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며 마지막 설교를 들려줍니다. 가나안 정복 전쟁을 코앞에 둔 상황이지만 두려워하지 말고 강하고 담대하라 명령합니다.
1-8절 내 삶과 사역의 목표와 한계를 정하십니다. 모세가 여리고 맞은 편 모압 땅까지 이스라엘을 인도한 것, 그렇지만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 하지만 여호수아를 통해 그 사역이 지속되게 하신 것 모두 하나님이 전하신 일이고 이미 말씀하신 바였습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지혜를 믿고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이 정하신 대로 따랐습니다. 나의 처지는 하나님의 지혜 위에 있고 나의 재능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시는 곳으로 가라고 가고 멈추라고 하시는 데서 멈출 때 아름답습니다.
3-8절 우리보다 앞서 행하십니다.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은 쉽고 간단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활을 건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기대와 설렘보다는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힐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떨지 말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시며 그들보다 앞서 싸우시기 때문입니다. 그들 앞에 놓인 싸움은 가나안과의 물리적 싸움이 아니라 그들을 위해 싸우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의 싸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려다 어려움을 만날 때, 우리보다 앞서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7,8절 여호수아는 모세도 이루지 못한 일을 모세 없이 해야 했습니다. 그런 여호수아에게 모세는 믿음과 순종만을 요구했습니다.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라 하셨으니 순종해야 하고, 하나님이 앞서가겠다고 하셨으니 믿음으로 뒤따라야 했습니다. 믿음과 순종은 지도자가 필히 갖춰야 하는 핵심 덕목입니다.
9-13절 모세가 자신의 마지막을 알고 이스라엘을 위해 남긴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대대로 그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할 것을 명령합니다. 그것이 진정 그들이 살길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최고의 유산이 있다면 말씀입니다. 말씀이 살아 있으면 그 백성에겐 언제나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음세대에게 물려주어아 할 것도 무엇보다 말씀입니다. (매일성경, 2024.03/04, p.152-153, 강하고 담대하라, 신명기 31:1-13에서 인용).
① 모세는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며 마지막 설교를 들려줍니다. 가나안 정복 전쟁을 코앞에 둔 상황이지만 두려워하지 말고 강하고 담대하라 명령합니다. 내 삶과 사역의 목표와 한계를 정하십니다. 모세가 여리고 맞은 편 모압 땅까지 이스라엘을 인도한 것, 그렇지만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 하지만 여호수아를 통해 그 사역이 지속되게 하신 것 모두 하나님이 전하신 일이고 이미 말씀하신 바였습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지혜를 믿고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이 정하신 대로 따랐습니다. 나의 처지는 하나님의 지혜 위에 있고 나의 재능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시는 곳으로 가라고 가고 멈추라고 하시는 데서 멈출 때 아름답습니다.
② 우리보다 앞서 행하십니다.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은 쉽고 간단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활을 건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기대와 설렘보다는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힐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떨지 말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시며 그들보다 앞서 싸우시기 때문입니다. 그들 앞에 놓인 싸움은 가나안과의 물리적 싸움이 아니라 그들을 위해 싸우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의 싸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려다 어려움을 만날 때, 우리보다 앞서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③ 우리보다 앞서 행하십니다.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은 쉽고 간단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활을 건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기대와 설렘보다는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힐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떨지 말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시며 그들보다 앞서 싸우시기 때문입니다. 그들 앞에 놓인 싸움은 가나안과의 물리적 싸움이 아니라 그들을 위해 싸우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의 싸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려다 어려움을 만날 때, 우리보다 앞서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④ 모세가 자신의 마지막을 알고 이스라엘을 위해 남긴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대대로 그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할 것을 명령합니다. 그것이 진정 그들이 살길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최고의 유산이 있다면 말씀입니다. 말씀이 살아 있으면 그 백성에겐 언제나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음세대에게 물려주어아 할 것도 무엇보다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