먼저 보드를 수직으로 설치하고 이 보드에 수직선을 긋는다.
*플레이트로그(Plate log)
통나무벽체의 최상단, 특히 주도리를 지칭한다. 지붕물매에 맞추어 통나무상부가 비스듬히 절단된다.
*플로링(Flooring)
마루의 마감재. 일반적으로 목재마감재를 말한다. 마루바탕위나 장선위에 직접 붙인다.
*포스트앤드빔공법(Post and beam)
통나무를 사용해서 기둥과 보를 구성하는 건축양식. 벽은 벽지, 판, 플라스터, 회벽 등 여러가지로 마감할 수 있다.
벽에 필라로그라는 짧은 통나무를 사용하면 피스앤드피스공법이 된다.
*프레스트레스(Pre stress)
건축 후 통나무의 측면에 발생하는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통나무의 상부에 엔진톱으로 홈을 내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