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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리철학3(象理哲學)(펌)
천간(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의 성립(成立)
일연이십(一衍而十) 이연이십이(二衍而十二)라는 십간(十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의 생성(生成) 원리(原理)는 양(陽) 一數와 음(陰) 二數의 최대기본(最大基本)과 최대공약수 이다.양(陽)은 능동적인 천간(天干), 음(陰)은 수동적인 지지(地支)의 기본인 까닭에 일양연(一陽衍)이 十으로 십천간(十天干)으로 이음연(二陰衍)이 十二로 지지(地支)가 성립 된것이다.
자연수(自然數) 一數부터 十數까지의 합이 55數中 양수(陽數)는 25, 음수(陰數)는 30이다.양수(陽數) 25를 오행수(우주 운동원칙의 기본 5단위)로 나누면 五數가 나온다.
이 五數는 음양(陰陽) 오행(五行)이며 오행을 음양으로 분류하면 십천간(十天干)이 성립된다.음수(陰數) 30 역시 오행(五行)으로 분류하면 六數가 나온다.이 六數는 지지(地支) 오행(五行)이다.
지지(地支)또한 음양으로 나누면 십이지지(十二地支)가 성립되는 것이다.이와 같이 상대운동을 하는 까닭에 이를 천간이라 하며 十數를 기본단위로 되풀이 하는 까닭에 십천간(十天干)이라고 한다.
그리고 천(天)의 상대인 지지(地支)는 수동적인 기체(氣體)인 까닭에 지기(地氣)라고 하며 십이(十二)를 기본 단위로 일주운동을 하는데서 십이지기 또는 십이지지라고 하는 것이다.천간에 비하여 지기는 二數가 더 많은 것은 土에 있다.
어느 실체이건 수동적인 경우 주는 것을 받아 들이는 입장이기 때문에 주는 물건 보다 받는 그릇이 더 커야하는 것 처럼 土二數는 곧 여유있는 그릇과 같은 것이다.이를 구체적으로 말하면 수동체는 구심점을 중심으로 종적인 축과 횡적인 경사도를 유지하도록 상하좌우로 十字의 상(象)과 상호유대하고 있는 상호 인력작용을 四개의 土(辰戌丑未)가 하는 것이다.四개의 土중 二土는 곧 상하를 연결하여 고정화한 土라는 사실이다.
이것으로서 우주만유가 능동적으로는 상대적인 대화운동(對化運動;五運)을 하여 항구적으로 본체를 보호하는 창조운동을 하며 수동적으로는 상대적 대충운동(對沖運動;六氣)을 하여 항구적으로 변화작용을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이러한 작용은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상호 상대를 이루면서 甲이 子를, 乙이 丑을, 丙이 寅, 의 순서로 차례대로 반복하면서 육십단위로 이루어 지게 되니 이것이 곧 육십갑자(六十甲子)인 것이다.이렇게 이루어진 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로서 현상계를, 육십운기로서 우주만유를 능히 혜아릴수 있으니 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에 따른 각종 배속과 작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육십운기(六十運氣)의 구성(構成)
천간과 지지에 배속 되어 있는 음양과 후천수는 다음과 같다.
천간(天干)
陽 - 甲 1 --- 丙 3 --- 戊 5 --- 庚 7 --- 壬 9 陰 - 乙 2 --- 丁 4 --- 己 6 --- 辛 8 --- 癸 10
~~~~~~~~~~~~~~~~~~~~~~~~~~~~~~~~~
지지(地支)
陽 - 寅 3 --- 巳 6 --- 辰5-戌11---申 9 --- 亥 12 陰 - 卯 4 --- 午 7 --- 丑2-未8 ---酉 10--- 子 1
이 표와 같은천간문자와 지지문지가 순서대로 각각 천간양자와 지지양자, 천간음자와 지지음자가 조합하면 다음과 같이 육십운기가 만들어 진다.
2 육십갑자(六十甲子)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癸酉 甲戌 - 乙亥 - 丙子 - 丁丑 - 戊寅 - 己卯 - 庚辰 - 辛巳 - 壬午 - 癸未 甲申 - 乙酉 - 丙戌 - 丁亥 - 戊子 - 己丑 - 庚寅 - 辛卯 - 壬辰 - 癸巳 甲午 - 乙未 - 丙申 - 丁酉 - 戊戌 - 己亥 - 庚子 - 辛丑 - 壬寅 - 癸卯 甲辰 - 乙巳 - 丙午 - 丁未 - 戊申 - 己酉 - 庚戌 - 辛亥 - 壬子 - 癸丑 甲寅 - 乙卯 - 丙辰 - 丁巳 - 戊午 - 己未 - 庚申 - 辛酉 - 壬戌 - 癸亥
3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배속(配屬) 분류(分類)
(1) 壬子 ; 수성(水性) ; 수소(水素), 산소(酸素),(H2O)
A- 一점 수성(水性)을 상징한 문자로서 만유의 태초 시원을 뜻하며 壬자는 土자에 一점을 비스듬히 더하여 만들어 졌고 子자는 모든 종자의 형상(形象)을 각각 표상하였다. 壬水는 체음용양(體陰用陽)인 까닭에 동중정(動中靜)하는 기상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성(內性)이 음정하나 솔직한 외향성도 겸하고 있으며 창조적인 사색과 지기(智機) 심원한 것이 본성이다.
B-점(點)이나 종자(種子)를 상징한 진리를 계승하여 물질의 기본 단위를 원자(原子), 전자(電子), 소립자(素粒子), 등의 문자로서 표시하고 있다.
C- 생명의 창조 단위나 기능을 남자는 정자(精子), 여자는 난자(卵子), 또는 자궁(子宮), 임신(妊娠), 등으로 표시함으로서 子자와 壬자를 결부하여 사용하고 있다.
D- 壬자나 子자는 一點 수성이나 그것이 응결(凝結)또는 집합(集合)하면 음료수로부터 강하(江河)나 바다를 이룬다.
E- 壬子 水성인 시초의 진리를 순환 질서에 배속하여 음력 11월(冬至節)부터 一점 양기가 시생하여 장양(長養)하는 달을 子월로 표시하고 있다.
F- 子水는 양水이며 액체와 유체(流體)인 까닭에 외형이 마치 실이나 포목(布木)의 실(絲)과도 같이 길게 흘러 보이며 수국(水局-申子辰)이 형성 되었을 때는 섬유질에 속하는 사물로서 비단(견사(絹絲))이나 모사류(毛絲類)를 상징한다.
G- 子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음료수로 부터 세탁(洗濯), 목욕(沐浴), 상하수도(上下水道), 농업용관게수(農業用管開水), 강하(江河),등 주로 담수(淡水)에 해당하나 수국(水局)을 형성하면 해양(海洋-바다)에도 적용(適用)한다.
H- 水火에 한하여 천간지기를 착종(錯綜)하여 사용하게 되어 있으므로 子水는 천간(天干)에 癸水를 壬水는 지지(地支)에서 亥水로 각각 사용한다.
◈ 천시(天時) ; 음력 11월 월로는 양력 12월(대설(大雪)~동지(冬至)) 절(節)에 해당하고 시간으로는 한밤중인 밤 11시 28분 부터 새벽 1시 28분 까지에 해당한다. 방향으로는 정북방에 해당하며 구성(九星)으로는 문곡성(文曲星 ; 六殺) 여허위(女虛危 ; 二十八宿), 보병궁(보병궁(寶甁宮)에 속하며 성질은 물로서 한냉(寒冷)하고 우로(雨露), 상설(霜雪), 무하(霧霞-안개), 를 이루며 수왕지절(水旺之節)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한다.
◈ 지리(地理) ; 방향(方向) ; 장소(場所) 수도(水道), 하수구(下水溝), 취사장(炊事場), 목욕탕(沐浴湯), 세면장(洗面場), 지하실(地下室), 암실(暗室), 변소(便所), 바다, 강하(江河), 하천(河川), 연못, 저수지(貯水地), 댐, 수력발전소(水力發電所), 항구(港口), 해수욕장(海水浴場), 염전(鹽田), 관개수로(灌漑水路), 양어장(養魚場), 스케이트장, 산부인과(産婦人科), 소아과병원(小兒科病院), 이미용실(理美容室), 원자력발전소(原子力發電所), 전자제품공장(電子製品工場), 소방서(消防署), 주점(酒店), 밀매음(密賣淫街), 종묘원(種苗園), 탁아소(託兒所);
◈ 물상(物象 ; 體) 음료수(飮料水), 액체(液體), 유류(油類-기름), 주류(酒流-술), 장류(醬類, 된장, 고추장, 간장), 미생물(微生物), 어류(魚類), 해초류(海草類), 종자(種子), 생선, 원자(原子), 전자제품(電子製品), 세탁기(洗濯機), 필묵(筆墨), 잉크, 병(甁), 포목(布木), 견사(絹絲), 세장지물(細長之物);
◈ 사람(人) 인체~ 壬~방광(膀胱), 경(脛), 신장(腎腸), 子~신장(腎腸), 요도(尿道), 자궁(子宮), 월경(月經), 이(耳), 요(腰), 홀몬, 생식기(生殖器), 음부(陰部), 난자(卵子), 갑상선(甲狀腺), 방광(膀胱);
◈ 인물(人物) 소년(少年-아이), 임신부(姙娠婦), 작부(酌婦), 매춘부(賣春婦), 어부(漁夫), 야경원(夜警員), 경비(警備), 맹인(盲人), 의사(醫師), 승려(僧侶), 철학자(哲學者), 저술가(著述家), 작가(作家), 도둑, 간첩(間諜);
◈ 동식물(動植物) 쥐, 제비, 박쥐, 여우, 어류, 올챙이, 해파리, 밤에만 나타나는 동물(動物);
(2) 己丑 ; 토성(土性) ; 탄소(炭素-C)
A- 천간(天干) 己土와 地支 丑土는 하도 중궁에 명시된 十점인 土로 부터 기원(起源), 동북방에 배속되어 있다.
B- 己土는 十數로 성립된 통일의 土로서 그 성이 음하고 화(和)하며 사물의 조화와 성숙을 완성케 하는 중화조절작용을 하고 있으므로 마치 소립자의 파인 중간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C- 己土는 기(紀)자와 같은 뜻으로 紀綱과 규칙적인 변화작용을 중심에서 조화하여 영속적인 항구성을 보장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甲己合化土) D- 丑土는 亥, 子 수세(水勢)의 유동을 일단 제지하며 적당히 여과조절(濾過調節)하여 수분을 寅卯 木의 뿌리로 접촉, 전가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 E- 丑土는 癸水, 辛金, 己土를 지니고 있는 오행복합체(五行複合體)이며 주로 고체인 금속성의 사석류(砂石類)가 암장(暗藏)되어 있어 수기를 제거하여 능히 정수(淨水)로 여과(濾過)하는 작용을 한다.
F- 丑土는 무기고(武器庫)나 금고(金庫)로 통하며 전쟁에 필요한 무기류를 저장하는 창고나 이에 따른 제반 수단에 해당한다. 또한 재물(財物)의 창고(倉庫)로서 은행(銀行), 세무(稅務), 금융관련등 재화(財貨)를 취급하는 관서(官署)나 이에 따르는 수단이 모두 포함된다.
G- 금속성의 저장과 기계, 고체물, 등의 소장, 보관,등의 작용에 해당한다.
◈ 천시(天時 ; 음력 12월) 월로는 양력 1월(소한(小寒)~대한(大寒)) 절기(節氣)에 해당하고 시간으로는 1시28분~3시 28분까지 이고 방향은 동북방이며 구성(九星)으로는 거문성(巨門星), 두우(斗牛 ; 二十八宿), 마갈궁(磨蝎宮 ; 十二), 경우직녀성에 해당한다.성질은 수왕지절중(水旺之節中), 土왕 十八一이며 연결과 개혁을 좋아하는 숙살지기도 띠고 있다.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동북방금(東北方金)의 묘고처(墓庫處)-주방(廚房)-대청(大廳)마루-차고(車庫)-금고(金庫)-농기구창고(農機具倉庫)-초석(礎石)-전원(田園)-농장(農場)-과수원(果樹園)-언덕(뚝)-채소(菜蔬)밭-분묘(墳墓-무덤)-왕능(王稜)-사석(沙石)-광산(鑛産)-채석장(採石場)-목축업(牧畜業)-사찰(寺刹)-교회(敎會)-성당(聖堂)-주차장(駐車場)-정류장(停留場)-문화재(文化財)-고궁(古宮)-은행(銀行)-재무관서(財務官署)-세관(稅關)-증권회사(證券會社)-보험(保險)-군부대(軍部隊)-무기창고(武器倉庫)-철교(鐵橋)-골재상(骨材商)-건재상(建材商)-유리-거울-사기류(砂器類)-금은방(金銀房)-복덕방(福德房)-중계업(中繼業)-소개업(紹介業)-결혼상담소(結婚相談所)-전당포(典當捕)-계조직(契組職)-사채업(私債業)-기계상(機械商)
◈ 물상(物象)~<체(體)> 농토(農土)-금전(金錢)-무기(武器)-은행(銀行)-증권(證券)-금고(金庫)-차고(車庫)-철재품(鐵材品)-자물쇠-열쇠-유리-기계류(機械類)-철물(鐵物)-악기(樂器)-재봉틀-미싱-부속품(附屬品)-보석(寶石)-금은장신구(金銀裝身具)-정미소(精米所)-방앗간-분쇄기(粉碎機)-절구-인쇄기(印刷機)-현금(現金)-반지(斑指)-귀금속(貴金屬)-전기제품(電氣製品)-철근(鐵筋)-계단(階段)-칸막이-고물(古物)-중고품(中古品)-교환(交換)-교체(交替)-
◈ 인체(人體) 己土---비(脾-비위-넓적다리)-복(腹-배) 丑土---비(脾-넙적다리)-복(腹-배)-양수(兩手)-양족(兩足)-횡격막(橫膈膜)-맹장(盲腸)-협막(脇膜-겨드랑)
◈ 인물(人物) 군인(軍人)-은행원(銀行員)-세무관리(稅務官吏)-경리사원(經理社員)-소년(少年)-유아(幼兒)-중개인(仲介人)-죄수(罪囚)-형무소(刑務所)-구치소(拘置所)-감금(監禁)-기사(技士)-건축수리(建築修理)-여관업(旅館業)-기계공(機械工)
◈ 동식물(動植物) 소(牛)-사슴-거북이-지네-당나귀-버섯류-감자류-고구마-땅콩-토란-가재
5- 戊辰 ; 土性, 탄소(炭素-C)
A- 천간 戊土와 지지 辰土는 하도 중앙 초심(焦心)부에 위치한 五土의 진리로부터 기원한 陽土이며 항상 중심부에 위치하면서 시용처로는 동남방과 서북에 배속 분포되어있다.
B- 戊土는 陽土로서 만물(萬物)의 무한(無限)한 성장(成長)을 억제(抑制)와 조화(造化)-통일(統一)-발전(發展)-구심(求心)-회전운동(回轉運動)-의 영원성(永遠性)을 보장(保障)하는 역할(役割)을 담당(擔當)하고 있다.
C- 戊字는 무한(無限)한 상승(上昇)과 무한(無限)한 하강(下降)의 방종(放從)을 강제적(强制的)으로 조절(調節)하여 회전(回轉)케하며 중심점(中心點)의 초점(焦點)을 조절(調節)하여 유지(維持)하는 동시(同時)에 본체(本體)를 영구(永久)하게 보존(保存)하기 위하여 만물(萬物)을 사명(司命)하고 있다.
D- 辰土는 水의 창고(倉庫)로서 우주본체(宇宙本體)인 水의 정기(精氣)를 火로 전달(傳達)해주는 역할(役割)을 담당(擔當)하고 있다. 이것을 정역(正易)에서는 토이생화(土而生火)라고 하였으니 즉 목기(木氣)를 火로 연소(燃燒)시킬려면 점화장치(點火裝置)가 필요(必要)한 것으로서 이 작용(作用)을 辰土가 담당(擔當)하고 있다는 뜻이다.
또 한편 辰土를 용(龍)이라 하여 운행우시(雲行雨施)하는 까닭에 초목(草木)에 적당(適當)히 수분(水分)을 공급(供給)하는 일을 행(行)하며 이러한 작용(作用)은 곧 초목(草木)을 무성(茂盛)하게 하고 꽃을 피우게 하는 까닭에 辰土는 火로 연결(連結)시키는 교량역활(橋梁役割)을 하는 것이다.
F- 고서(古書)에 봉용랑화(逢龍郞化)라는 구절(句節)이 있는데 이것은 우주(宇宙)의 순환운동(循環運動)이 辰土 위에 이르러 변화(變化)를 가져온다는 뜻이다. 하루의 시간(時間)에서는 오전(午前) 7時~9時 까지 이며 일년(一年) 계절중(季節中)에서도 춘절(春節)의 3~4月이니 시간(時間)으로나 계절상(季節上)으로나 지열(地熱)이 상승(上昇)하고 무더운 여름의 입구(入口)로서 천기(天氣)가 하강(下降)하며 한열(寒熱)의 완충(緩衝)으로 수증기(水蒸氣)가 응결(凝結)되어 만물(萬物)은 변화현상(變化現狀)을 이루게 되어있다.
공간상(空間上)으로도 적도(赤道)의 무풍지대(無風地帶)를 중심(中心)으로 각각(各各) 남극(南極)과 북극(北極)으로 나뉘어 동남(東南)-동북(東北)의 무역풍(貿易風) 지대(地帶)가 진위(辰位)에 해당(該當)하며 이 지대(地帶)에 이르러 한난(寒暖)의 기류(氣流)가 완충(緩衝)을 이루어 기상(氣象)의 변화(變化)를 이르키는 것이다.
辰中에 암장(暗藏)되어 있는 乙木-癸水-戊土가 水의 정화작용(淨化作用)을 목기(木氣)를 통(通)하여 火로 전도(傳導)되면서 火의 정화(淨化)는 辰中 戊土에 보관(保管)되고 결실(結實)을 보며 辰土는 金을 탄생(誕生)시킴으로서 辰土는 木,火,土,金,水, 전오행(全五行)을 모두 함축(含蓄)하고 있음으로서 그 변화(變化)와 조화(調和)는 무궁무진(無窮無盡)하다.
G- 특히 辰土는 土이면서도 申,子,辰, 수국(水局)으로 화(化)한다. 이때 辰土를 수기(水氣)로 보기도 하는 것은 辰土는 수고(水庫)이면서도 辰中 戊土를 같이 갖고 있기 때문에 辰土를 해양(海洋-태평양(太平洋)-대서양(大西洋)-거대(巨大)한 호수(湖水)-대륙(大陸)-운동장(運動場)으로 변(變)한다.
◈ 천시(음력 3월) 월은 양력 4월(淸明~穀雨) 절기에 해당하고 시간은 7시 28분~9시 28분 사이에 해당하며 방향은 동남방에 위치하고 구성(九星)은 복음성(伏吟星;輔弼), 각항(角亢;二十八宿), 천칭궁(天秤宮;十二宮)에 속한다. 성질(性質)은 담(曇-구름낄-흐림-안개)-우(雨)-운(雲)-무(霧-안개)-천하(天昰-여름)-구진(句陳)-천라(天羅)-지망(地網)-지호(地號)-수묘고(水墓庫)-무덤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동남(東南)-남극(南極)-지붕-장판(壯版)-묘지(墓地)-이불장-물탱크-연못-하천(河川)-저수지(貯水地)-대양(大洋)-해양(海洋)-대륙(大陸)-영토(領土)-대지(大地)-대지(垈地)-대도(大島)-평원(平原)-부두(埠頭)-세관(稅關)-항만(港灣)-제방(堤防)-간척지(干拓地)-양어장(養魚場)-농지(農地)-전원(田園)-도로(道路)-평원(平原)-국제연합기구(國際聯合機構)-회의장(會議場)-의사당(議事堂)-비행장(飛行場)-운동장(運動場)-법원(法院)-경찰청(警察廳)-형무소(刑務所)-지하실(地下室)-보호실(保護室)-병원(病院)-항생제(抗生劑)-수산물시장(水産物市場)-농수산청(農水産廳)-군부대(軍部隊)-연병장(練兵場)-보관창고(保館倉庫)-사찰(寺刹)-교회(敎會)-골프장-여관(旅館)-요식점(料食店)-냉장고(冷藏庫)-이불장-석산(石山)-용굴(龍窟)-용두산(龍頭山)-용천(龍泉) -선전포고(宣戰布告)-계엄령(戒嚴令)-폭발물저장소(爆發物貯場所)
◈ 물상(物象)-체(體) 토석(土石)-암석(岩石)-초석(礎石)-사석(私席)-골재(骨材)-기와(器瓦)-도자기(陶瓷器)-생선(生鮮)-해산물(海産物)-약류(藥類)-약방(藥房)-세균(細菌)-항생제(抗生劑)-암(癌)-선풍기(扇風機)-피혁(皮革-가죽)-어망(魚網)-구속(拘束)-강금(强禁)-포장물(包裝物)-모사(毛絲)-장판(壯版)-외피(外皮)-비행기(飛行機)-부채-진공관(眞空管)-폭발물(爆發物)-화약(火藥)-고물(古物)
◈ 인체(人體) 戊土---위장(胃腸)-협(脇-갈비 뼈)-배(背-등어리) 辰土---위장(胃腸)-피부(皮膚)-복(腹-배)-배(背-등어리)-항(項-목 뒤)-맹장(盲腸) -액(腋-겨드랑이)-비(鼻-코)
◈ 인물(人物) 장녀(長女)-법관(法官)-교도관(矯導官)-죄수(罪囚)-감금(監禁)-미용사(美容師)-목수(木手)-재목상(材木商)-우편배달부(郵便配達夫)-납치(拉致)-중개인(仲介人)-교통부관서(交通部官署)-세관원(稅關員)-무역업(貿易業)-비행사(飛行士)-광고업(廣告業)-어부(漁夫)-어물상(魚物商)-양어장(養魚場)-토업(土業)-토건업(土建業)-농토(農土)-도배공(塗褙工)-수도(水道)-정수장(正手場)-수리조합(水利組合)-금융업자(金融業者) -세균배양(細菌配養)-장류(醬類-된장-고추장-요구르트
◈ 동식물(動植物) 용(龍)-장충류(長蟲類)-소나무-삼나무-백합류-지렁이-도룡용-교룡(蛟龍)
8 己未 ; 土性A- 천간(天干) 己土와 지지(地支) 未土는 하도 중궁에 위치한 十점의 진리로부터 기원된 十土로서 서남방에 배속되어 있다. 己土는 만물(萬物)을 조화(造化)하여 성숙(成熟)시키는 土로서 불열불냉(不熱不冷)하며 중정축장(中正畜臟)하여 끊임없이 순환운동(循環運動)의 영구적(永久的)인 중심기강(中心紀綱)을 유지(維持)해주는 역할(役割)을 한다.
B- 未土는 巳,午,의 火를 흡수(吸收)<화기(火氣)는 본체(本體)인 水의 정기(精氣)가 분화(噴火)된 것임>, 창조(創造), 환원(還元)하는 결정적(決定的) 매개작용(媒介作用)을 담당(擔當)하여 토중지토(土中之土)라고 한다.
C- 未土는 결실(結實)을 전적(全的)으로 담당(擔當)하는 성숙작용(成熟作用)으로 오곡백과(五穀百果)는 未土의 작용(作用)에 의(依)하여 맛이 생기며 종핵(種核)이 성숙(成熟)되어 항구성(恒久性)이 보존(保存)되는 것이다. 또 한편 未土는 인간생활(人間生活)의 기본(基本)인 의식주(衣食住)를 해결(解決)해주는 삼대요소(三代要素)를 모두 함축(含蓄)하고 있으며 특히 음식물중(飮食物中) 당분(糖分), 전분(澱粉), 단백질(蛋白質), 등 영양분(營養分)을 未土에서 섭취(攝取)하고 있다.
D- 未土는 목자(木字)위에〔一〕을 가(加)한 글자로서 이것은 성장(成長)의 한계점(限界點)을 뜻한 것이요 반면(半面)에 하강(下降)하여 성숙(成熟)을 촉진(促進)시킨다는 뜻이기도 하다.
수분(水分)이 하강(下降)하며 목기(木氣)의 본질(本質)인 섬유질(纖維質)을 형성(形成)<상승(上昇)과 하강(下降)으로 일정(一定)한 선(線)이 조직(組織) 형성(形成)됨>하니 모사(毛絲), 포목(布木), 의류(衣類), 건축자재(建築資材)등과 같은 것에 관계(關係)를 갖는다.
① 개념(槪念) 작고 고운 흙모래이니 먼지와 같은 바람이 일고 또한 구름과 같다. 평탄(平坦)하고 낮은 땅이니 논밭(田畓)과 같고 길[道路]이며 운동장(運動場)이다. 사람과 가장 가까이서 접하고 있으니 택지(宅地)와 같아 모든 것이 己土에 의존(依存)해야 존재(存在)가 가능(可能)하다.
己土에 작물(作物)을 심으면 작은 채소(菜蔬)와 같고 거목(巨木)을 자라게 하기에는 기(氣)가 부족(不足)하다. 춘하절(春夏節)에는 소용(所用)이 많고 칭찬(稱讚)을 받지만 추동절(秋冬節)에는 쓰임이 없다.
② 신체(身體)와 질병(疾病) 비장(脾臟), 배(복부(腹部)), 입(口), 입술, 잇몸, 맹장(盲腸), 췌장(膵臟) 등의 신체부위(身體部位)를 나타내며 질병(疾病)도 역시 비장병(脾臟病), 맹장(盲腸) 등이다.
◈ 천시(음력 6월)
월은 양력 7월(小暑~大暑), 절기에 해당하며 시간은 오후 1시 28분~3시 28분 사이에 해당하며 구성(九星)은 논존성(祿存星;禍害), 정괴성(井愧星;二十八宿), 거해궁(巨海宮;十二宮), 천주성(天廚星),
◈ 성질(性質) 길고긴 여름-운(雲-구름)-난(暖-따뜻함)-온(溫-따뜻함)-미각성숙(味覺成熟)-소길지상(小吉之象)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서남방(西南方)-목고지(木庫地)-주방(廚房)-찬장-장독대-전원(田園)-정원(庭園)-전답(田畓)-농장(農場)-목장(牧場)-과수원(果樹園)-인삼밭-용마루-초석(礎石)-광석(鑛石)-언덕-공동묘지(共同墓地)-시멘트-석회석(石灰石)-사방공사장(砂坊工事場)-토건회사(土建會社)-제방(堤防)-교량(橋梁)-건축물(建築物)-양복점(洋服店)-요식업(料食業)-음식점(飮食店)-요정(料亭)-다방(茶房)-싸롱-빠-식품점(食品店)-정육점(精肉店)-연회장(宴會場)-방직공장(紡織工場)-사찰(寺刹)-교회(敎會)-청과물시장(靑果物市場)-미궁(迷宮-오리무중(五里霧中))-미로(迷路-未路)
◈ 물상(物象)-체(體)농토(農土)-석재(石材)-골재(骨材)-건축자재(建築資材)-시멘트-철근(鐵筋)-석물(石物)-석회(石灰)-토기류(土器類)-음식물(飮食物)-식품류(食品類)-주류(酒流)-장류(醬類)-고추장-된장-간장-요구르트--과일-포목(布木)-모사(毛絲)-혼수품(婚需品)-의장(儀仗)-모자(帽子)-드레스-포목제조기(布木製造機)-편물기(編物機)-사료(飼料)
◈ 인체(人體) 己土---비(脾-비위-넓적다리)-복(腹-배) 未土---위장(胃腸)-비(脾-비위-넓적다리)-복(腹-배)-구(口-입-유방-성기-자궁-항문(肛門)-배꼽-코구멍-자녀)-입술-잇몸-척추(脊椎)-복막(腹膜)-수족(手足)
◈ 인물(人物)요리사(料理師)-석공(石工)-미장공(美匠工)-목수(木手)-재봉사(裁縫師)-도자기(陶瓷器)-행상(行商)-상인(商人)-농부(農夫)-잡역부(雜役夫)-취객(醉客)-빈곤자(貧困者)-노숙자(路宿者)-행려자(行旅者-떠돌이)-방랑객(放浪客)
◈ 동식물(動植物)양(羊)-산양(山羊)-염소-까마귀-두견새-개미-이끼(해초-김-미역===산나물-상추-수캊-등등)-연시(軟枾-연뿌리)
9 庚申 ; 金性 A- 천간(天干) 庚金과 지지(地支) 申金은 하도 우측에 명시된 九점의 진리를 바탕으로 기원한 陽金이며 서쪽에 배속 분포되어 있다.
B- 가을(秋)이 되면 만물(萬物)이 수축(收縮)하기 시작(始作)하여 정기(精氣)가 응고(凝固)되면서 굳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고체화(固體化), 성숙화(成熟化), 완숙(完熟化), 의 시발(始發)이다. 식물(植物)의 성장(成長)이나 사물(事物)의 팽창(膨脹)이 강제적(强制的)으로 제지(制止)되고 억제(抑制)되며 정기(精氣)를 수렴(收斂)해 결실(結實)을 맺게한다. 견갱(堅硬)한 기세(氣勢)를 숙살지기(肅殺之氣)라 하며 살상(殺傷)이나 억압(抑壓)이 따르는 동시(同時)에 정화(淨化)와 정비(整備)가 이루어 진다.
C- 申金은 상하(上下)로 관통(貫通)하거나 투과(透過)하는 기세(氣勢)를 가지고 있으므로 하의상달(下意上達)하거나 상명하복(上命下服)하는 경직적(硬直的)인 문제(問題)등이 이에 해당(該當)한다,
D- 신자(申字)는 주로 도로(道路)-교통(交通)-통신(通信)-수도(水道)파이프-운송(運送)-천기(天氣)-영통(靈通)-영혼(靈魂)에 해당(該當)하며 이것은 인체(人體)에서는 동맥(動脈)과 정맥(靜脈)과도 같다.
E- 신자(申字)는 신자(神字)와도 일맥상통(一脈相通)한다. 일월성신지기(日月星辰之氣)-하강무소불통(下降無所不通)〔시-示〕하는 것을 신(神)의 작용(作用-신내림-신력(神力)-신통력(神通力))과 동일시(同一視) 취급(取扱)하여 어떠한 신상(神像)을 모시거나 숭상(崇尙)하고 신앙(信仰)에 빠져드는 특징(特徵)을 갖고 있고 점술가(占術家)-철학가(哲學家)로 진출(進出)하기도 한다.
F- 申金은 음기(陰氣)인 水의 장생지(長生地)인 까닭에 삼음(三陰)이 된다. 申,子,辰 수국(水局)을 형성(形成)하면 포목(布木), 모사(毛絲), 섬유질(纖維質)등이 되기도 한다.
① 개념(槪念) 庚金은 가공(加工)되지 않은 무쇠이며 거대(巨大)한 바위(岩)이다. 따라서 차고 냉정(冷靜)하며 원광석(原鑛石)이고 빙설(氷雪)이다. 암석(岩石), 돌(石), 철광석(鐵鑛石), 씨앗의 표피(表皮), 피부(皮膚) 등을 나타내며 강하고 사나운 것을 의미(意味)한다.
② 신체(身體)와 질병(疾病) 피부(皮膚), 뼈, 대장(大腸), 척추(脊椎) 등의 신체부위(身體部位)를 표현(表現)하고 있어 질병(疾病)은 대장염(大腸炎), 피부병(皮膚病), 골수염(骨髓炎), 호흡질환(呼吸疾患) 등이 있고 폐병(肺病), 소아마비(小兒麻痺), 골절(骨節) 등도 庚金이 맡고 있는 질병(疾病)이다. 신체(身體)와 질병(疾病)은 庚金이 가리키는 신체부위(身體部位)에 대하여 그곳의 질병(疾病)을 논한 것이다. 그러나 용신론(用神論)에서 부분적(部分的)으로 질병(疾病)을 더 첨가(添加)하고 있으니 참조(參照)해야 한다.
또한 질병(疾病)이 발생(發生)되는 요인(要人)을 없애 주는 사주(四柱)가 있으면 그 질병(疾病)은 소멸(消滅)되는 것이므로 유의(留意)해야 한다.
◈ 천시(음력 7월) 월로는 양력 8월(立秋~處暑) 절기에 해당하며 시간은 오후 3시 28분~ 5시 28분 사이에 해당하고 구성(九星)은 녹존성(祿存星;禍害), 자삼성(紫參星;二十八宿), 음양쌍자궁(陰陽雙子宮;十二宮), 천전성(天錢星)에 해당한다.
◈ 성질(性質) 천의(天醫)---천귀(天鬼)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 서남방(西南方)-곤방(坤方)-전화(電話)-통신(通信)-복도(複道)-통로(通路)-도로(道路)-승강기(昇降機-엘리베이트)-철도(鐵道)-철교(鐵橋)-수도(水道)-해로(海路)-수로(水路)-하천(河川)-항로(航路)-여행사(旅行社)-공항(空港)-항공사(航空社)-역전(驛前)-차고(車庫)-주차장(駐車場)-세차장(洗車場)-정류장(停留場)-자동차공장(自動車工場)-관광회사(觀光會社)-견직공장(絹織工場)-은행(銀行)-조폐공사(造幣公社)-조선소(造船所)-교환소(交換所)-행군(行軍)-부대(部隊)-전차부대(戰車部隊)-야전사령부(野戰司令部)-신사당(神祀堂)-사찰(寺刹)
◈ 물상(物象)-체(體) 차량(車輛)-중장비차량(重裝備車輛)-중기(重機)-지폐(紙幣)-재화(財貨)-금은주화(金銀鑄貨)-무기(武器)-비행기(飛行機)-견사류(絹絲類)-포목(布木)-지류(紙類)-터널-수도관(水道管)-파이프-전선(電線)-철근(鐵筋)-농기구(農機具)-기계류(機械類)-영구차(靈柩車)-신청서류(申請書類)-도인(刀刃)-절단기(切斷機)-정화조(淨化槽)
◈ 인체(人體) 庚金---대장(大腸)-제(臍-배꼽-제) 申金---대장(大腸)-폐(肺-허파)-저골(저骨-힘줄-근골)-경락(經絡)-음성(音聲)-정맥(靜脈)-피부병(皮膚病)-해(骸-뼈)-항문(肛門)-배꼽-코구멍-자녀)-입술-잇몸-척추(脊椎)-복막(腹膜)-수족(手足)
◈ 인물(人物) 군인(軍人)-비행사(飛行士)-운전기사(運轉技士)-통신사(通信士)-기능사(技能士)-행인(行人)-철도인(鐵道人)-수도관리(水道管理)-기술자(技術者)-점술가(占術家)-철학가(哲學家)-도사(道士)-도인(禱人)-수행자(隨行者)-방랑자(放浪者)-노숙자(路宿者)
◈ 동식물(動植物) 원숭이-침팬치-고릴라-죽은깨-흑점(黑點)-칡뿌리
10 辛酉 A- 천간(天干) 辛金과 지지(地支) 酉金은 하도 우측 내부에 명시된 四점의 진리로부터 기원한 陰金이며 서쪽에 배속되어 있다.
B- 가을(秋)이 되면 만물(萬物)은 수축(收縮)되고 응고(凝固)되어 고체화(固體化)되며 사물(事物)을 자극(刺戟)하는 까닭에 고추나 마늘과 같이 맵다는 의미(意味)에서 매울 신자(辛字)로 표시(表示)한다. 또 한편으로는 오곡백과(五穀百果)가 맛있게 무르익어 신선(新鮮)한 맛과 새로운 오곡(五穀)을 수확(收穫)한다고 하여 신자(新字) 또는 경자(更字)를 사용(使用)한것이 신자(辛字)의 뜻을 내포(內包)하고 있다.
C- 기후적(氣候的)으로는 맵다는 뜻을 몹시도 추운것을 의미(意味)하여 눈보라(雪風)로 나타 내기도 한다.
D- 酉金은 가을에 곡식(穀食)을 거두어 들여 술(酒)을 빚고 제수품(祭需品)을 갖추어 천지조상님(天地祖上任)께 감사제(感謝祭)를 올릴때 사용(使用)한 술잔(盃)이나 식기(食器)를 상징(象徵)하고 있다.
E- 酉金은 결실(結實)한 열매를 상징(象徵)하며 월(月-달)이나 주옥(珠玉), 귀금속(貴金屬)과 같이 둥근 형태(圓形態)를 갖춘 물상(物象)은 모두 酉金에 속(屬)하며 월(月-달)과 같이 빛을 받아 반사(反射)하는 거울도 酉金에 속(屬)한다. 또 한편 월(月-달)은 여자(女子)를 상징(象徵)한 자연(自然)의 실체(實體)인 까닭에 여자(女子)의 생리(生理) 및 임신기일(妊娠期日)과 불가분(不可分)의 관계(關係)를 갖고있다. F- 酉金은 금기(金氣)의 본질(本質)인 까닭에 우리생활(生活)에 필요(必要)한 금속성(金屬性) 기구(器具)는 거의 여기에 해당(該當)한다. 기계(機械)를 비롯하여 부속품(附屬品)-예리(銳利)한 칼 종류(種類)-총탄(銃彈)-파편(破片)-못-금속(金屬)조각-귀금속(貴金屬)-패물(貝物)-보석류(寶石類)-장신구(裝身具)-등이 酉金에 해당(該當)한다.
G- 酉金은 액체(液體)나 유연(柔軟)한 물질(物質)의 번식(繁殖)을 활성(活性)-자극(刺戟)-억압(抑壓)-파괴(破壞)-부패(腐敗)시키는 작용(作用)을 하므로 병균(病菌)-세균(細菌)에 속(屬)하며 세균(細菌)을 번식(繁殖)-배양(培養)-발효(醱酵)시켜 이용(利用)하는 약품(藥品)-병균(病菌)-효소약제(酵素藥劑)-효소식품(酵素食品)-의약품(醫藥品)-침구(鍼灸)-마취제(痲醉劑)에 해당(該當)하며 병(病)으로는 피부병(皮膚病)-습진(濕疹)-전염병(傳染病)-각종암(各種癌)등이 있고 식품(食品)으로는 발효식품(醱酵食品)-요구르트-된장-고추장=간장등이 있으며 또한편 신경(神經)을 억압(抑壓)하는 마취제(痲醉劑)-정신적고통(精神的苦痛)-저능아(低能兒)-반신불수(半身不隨)-등이 이에 해당(該當)된다.
① 개념(槪念) 차고 단단하기는 庚金과 같지만 기본적(基本的)으로 庚金을 녹여 만든 것이 辛金이다.
따라서 가공(加工)된 것으로 인위적(人爲的)인 힘이 포함(砲艦)되어 있고 지혜(知慧)로움을 갖춘 것으로 스스로 잘난 체한다. 인간(人間) 생활(生活)에 필요(必要)한 여러가지 도구(道具)나 기계(機械)를 의미(意味)하며 보석(寶石) 등의 장식품(裝飾品) 또는 값진 물건(物件)에 비유(比喩)될 수 있다.
② 신체(身體)와 질병(疾病) 소장(小腸)과 기관지(氣管支), 폐(肺), 음성(音聲) 및 근육(筋肉)을 표시(表示)하며 기관지염(氣管支炎), 후두염(喉頭炎), 탈모증(脫毛症), 근육통(筋肉痛) 등의 질병(疾病)이 있다.
◈ 성질(性質) 파군성(破軍星)-절명(絶命)-천문성(天文星)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정서방(正西方)-일몰지문(日沒之門)-월출지문(月出之門)-은행(銀行)-금은시계(金銀時計)-보석상(寶石商)-보석상자(寶石箱子)-다이야몬드-비취(翡翠)-유리-거울-이발기구(理髮器具)-철공소(鐵工所)-철물상(鐵物商)-기계상(機械商)-부속공장(附屬工場)-대장간-총포류(銃砲類)-후문(後門)-창공(蒼空)-화장실(化粧室)-찬장(饌藏)-군인부대(軍人部隊)-의약기구(醫藥器具)-침구류(鍼灸類)-양조장(釀造場)-식료품상(食料品商)-양념(조미료)점-식당(食堂-닭고기 전문점(專門店))-주점(酒店)-음료수판매점(飮料水販賣店)-장류공장(醬類工場-간장-고추장-요구르트)-악기점(樂器店)-당구장(撞球場)-탁구장(卓球場)-볼링장-야구장(野球場)-기원(棋院-바둑)-세균검사소(細菌檢査所)-세균보관소(細菌保管所)-산부인과(産婦人科)-피임기구점(避妊器具店)-성인용품점(成人用品店)-고급자동차(高級自動車)
◈ 물상(物象)-체(體)고급차량(高級車輛)-현금(現金)-화폐(貨幣)-귀금속(貴金屬)-금은보석(金銀寶石)-금은세공(金銀細工)-창문(窓門)-칼 종류(種類)-날카로운 금속(金屬)-총탄(銃彈)-파편(破片)-못-침종류(鍼種類)-비행기(飛行機)-사찰(寺刹)-불상(佛像)-거울-유리-금속기계(金屬機械)-정밀금속(精密金屬)-구슬종류(種類)-마취제(痲醉劑)-생강-마늘-고추-후추-된장-간장-주류(酒流-막걸리)-과일류-계란-전선(電線)
◈ 인체(人體) 辛金---폐(肺-허파)-고(股-넓적다리-발) 酉金---폐(肺-허파)-음성(音聲)-혈관(血管)-비(鼻-코)-피모(皮毛-털)-입(口)-입술-설(舌-혀)-월경(月經)-항문(肛門)-신장(腎腸)-치아(齒牙-이빨)-조(爪-손톱)-골(骨-뼈)-암(癌)-피부병(皮膚病)
◈ 인물(人物) 소녀(少女)-비처녀(非處女)-금은세공기사(金銀細工技士)-정밀가공업(精密加工業)-가수(歌手)-요식점(料食店)-식당업(食堂業)-식모(食母)-유모(乳母)-접대부(接待婦)-군인(軍人)-마취사(痲醉師)-침구사(鍼灸士)-병균감염자(病菌感染者)-장류제조기술자(醬類製造技術者)
◈ 동식물(動植物) 계(鷄-닭)-비둘기-꿩-독수리-도라지-수박-생강-마늘-고추-파-양파
11 戊戌 ; 土性 A- 천간(天干) 戊土와 지지(地支) 戌土는 하도 중앙 초점 중심부에 위치한 五점의 진리로부터 기원한 陽土이며 중앙부위에 배치 하면서 위치는 동남방과 서북에 배속되어 있다.
B- 戊土는 陽土로서 水와 火의 조화(調和)를 위하여 동남(東南)에 배속(配屬)된 戊土는 辰土에 뿌리내려 水의 분열(分裂)과 발전(發展)을 조절(調節)하고 조화(調和)시키는 土로서 작용(作用)하고 서북(西北)에 배속(配屬)된 戊土는 戌土에 뿌리 내려 火의 통일(統一)과 수축(收縮)을 조절(調節)하고 조화(調和)하는 土로서 각자(各者)의 소임(所任)을 다하고 있다.
C- 戌土는 申, 酉 金과 亥, 子 水의 중개조화(仲介調和) 역할(役割)을 담당(擔當)하고 있으니 즉 우주 본체인 정수(精水)가 巳午 火에서 극도로 분화, 꽃 피웠던 것을 申酉金의 수렴으로 결실과 더불어 정수를 다시환수하여 보존 하는데서 항구적 계승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때 申酉金 작용에 의해 결실한 열매는 차츰 내핵을 견고하게 굳히고 그 내부에는 진(眞)에 해당하는 日점 정수(精水 ; 壬)를 외피와 육(肉)으로 또다시 이중, 삼중 포위하여 동한(冬寒)을 무사히 지내고 오는 춘절에 또다시 싹이 터오르는 것이다. 여기서 견고한외피와 껍질은 申酉金에 해당하며 육과 내핵은 戌土에 해당한다. 戌土는 천연적 천연적 교류현상 즉 암장한 戌土中 丁火는 戌中 戊土를 상생(相生)하고 戊土는 辛金을 보호상생(保護相生)하니 辛金은 영원(永遠)히 보호(保護)받고 보장(補藏)되어 있으니 정역(正易)에서 토극이생수(土極而生水)라 하였다.
D- 戌土는 화기(火氣)의 보온(保溫)을 위한 진공역활(眞空役割)을 하고 있다. 모든 만물(萬物)의 종자(種子) 핵(核)인 壬水를 보호(保護)하기 위해 외부(外部)에서 침투(浸透)하는 한열(寒熱)의 자극(刺戟)을 방지(防止)하고 방어(防禦)하며 차단(遮斷)하여 보호(保護) 하기위해 조절(調節)하는 역할(役割)을 담당(擔當)하고 있으며 이 원리(原理)는 우리들의 생활(生活)에서도 많이 응용(應用)되어 늘리 사용(使用)되고 있다. 화로(火爐)에 재(재)를 담아 불씨를 묻어 보관(保管)하는 방법(方法) 보온(保溫)밥통-보온통(保溫筒)에 진공관(眞空管) 장치(裝置)로서 보온(保溫)하는 방법(方法), 지구(地球)의 외부(外部)에 있는 오존층-전리층(電離層)-오로라층이 있어 태양(太陽)의 고열(高熱)과 광선(光線) 또는 우주(宇宙)에서 발생(發生)되는 모든 파장(波長) 등을 적절(適切)하게 방어(防禦) 조절(調節) 해주는 작용(作用)은 戌土의 소임(所任)인 것이다.
E- 戌土는 火의 정기(精氣)(戌中 丁火)를 저장(貯藏)해 두는 창고(倉庫)로서 戌土는 인간(人間)의 정신(精神)이며 기억(記憶)-저장(貯藏)-보관(保管)하는 작용(作用)을 하며 문화(文化)의 발상지(發祥地)인 까닭에 인체(人體)의 두뇌(頭腦)에 해당(該當)하며 현대문명(現代文明)의 컴퓨터-메모리-칩등에 해당(該當)한다.
F-戌土는 정신(精神)의 기억창고(記憶倉庫)이며 문화(文化)의 전당(殿堂)인 까닭에 학문(學問)-교육(敎育)-예술(藝術)-문명(文明)이 보호(保護)되고 보관(保管)되는 장소(場所)나 창고(倉庫)로서 -박물관(博物館)-유적지(遺跡地)-도서관(圖書館)-문화회관(文化會館)-학교(學校)-학원(學院)-극장(劇場)등이 이에 해당(該當)한다.
① 개념 크고 높으며 움직이지 않는 산(山)이므로 믿음이 있으며 모든 생물(生物)을 배태하고 생육(生育)하는 어머니와 같다. 수용(收容)과 축적(蓄積), 응집(凝集)과 정지(停止), 강인(强靭)함과 투쟁(鬪爭)의 신(神)이다.
② 신체(身體)와 질병(疾病) 위장(胃腸), 복부(腹部), 겨드랑이, 어깨 등의 신체부위(身體部位)를 나타내니 인체(人體)의 가운데 위치(位置)하여 신체(身體)의 각 부위(部位)를 조절(調節)하고 영양(營養)을 공급(功級)해 주는 역할(役割)을 한다. 질병(疾病)에는 비장(脾臟) 및 위장질환(胃腸疾患)인데 위계통(胃系統)의 질병(疾病)이 모두 해당(該當)된다. 또 피부병(皮膚病)과 당뇨(糖尿) 등이 있다.
◈ 천시(음력 9월) 월은 양력 10월(寒露~霜降) 절기에 해당한다. 시간은 오후 7시 28분~9시 28분 사이에 해당하고 구성(九星)은 무곡성(武曲星 ; 延年), 규루(奎婁) ; 二十八宿) 백양궁(白羊宮 ; 十二宮), 하괴성(河魁星 ; 斗弟一星),
◈ 성질(性質) 천문(天門)-천라지망(天羅地網)-화묘고(火墓庫)-일모(日暮-해질무렵)-암야(暗夜)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서북방(西北方)-고산준령(高山峻嶺)-산악(山岳)-채석장(採石場)-광산(鑛山)-산석(山石)-기암절벽(奇岩絶壁)-고분묘(古墳墓)-공동묘지(共同墓地)-고적지(古蹟地)-성곽(城郭)-담장-동굴(洞窟)-대륙(大陸-아프리카-열대(熱帶))-관광지(觀光地)-전택(田宅)-화장실(化粧室-변소)-굴뚝-주방(廚房-부엌)-화구(火口)-화로(火爐)-용광로(鎔鑛爐)-사찰(寺刹)-교회(敎會)-지하실(地下室)-서점(書店)-학교(學校)-도서관(圖書館)-문방구점(文房具店)-국회(國會)-회의장(會議場)-법원(法院)-경찰서(警察署)-형무소(刑務所-교도소(矯導所))-정보부(情報部)-감사원(監査院)-보안기구(保安機構)-계엄사령부(戒嚴司令部)-방위사령부(防衛司令部)=과학기술처(科學技術處)-행정부수뇌(行政府首腦)-사법부(司法部)-경기장(競技場)-극장(劇場)-박물관(博物館)-문화회관(文化會館)-예술단체(藝術團體)-골동품(骨董品)-영안실(靈安室)-장의장례식장(葬儀葬禮式場)-여관(旅館)-여인숙(旅人宿)-시계점(時計店)-금은보석상(金銀寶石商)-토기(土器)-암실(暗室)-도량형기기점(度量衡機器店)
◈ 물상(物象)-체(體) 도자기(陶瓷器)-보온기(保溫器)-각종계기(各種計器)-기계류(機械類)-시계(時計)-온도계(溫度計)-주판-T,V-컴퓨터-전화기(電話機)-전자계산기(電子計算機)-전기용품(電氣用品)-보석(寶石)-비석(碑石)-석물(石物)-광물(鑛物)-고물(古物)-석회(石灰)-곡물(穀物)-분뇨(糞尿)-학용품(學用品)-도서(圖書)-표구(表具)-운동기구(運動器具)-측량기(測量器)-제도기(製圖器)-경전(經典)-법전(法典)-진공관(眞空管)-보온병(保溫甁)-안경렌즈-포장류(包裝類)-가방-침구용품(寢具用品)-불(火)에 필요(必要)한 도구(道具)-반도체(半導體-칩)
◈ 인체(人體) 戊土---위장(胃腸)-협(脇-갈비뼈-겨드랑)-배(背-등배) 戌土---신(腎-콩팥-성기-불알)-협(脇-겨드랑)-두뇌(頭腦)-퇴(腿-넓적다리살)-슬(膝-무릎)-흉(胸-가슴)-항문(肛門)-방귀(gas)
◈ 인물(人物) 노복(奴僕-종)-변호사(辯護士)-예술인(藝術人)-교육자(敎育者)-정보원(情報員)-죄수(罪囚)-법관(法官)-경찰관(警察官)-교도관(矯導官)-군인(軍人)-수위(守衛)-계리사(計理士)-성인(聖人)-귀인(貴人)-사장(社長)-아버지(父)-주인(主人)-자본주(資本主)-지도자(指導者)-두령(頭領)
◈ 동식물(動植物) 개(犬)-신목(神木)-표범-이리-곰-큰 뱀-약초(藥草)-석류(石榴)-과일나무(유실수(有實樹))
12 癸亥 ; 水性 A- 천간(天干)은 癸水와 지지(地支)의 亥水는 하도 최 하단에 위치한 외음 六점의 진리로부터 기원, 서북방에 배속되어 있다.
B- 癸水는 십간중(十干中)에서 가장 음기(陰氣)가 왕성(旺盛)한 음중음(陰中陰)의 기세(氣勢)를 가지고 있음으로서 응고(凝固)-결빙(結氷)-한냉(寒冷)-음약지순(陰弱之順)하여 종세(從勢) 종화(從化)하는 특징(特徵)이 있다.
C- 亥水는 甲木의 장생지(長生地)로서 화기(火氣)는 절지(絶地)에서 다시 소생(蘇生)하는 자리이니 화기(火氣)는 목숨이 다하여 끊어 졌다가 목기(木氣)가 장생(長生)하면서 다시 목생화(木生火)하는 상생작용(相生作用)이 일어나 화기(火氣)가 다시 살아나는 것이다.
D- 지구(地球) 표면(表面)의 70%가 바다로 되어있으니 지구(地球)는 음체(陰體)이고 태양(太陽)은 양체(陽體)이다. 태양(太陽)의 열(熱)로 인(因)하여 지구(地球)가 말라버리기 쉬운것을 亥水가 윤택(潤澤)하게 조화(調和)를 이루고 있으며 월(月-달)과 인력(引力)을 조성(造成)하여 변화(變化)의 원인(原因)을 이루고 있으니 그 역할(役割)은 매우 크다고 하며 또 한편 소우주(小宇宙)인 인체(人體) 또한 70%이상(以上)이 수분(水分)으로 이루어 졌으며 혈액(血液)의 순환(循環) 자체(自體)가 곧 亥水인 조수(潮水) 간만(干滿)의 차이(差異)와 같은 역할(役割)을 하는 까닭에 亥水의 충격(衝激)으로 발생(發生)하는 질병(疾病)으로는 고혈압(高血壓)-중풍(中風)-당뇨병(糖尿病) 등이 있다.
E- 亥水가 고체(固體)인 酉金(금기(金氣)) 등을 만나면 음료수(飮料水)-주류(酒流)-장류(醬類)<고추장-된장-간장-발효식품(醱酵食品)등>등으로 변화(變化)한다.
또 한편 土를 만나면 저수지(貯水地)-호수(湖水)-해수욕장(海水浴場)으로 변화(變化)하기도 한다. F-
亥水가 목기(木氣)를 만나면 흡수(吸收)되어 섬유질(纖維質)인 포목(布木)-종이(지류(紙類)) 등 으로도 변화(變化)한다.
그리고 亥水는 원래(元來) 염수(鹽水)인 소금물이지만 증발(蒸發)하여 상승(上昇)<투출(透出)>하면 壬水로 변화(變化)하여 구름(雲) 또는 비(雨)로 화(化)한다.
◈ 천시(음력 10월) 월은 양력 11월(立冬~小雪) 절기에 해당된다. 시간은 오후 9시 28분~ 11시 28 사이이며 구성(九星)은 무곡성(武曲星), 천공(天空 ; 空壁 ; 二十八宿), 쌍녀궁(雙女宮 ; 十二宮), 에 속한다.
◈ 성질(性質) 木의 장생지(長生地)-한(寒)-우(雨-비)-냉(冷-추위)-설(雪-눈)-빙(氷-얼음)-천문(天門)
◈ 지리(地理)-방향(方向)-장소(場所) 서북방(西北方)-천(天)-부(父)-태양(太陽)-주방(廚房)-장독대-취사장(炊事場)-장류공장(醬類工場)-양조장(釀造場)-음료수(飮料水)-세면장(洗面場)-내실(內室)-목욕실(沐浴室)-온천(溫泉)-암실(暗室)-지하실(地下室)-화장실(化粧室)-하수구(下水溝)-해양(海洋)-등대(燈臺)-강하(江河)-수력발전소(水力發電所)-수도국(水道局)-수원지(水源池)-땜-저수지(貯水地)-연못-해수욕장(海水浴場)-수영장(水泳場)-소방관(消防官) -소방서(消防署)-시케이트장-어장(漁場)-어류매점(魚類賣店)-양어장(養魚場)-치어양식(稚魚養殖)-묘목장(苗木場)-종묘원(種苗園)-염전(鹽田)-산부인과(産婦人科)-탁아소(託兒所)-소아과병원(小兒科病院)-사창가(私娼街)-암흑가(暗黑街)-방직공장(紡織工場)-섬유공장(纖維工場)-제지공장(製紙工場)
◈ 물상(物象)-체(體) 해수(海水)-음료수(飮料水)-염수(鹽水-소금물)-장류(醬類-간장-식초-된장-고추장-부폐식품(腐廢食品)-발효식품(醱酵食品))-생선(生鮮)-건어물(乾魚物)-커텐-지류(紙類-종이)-모사(毛絲-털실)-섬유류(纖維類)-필묵(筆墨)-비누-유류(油類)-완구(玩具)-세탁기(洗濯機)-선박(船舶)-선원(船員)-상선(商船)-군함(軍艦)-어선(漁船)-기차(汽車)-전차(電車)
◈ 인체(人體) 癸水---신장(腎腸)-방광(膀胱)-족(足-발) 亥水---신장(腎腸)-방광(膀胱)-고환(睾丸)-생식기(生殖器)-자궁(子宮)-월경(月經)-혈액(血液)-두부(頭部-머리부위)-대소변(大小便)-흑점(黑點-검은점)-장딴지
◈ 인물(人物) 부(父)-성인(成人)-현인(賢人)-성인(聖人)-사장(社長)-소년(少年아이)-임신부(妊娠婦)-어부(漁夫)-선장(船長)-직조공(織造工)-산부인과(産婦人科) 의사(醫師)
◈ 동식물(動植物) 되지-큰뱀-고래-곰-약초(藥草)-해초(海草)-석류(石榴)-신목(神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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