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조정희) 소개
충남 부여 옥산면 출신 1939년생 홍산중.대전고.서울대학교사범대학 졸업 중.고교사
大韓民國이 안고 있는 八去之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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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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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를 내 쫓을수있는 일곱가지 조건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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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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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식을 못 낳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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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행실이 음탕한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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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하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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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병이 있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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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많은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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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질 하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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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그 유명한 칠거지악(七去之惡)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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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우위시대의 철저한 여성탄압의 악법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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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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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민 ‘조정희’ 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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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간지에 5단광고를 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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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국민에게 고하는 글’을 발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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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시급히 해결해야할 8가지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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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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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자면
지금 대한민국이 안고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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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거지악(八去之惡)'을 밝힌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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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내용은 깊이가 있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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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한 ‘분별력’ 과 ‘균형감각’ 을 갖춘 글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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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알고있는 사실이라 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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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하는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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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안목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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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열, 갈등, 대립을 조장하는 무리들에 의해 온 국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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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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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남갈등을 비롯하여 지역간의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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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간의 갈등, 빈부간의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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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간의 갈등,종교간 갈등, 정치계파간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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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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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사회단체의 분열이 그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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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四分五裂)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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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갈래로 찢어지거나 흩어진것을 말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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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은 찢어져 갈라지는 것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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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葛藤)은 ‘칡과 등나무’ 라는 뜻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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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나 이해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 하거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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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화를 일으키는 상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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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립(對立)은 의견이나 입장, 속성이 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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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가 맞서거나 반대의 상태가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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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대한민국은 ‘북한’ 이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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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대세력 앞에서 존재하는 ‘휴전상태의 국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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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終戰) 과 휴전(休戰)은 전혀 다른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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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은 언제나 일방에 의해 다시 시작될수 있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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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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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은 敵前分裂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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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멸(自滅-스스로 자신을 멸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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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키는것)한다는 사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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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심각한 문제는 나라의 온갖 힘을 하나로 결집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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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심점(求心點)이 없다는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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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리더십이 없는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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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더 위험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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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망국적인 표풀리즘과 지역이기주의,
개인이기주의의 결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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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풀리즘(populism)은, 라틴어의 ‘민중’ 이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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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ulus에서 유래한 단어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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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계급이나 부유층등 엘리트계층이 아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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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중에게 호소하는 정치운동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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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표현양식을 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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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7년 러시아의 ‘볼세비키 혁명’ 이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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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주의를 이르는 정치용어 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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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사회 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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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인기 영합주의’ 라고 해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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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氣는 한 인물에 대해(정당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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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고 열렬히 따르거나 성원하는 상태를 말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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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합(迎合)은 자기의 독자적인 생각이나 신념을 버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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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비위나 취향을 맞추고 좇는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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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포풀리즘이 ‘복지정책’ 의 남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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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선진국이 되고 더 촉망받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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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가 주저 앉은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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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풀리즘 때문 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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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호소력이 강한 ‘복지표풀리즘’ 도 사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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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막대한 비용을 국민들이 세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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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임을 알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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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나올곳은 ‘혈세-세금’ 밖에 없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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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때문에 고통받지 않으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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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표풀리즘’ 을 극도로 경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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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가망신하는 길이 그 속임수 안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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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경 제닭 잡아먹는다’ 는 속담이 바로 그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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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친북세력들의 책동으로 인한 남남갈등과
정치사회 갈등이 문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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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정당에 숨어있는 좌파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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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단체에 기생하고 있는 좌파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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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단체의 좌파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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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의 좌파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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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사회지도층의 좌경화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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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론을 분열시키고 인보를 위협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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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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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좌파가 없는사회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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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건전한 진보세력 으로서의 좌파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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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의 동력이 될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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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의 ‘자유민주주의 체제’ 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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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하는 좌파급진세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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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공공의 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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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 대부분은 ‘학구적인 과정’ 을 거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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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신념으로서의 좌파가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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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생적인 불만분자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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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고칠수 있는 길이 없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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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를 위한 반대가 거기에서 생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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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동(策動)은 좋지않은 일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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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래 계획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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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그런 ‘쥐새끼’ 들의 선동에 놀아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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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개하고 우둔한 민중이 있다는 현실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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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몸은 남쪽에서 배불리 먹고 등따시게 자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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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는 평양에 있다는 모순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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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북 세력이 있는게 오늘의 우리사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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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 대한 처벌이 약했음을 반성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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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법의 치졸한 독재가 만들어낸 재앙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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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중도덕심과 선진 국민의식이 부족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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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과 의무감의 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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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질서, 무정돈, 자기편의주의의 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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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식의 결여등이 문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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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에서의 인간교육, 인격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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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을 통한 국민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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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층의 솔선수범이 필요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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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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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의의(意義)와 가치를 중시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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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는 사고방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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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동양보다는 서양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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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이후에 발전된 사상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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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비해 이기주의는 남이나 사회일반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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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보지 않고 자기만의 이익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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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이나 태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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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에는 자기의 ‘차별화’ 가 강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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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주의는 다른것들에 대한 ‘배제’ 가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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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는 무해하지만 이기주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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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히 유해한 사회의 거침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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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적인 인간을 개성적인 인간으로 바꿀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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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이 광범위한 ‘교육’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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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학교, 사회, 종교가 인간을 ‘사람’ 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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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러내야 하는데 지금 우리에게는 그러한 중요한 기능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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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화되어 사라지고 있는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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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비율에서 이기적인 인간이 많아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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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는 결국 침몰하고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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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갑판에만 있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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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안전하게 배의 무게중심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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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아주는 바닥에는 가려고 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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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종교가 종교본연의 자세와 목표에서 탈선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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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바른길로 인도해야할 종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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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정치에 관여하는가 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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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전의 이해관계에 집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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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宗敎)라는 단어의 일차적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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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적인 의미는 ‘근본을 가르친다’ 는 뜻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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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금의 한국종교가 보여주고 있는 추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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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적으로 덜 성숙한 사람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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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많은돈이 주어졌을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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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여주는 ‘혼돈’ 그 자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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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줄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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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하나는 종교지도자들의 ‘자질’ 이 문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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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질(資質)은 타고난 성품과 소질이라는 뜻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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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종교는 근본을 가르치는것이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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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과 명예와 권력을 주문(呪文) 해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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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이 되고 말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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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는 종교간 차이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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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복(祈福)만 남는다면 그건 이미 종교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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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의 종교가 그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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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원로의원이신 고우스님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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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종교는 가난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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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의 대상은 결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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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적 부(富)에 있기때문‘ 이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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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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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별없는 국민의 수준이 문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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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分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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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구별을 지어 가르는 기능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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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을 종류에 따라 나누는 일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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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물정에 대해 바른생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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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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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분별력’ 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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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다른 일이나 사물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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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별해 가르는 기능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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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물정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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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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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과 악을 분별못하고, 앞과뒤를 모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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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와 값을 구분못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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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이익만 추구하는게 지금의 세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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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문제만 해도 수도분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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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국가적 해악을 초래할수있는 중차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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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임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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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다고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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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방관 하는게 대표적인 사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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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에서의 득표만을 노리는 정치모리배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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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악한 주장에 대해 침묵하는 것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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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마찬가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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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에게 분별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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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정권’ 이 탄생할수도 있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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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연성과 관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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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권세력에 대한 반감이 체제도전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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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파세력의 지지로 바뀌는게 그런 케이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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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잃어버린 10년’으로 그 값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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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히 치뤘으면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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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우매함은 변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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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정치적으로 후진국 이기 때문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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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신의 분수를 모르고 자신의 정체성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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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分數)는 자기신분에 알맞은 한도를 뜻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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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으로서 일정하게 이를수 있는 한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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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넘으면 과욕과 허영심이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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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민족의 특성중 하나인 외화내빈(外華內貧)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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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를 몰라 나타나는 사회현상이라고 말할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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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正體性)은 변하지 않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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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그러한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를 뜻하는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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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정체성’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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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민주주의 와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채택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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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국민임’ 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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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분수를 모른다는것은 자기의 현실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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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지’ 를 모르고 있다는 의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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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벌어지는 일이 ‘수지계산’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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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맞는 비경제적인 집안살림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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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비, 사치, 과소비가 그런것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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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에 대한 정체성확립이 부족하기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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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인 쏠림현상도 심하게 나타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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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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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행사하는 한표의 수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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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그 나라의 수준이 되고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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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예외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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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여의도수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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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국민의 수준인 이유가 그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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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송이나 신문등 언론기관들이제 기능을 다 못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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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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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기능을 다하지 못하는것이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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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逆機能)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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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이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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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목적했던 것과는 반대로 작용하는 기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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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상파TV는 이미 ‘막장’ 에 갇힌지 오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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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에 대한 ‘계도’ 가 아니라 그 건전한 정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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갉아먹는 ‘구더기’ 가 된지 오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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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종이신문만이 겨우 저널리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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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맥을 지키고 있을뿐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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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방송저널리즘을 죽인게 ‘시청율’ 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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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곧 ‘돈’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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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 - 광고 - 돈이라는 상업적 먹이사슬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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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 퇴폐와 파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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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가파의 정크프로그램이 양산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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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의 막강한 역기능을 잡지못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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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권세력의 ‘한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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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탄하지 않을수 없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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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색이 ‘공영방송’ 인 KBS가 시청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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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강제로 받아가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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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하고 난잡한 흥행위주의 상업방송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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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율경쟁을 하고있는 죄질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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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용서받을수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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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KBS는 KBS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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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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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시민 조정희씨의 ‘팔거지악’ 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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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내용에서 정확한 사회진단 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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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게 정말 전부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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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지금 우리에게 있어 썩지않은 곳이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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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된 곳이 존재하기나 하는것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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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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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가 없는’ 나라가 되고 말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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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말아야 하는, 있어서는 안되는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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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까지 은사회가 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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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라면 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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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올수있는 ‘한계’에 까지 온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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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수 없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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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상황’ 에 도착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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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P 2만불을 달성한후 18년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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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의 높은문턱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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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 걸음을 하고있는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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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국민역량’ 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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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답은 우리안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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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민주시민이 우매한 ‘민중’ 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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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숫자가 많으면 이 혼돈이 극복될수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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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분명한 사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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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반대라면, 가슴아프지만 희망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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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우리들의 선택인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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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을 살려서 계속 달걀을 얻을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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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닭을 잡아먹을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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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문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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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옮겨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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