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빈혈‥여성 4대 질환 음식으로 예방
골다공증, 빈혈, 변비, 냉증‥ 모두 여성에게 쉽게 발병되는 질환들이다.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음식은 무심하게 지나쳐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습관 중 하나이다. 질환별 먹어야 하는 음식재료와 그 요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에는 멸치와 새우가 좋다. 특히 잔멸치보다는 크기가 큰 멸치 속에 칼슘이 더 많이 들어 있고, 멸치를 가루로 갈아 조미료처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멸치는 겉면이 은빛으로 반짝이는 것을 고른다. 냄새를 맡았을 때 비린내가 덜 나는 것이 좋다. 새우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멸치 다시마 튀김 국멸치를 머리와 내장을 발라내고 냉수에 15분 정도 담가 짠맛을 뺀다. 다시마는 1㎝ 폭으로 잘라 5분 정도 물에 불린다. 볼에 달걀흰자와 녹말가루를 넣고 녹말물을 만들어 불린 멸치와 다시마의 물기를 닦아 녹말물을 입힌다. 올리브유에 노릇하게 튀겨 허브소금을 살짝 뿌리거나 양념장을 만들어 찍어 먹는다.
마른 새우 버섯죽 찹쌀과 맵쌀은 각각 씻어 30분간 불린다. 불린 목이버섯, 새송이버섯, 애느타리 버섯을 손질한다. 마른 새우는 잡티를 제거한 뒤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버섯과 불린 쌀을 넣고 볶는다. 쌀이 투명하게 볶아지면 다시마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인다. 죽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저어준다. 죽이 반 정도 퍼지면 갈아둔 새우를 넣고 끓인다.
◆빈혈 도라지와 연근에는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또, 사포닌 성분이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 도라지는 속이 희고 뿌리가 곧게 뻗어 있으며 통통한 것이 좋다. 연근은 아미노산, 아스파라긴산, 레시틴, 펙틴, 비타민B12가 풍부하다. 한방에서는 출혈성 질환, 빈혈,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통도라지 고추장 구이 도라지는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려내고 건져내 방망이나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편다. 그 다음 유장을 고루 발라 놓고 양념장을 만든다. 유장 처리한 도라지를 팬에 반 정도 구운 다음 고추장 양념을 발라가며 마저 굽는다. · 양념장: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과 2분의1큰술,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 유장:간장 2작은술, 참기름 2큰술
연근전 연근을 통으로 썰어 식촛물에 담가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는다. 끓는 물에 연근을 5분 정도 데친 후 쇠고기를 곱게 다져 고기 양념으로 밑간한다. 두부는 살살 으깨서 물기를 거즈로 꽉 짜고 풋고추는 곱게 다진다. 다진 쇠고기, 으깬 두부, 풋고추를 섞어 연근 구멍을 채운다. 밀가루를 묻힌 후 탁탁 털어내 달걀물을 씌워 부친다. · 고기 양념:다진파, 소금 1작은술, 다진마늘, 설탕 2분의1작은술, 참기름 2분의1작은술, 통깨, 후춧가루
◆변비 우엉은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다. 곧고 날씬하면서 살짝 구부렸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너무 굵은 것은 질기다. 흠이 있거나 중간중간 갈라진 것은 고르지 않는다.
우엉잡채 우엉은 껍질을 벗겨 5㎝로 잘라 곱게 채 썬 다음 끓는 물에 넣어 떫은 맛을 뺀다. 당근, 피망, 양파도 손질해 우엉과 같은 길이도 곱게 채썬다.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과 준비한 채소를 모두 넣어 볶는다.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삶은 당면을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간장, 다진마늘, 설탕, 참기름을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냉증 달래는 비타민C를 비롯해 갖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잇고, 칼슘이 많아 빈혈과 동맥경화에도 좋다. 불면증, 장염, 위염에 효과가 있고 자궁출혈이나 월경불순 등 부인과 질환에 좋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봄나물로 복통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손발이 차거나 하복부 냉증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달래 비빔밥 달래는 개끗이 다듬어 씻은 다음 4㎝ 길이로 자른다. 상추는 씻어서 1㎝ 두께로 썰고, 오이는 돌려 깎아 채썬다.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고추장, 설탕, 물을 넣어서 볶아 약고추장을 만든다. 볼이 넓은 그릇에 밥을 담고 달래, 상추, 오이를 얹고 약고추장을 곁들인다.
쑥가루 채소전 당근, 양파는 씻어서 6㎝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채썬다.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채 썰어 찬물에 씻은 후 전분기를 뺀다. 부침가루에 쑥가루를 섞고 달걀노른자, 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재료를 반죽에 넣고 섞은 다음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한 국자씩 떠 넣어 부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