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8A계(알루미늄 / 9세대 VVVF-SiC제어 차량 / LC카 / 사이다이지,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8A02, 8A03. 8A04, 8A05 편성 / Last Update 241030
1. 제원
데뷔 - 2024년 10월 7일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183-A2(240kW)
편성출력 - 240kW * 4 * 2량 = 1,920kW(4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SiC 하이브리드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244-15V368 / 1C 4M)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27(동력대차) / KD-327A(부수대차)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억속/보안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8A계 전동차는 시리즈21 이후로 24년만에 도입하는 신형 일반차량으로, 긴테츠의 현용 일반차량 1400량 중 차령이 50년이 경과된 1975년 이전 제조차량들이 무려 459량이나 있기 때문에 노령화로 인한 대체차량으로 계획되었다. 2024년에는 우선 4량편성 12편성 48량을 제조해서 우선 노후 차량이 많은 교토선-카시하라선-나라선 계통에 투입하여 8000계 등의 노후 차량을 대체하게 되고, 그에 이어 나고야선/오사카선 계열, 미나미오사카선 계열 등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2024년 10월부터 운행이 시작되었고 초기에는 4편성으로 운행을 시작하였으나 계속 증비되고 있으며 교토선 계열은 2024년에는 12편성, 2025년에는 9편성 도입이 예정되어 있으며 오사카선에는 2편성이, 나고야선에는 3편성이, 미나미오사카선에는 3편성이 각각 도입될 계획이다. 긴테츠의 일반차량과는 다른 차량번호체계가 도입되었으며 선두의 숫자는 소속된 선구를 표현하고, 알파벳은 편성량수/차량제조에 따른 그룹명을 의미한다.
차내는 롱시트/크로스시트를 전환 가능한 L/C 형태의 시트를 채택하고, 출입문 부분에는 "야사시바"라고 하는 캐리어/유모차 등을 가지고 있는 승객들이 이용 가능하며 어느 쪽 방향으로도 앉을 수 있는 프리스페이스 겸용 다목적 시트를 장착하였다. 차내 안내 LCD는 한큐 1000계 등의 것과 유사한 대형 액정모니터를 장비하였다.
2. 운행노선
긴테츠 교토선 / 카시하라선 / 텐리선 / 나라선 / 난바선에서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8A01~8A03) 및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8A04) 소속.
8A01~8A05 편성 4량편성 5편성 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