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7판]
저 : Dale H.
Schunk
역 : 노석준, 최병연,
차현진, 장경원, 오정은, 소효정
출판사 :
피어슨(아카데미프레스)
발행 : 2016년
01월 15일
목차
Chapter 1 학습에 관한 연구 소개
1 학습의 정의
2 현대학습이혼의 선구자
3 학습이론과 연구
4 학습의 사정
5 학습과 교수의 관계
6 학습이론과 관련된 핵심쟁점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2 학습에 관한 신경과학적 접근
1 조직과 구조
2 학습의 신경생리학
3 뇌 발달
4 동기와 정서
5 교수적 작용
6 요약
7 추가 읽을거리
Chapter 3 행동주의
1 연합주의
2 고전적 조건형성
3 근접조건형성
4 조작적 조건형성
5 교수적 적용
6 요약
7 추가 읽을거리
Chapter 4 사회인지이론
1 학습을 위한 개념적 틀
2 모델링 과정
3 모델링 기능
4 학습과 수행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
5 동기과정
6 자기효능감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5 정보처리이론: 부호화와 저장
1 초기 정보처리 견해
2 현대 정보처리모형
3 주의
4 지각
5 부호화
6 장기기억 : 저장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6 정보처리이론: 인출과 망각
1 장기기억 : 인출
2 망각
3 재학습
4 시각기억
5 전이
6 교수적 적용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7 인지적 학습과정
1 기능습득
2 메타인지
3 개념학습
4 문제해결
5 비판적 사고, 추론, 창의성
6 인지와 테크놀로지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8 구성주의 이론
1 가정과 관정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 Bruner의 인지성장이론
4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5 사회적 과정과 개인적 화술, 사회적으로 중재된 학습
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7 교수적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9 동기
1 배경과 가정
2 성취동기
3 귀인이론
4 사회적 인지과정
5 목표지향
6 내재적 동기
7 흥미와 정서
8 교수적 적용
9 요약
10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0 자기조절학습
1 가정
2 자기조절에 관한 행동주의적 관점
3 자기조절에 관한 사회인지적 관점
4 자기조절에 관한 정보처리이론적 관점
5 구성주의
6 동기와 자기조절학습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1 맥락적 영향
1 교사, 교실, 학교
2 동료
3 가족
4 공동체
5 문화
6 교수적 작용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2 다음 단계
1 학습문제
2 학습이론
3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