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1-59절. 조창훈목사강해(칼빈주석에 근거)
레 13: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13:2 만일 사람이 그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뾰루지가 나거나 색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에 나병 같은 것이 생기거든 그를 곧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중 한 제사장에게로 데리고 갈 것이요
제사장들- 문둥병 구별 그러나 교황파에 숨겨진 죄악 구별 직무 준 것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또 레위인들을 무차별적으로 임명하신 것이 아니라 판결권을 더 크게 하시기 위해 최고 위계이던 아론의 자손만 판정관으로 선임하셨다. 그런데 교황의 사제들이 이 판결권을 주장하고 나선 것은 큰 실책이거나 무례한 일이었다. 그들은 언필칭 문둥병의 종류를 구별하는 것은 율법 하에서의 대제사장의 직분이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주교들에게도 동일한 권리가 이양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단 주교들에게만 해당된다고 말했던 것을 또 다른 의미에서 전체 사제 무리에게까지 연장시키는데 이르러서는 그들의 모방이 한층 더 메스꺼워진다.
하나님께서는 제사장들이 감추인 질병의 심리를 원치 않으시고 다만 명백한 증세가 나타난 후의 심리만 원하신다. 따라서 은밀한 죄를 심판에 회부하며 모든 법과 정의에 어긋나게도 불쌍한 사람들에게 고해를 강요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짓이 될 것이다.
문둥병과 악하고 죄 많은 자와 유사- 출교 처분으로 정화
그러나 이런 모든 모순점은 그만 두고라도 우리와 하나님의 옛 백성 사이의 유사점은 관찰되지 않으면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옛적에 육신의 외면적 부정이 자기 백성 가운데서 허용되는 것을 금하셨다. 그 상징적 예표는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중지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예배를 더럽히는 모든 부정한 것을 소중히 여기거나 우리 가운데 용납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받는다. 그리고 출교 처분은 확실히 이 의식에 부합한다. 왜냐하면 교회는 출교 처분에 의해 정화되기 때문이다. 악하고 죄많은 사람이 선한 자와 함께 교회 내에서 구별 없이 한 위치를 차지한다면 어디서나 타락이 교회를 공격할 것이다. 그러므로 출교는 이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질병이 불분명하고 의심스러울 동안에는 병에 감염된 자를 칠일간 감금해야 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은 우리에게 온당한 절제를 권면하고 있다. 즉 치료할 가능성이 있는 자는 그 날이 다 차기 전에 정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준수되어야 할 방편이다. 다시 말해서 재판관은 사면에 너무 태만하거나 조급해서는 안되며 공의를 따라서 엄하더라도 알맞게 해야 하며 특히 급히 판결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레 13:3 제사장은 그 피부의 병을 진찰할지니 환부의 털이 희어졌고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여졌으면 이는 나병의 환부라 제사장이 그를 진찰하여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요
레 13:4 피부에 색점이 희나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털이 희지 아니하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5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그가 보기에 그 환부가 변하지 아니하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제사장이 그를 또 이레 동안을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6 이레 만에 제사장이 또 진찰할지니 그 환부가 엷어졌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피부병이라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의 옷을 빨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레 13:7 그러나 그가 정결한지를 제사장에게 보인 후에 병이 피부에 퍼지면 제사장에게 다시 보일 것이요
레 13:8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병이 피부에 퍼졌으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라 이는 나병임이니라
레 13: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거든 그를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레 13:1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거기 생살이 생겼으면
레 13:11 이는 그의 피부의 오랜 나병이라 제사장이 부정하다 할 것이요 그가 이미 부정하였은즉 가두어두지는 않을 것이며
레 13:12 제사장이 보기에 나병이 그 피부에 크게 발생하였으되 그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퍼졌으면
레 13:13 그가 진찰할 것이요 나병이 과연 그의 전신에 퍼졌으면 그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다 희어진 자인즉 정하거니와
레 13:14 아무 때든지 그에게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한즉
레 13:15 제사장이 생살을 진찰하고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그 생살은 부정한 것인즉 이는 나병이며
레 13:16 그 생살이 변하여 다시 희어지면 제사장에게로 갈 것이요
레 13:17 제사장은 그를 진찰하여서 그 환부가 희어졌으면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그는 정하니라
레 13: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레 13:19 그 종처에 흰 점이 돋거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레 13:20 그는 진찰하여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레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하여 거기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22 그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환부임이니라
레 13:23 그러나 그 색점이 여전하고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종기 흔적이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레 13:24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곳에 불그스름하고 희거나 순전히 흰 색점이 생기면
레 13:25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색점의 털이 희고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이는 화상에서 생긴 나병인즉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가 됨이니라
레 13:26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에 흰 털이 없으며 그 자리가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그는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27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만일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레 13:28 만일 색점이 여전하여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화상으로 부은 것이니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은 이는 화상의 흔적임이니라
레 13:29 남자나 여자의 머리에나 수염에 환부가 있으면
문둥병자들- 광야에서 진 밖에, 가나안 땅에서 촌락과 마을 밖으로 쫓겨남
모세는 여기서 백성이 광야에 체류하던 동안에 있던 상황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그들이 가나안 땅에 거주하고부터는 문둥병자들이 촌락과 마을 밖으로 쫓겨나 혼자 거주하게 되었던 때문이다.
레 13:3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이는 옴이니라 머리에나 수염에 발생한 나병임이니라
레 13:31 만일 제사장이 보기에 그 옴의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옴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32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환부를 진찰할지니 그 옴이 퍼지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레 13:33 그는 모발을 밀되 환부는 밀지 말 것이요 제사장은 옴 환자를 또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34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옴을 또 진찰할지니 그 옴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그는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는 자기의 옷을 빨아서 정하게 되려니와
레 13:35 깨끗한 후에라도 옴이 크게 피부에 퍼지면
레 13:36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과연 옴이 피부에 퍼졌으면 누른 털을 찾을 것 없이 그는 부정하니라
레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옴이 여전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났으면 그 옴은 나았고 그 사람은 정하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레 13:38 남자나 여자의 피부에 색점 곧 흰 색점이 있으면
레 13:39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피부의 색점이 부유스름하면 이는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라 그는 정하니라
레 13:40 누구든지 그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니 정하고
레 13:41 앞머리가 빠져도 그는 이마 대머리니 정하니라
레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있으면 이는 나병이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발생함이라
레 13:43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그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돋은 색점이 희고 불그스름하여 피부에 발생한 나병과 같으면
레 13:44 이는 나병 환자라 부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확실히 부정하다고 할 것은 그 환부가 그 머리에 있음이니라
레 13: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레 13: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
레 13:47 만일 의복에 나병 색점이 발생하여 털옷에나 베옷에나
레 13:48 베나 털의 날에나 씨에나 혹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있으되
레 13:49 그 의복에나 가죽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병색이 푸르거나 붉으면 이는 나병의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레 13:50 제사장은 그 색점을 진찰하고 그것을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레 13:51 이레 만에 그 색점을 살필지니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졌으면 이는 악성 나병이라 그것이 부정하므로
레 13:52 그는 그 색점 있는 의복이나 털이나 베의 날이나 씨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을 불사를지니 이는 악성 나병인즉 그것을 불사를지니라
레 13:53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레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 색점 있는 것을 빨게 하고 또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레 13:55 그 빤 곳을 볼지니 그 색점의 빛이 변하지 아니하고 그 색점이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사르라 이는 거죽에 있든지 속에 있든지 악성 나병이니라
레 13:56 빤 후에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엷으면 그 의복에서나 가죽에서나 그 날에서나 씨에서나 그 색점을 찢어 버릴 것이요
레 13:57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색점이 여전히 보이면 재발하는 것이니 너는 그 색점 있는 것을 불사를지니라
레 13:58 네가 빤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그 색점이 벗겨졌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정하리라
인류는 썩음으로 포위- 죄의 벌을 볼 수 있게 하심
하나님은 사실상 인류를 썩음으로 포위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어디서든지 죄의 벌을 볼 수 있게 하시기 위함이다.
레 13:59 이는 털옷에나 베옷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발생한 나병 색점의 정하고 부정한 것을 진단하는 규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