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비스업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업 근로자 또한 지속
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서비스업 근로
자에 대한 건강문제가 사회의 주요 관심사로 대두 되었다.
특히 감정노동 종사 근로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감정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다.
감정노동은 적절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일터에서 업무 성과와
연관되는 사람에게 발생한다. 즉 노동과정 속에서 실제 자신의 감정이
아닌 조직이 원하는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 감정노동이다.
고객과 대면노동을 하는 근로자들 대부분은 감정 조절 자체가 업무
성과와 연관되고, 조직은 고객 대면 및 감정표출과 관련한 가이드
라인을 두고, 감정노동 종사 근로자가 이를 따라서 감정을 관리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고, 소비 자본주의가 발달한
현실 속에서 감정노동을 하는 근로자는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교육이나 관리방안 등에 대한
명확한 프로그램은 드문 실정으로, 감정노동 근로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관리프로그램 및 안전보건교육 등이 필요
하다.
감정노동과 건강관리-웹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