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담배 및 전자담배액상 시장 지속적 성장 전망 -
- 베트남 진출 시 안전하고 다양한 맛의 제품이 중요 –
□ 상품명(HS CODE) 및 상품개요
○ 무연 담배 및 전자담배
- 무연담배 HS code : 2403.99
- 전자담배 HS code : 854370
- 전자담배액상 HS code : 360610
○ 상품 개요
- 전자담배 판매량은 2017년 18.5% 증가한 1987만달러 기록함.
- 전자담배는 베트남 내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으나 아직 제품의 건강문제 대해 논란이 있음.
- 시장은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이 주도하고 있음.
- 전자담배 시장은 2017~2022년동안 연평균 12.1%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무연 담배 및 전자담배 시장 팽창
○ 기존 일반담배 사용 흡연자 수는 감소, 다른 종류의 담배를 사용하는 소비자 수는 증가
- 2015년에 조사한 세계성인흡연조사(GATS)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흡연자 수 상위 15개국에 속함.
- 2010~2015년 간 각종 담배의 전체소비량은 5.3% 감소함. 그 중 일반 담배류가 8.4% 감소했고, 손으로 말아 피우는 담배는 38.3% 감소함. 특히 도시 지역의 담배소비량은 14.7%로 눈에 띄게 감소함.
- 조사에 따르면 물담배(시샤가 대표적 사례) 보급량은 2010년 6.4%에서 2015년 6.7%로 소폭 증가함.
2010~2015년베트남 성인 담배 사용량
| 전체 | 남성 | 여성 |
2010 | 2015 | 2010 | 2015 | 2010 | 2015 |
각종 담배 흡연자(Tobacco) | | | | | | |
+ 현재 각종 담배흡연자(%) | 23.8 | 22.5 | 47.4 | 45.3 | 1.4 | 1.1 |
일반 담배 흡연자 | | | | | | |
+ 현재 일반담배 흡연자(%) | 19.9 | 18.2 | 39.7 | 36.7 | 1.2 | 0.8 |
+ 흡연자의 일별 흡연 일반담배개수 | 13.5 | 13.7 | 13.6 | 13.8 | 10.9 | 10.5 |
물담배 흡연자 | | | | | | |
+ 현재 물담배 흡연자(%) | 6.4 | 6.7 | 13.0 | 13.7 | 0.1 | 0.2 |
주 : 일반담배 흡연 및 물담배 흡연 중복 가능, 성인은 15세 이상을 의미
자료원: GATS 2010, GATS 2015
- 저렴한 담배 가격과 정부의 미성년자 담배 구입 제한의 실패 때문에 흡연자들 중 다수가 13~18세임. 2017년 WHO(세계 보건 기구)에서 발표한 세계적 담배 확산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 내 청소년의 담배 사용은 총 4.0%이며 그 중 남성 6.9%, 여성 1.3%임.
- 무연 담배가 큰 관심을 받지 못한 반면, 전자담배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열풍임. 위 WHO(세계 보건 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13-15세 사이의 청소년들의 무연담배 사용량은 총 0.7%, 남성 1.0% 여성 0.4%임.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량은 아직 통계에 집계되지 않음.
○ 전자담배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
- 무연 담배는 비싼 가격과 기존 일반담배에 대한 고객 충성심 때문에 베트남 내에서는 해당 제품의 존재조차 모를 정도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음. 시중에는 씹는 형태의 담배만 있으며 큰 도시의 담배 전문점에서만 구매 하기에 통계적으로 무연담배의 판매액은 큰 의미가 없음.
- 최근 전자담배는 특히 큰 도시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주 소비층은 서구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청년층이며, 대다수의 베트남 사람들은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덜 해롭다고 믿기 때문에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제로 생각함. 또한 많은 흡연자들은 금연을 위한 일시적 방법으로 전자담배를 사용 중에 있음.
- 따라서, 전자담배는 2016~17년 담배제품 전문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 전자담배 기기 판매량은 2015년 대비 37.2%까지 상승하였고, 같은 시기 전자담배액상은 44.4%까지 치솟음.
2015~2017년 무연담배와 전자담배 판매 (단위: 백만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내에서 전자담배는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소득증가가 구매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임. 더 많은 제품과 브랜드, 그리고 새로운 맛과 향의 전자담배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음.
- 전자담배의 판매는 2017-2022년 사이 연평균12.1%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 그 중 전자담배 기기는 13.0%, 전자담배액상은 11.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다양한 전자담배시장
○ 세분화 되어있는 전자담배시장
-베트남 시장에 현존하는 모든 전자담배는 수입제품임. 대부분이 작은 무역회사를 통해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으로부터 수입됨. 다양한 브랜드와 무역회사가 전자담배 분야에서 활동 중이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큰 회사는 없음.
- 시장은 크게 대량생산 제품과 고급제품 두 가지로 나뉨.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산 대량생산 제품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한 저가의 상품이고, 미국이나 일본산 고급 제품은 제품의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부유한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임.
○ 전자담배의 인기
- 기존 일반담배 대신 전자담배를 사용하거나 혹은 둘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점점 더 보급화 되고 있으며 특히 청장년층에게 널리 퍼짐 . 기존 일반담배와는 달리 전자담배에 대한 정보는 담배 전문점 또한 인터넷을 통해 소개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담배 전문점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전자담배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 비율
| 전체 (%) | 남성 (%) | 여성 (%) |
전자담배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음 | 18.6 | 25.5 | 12.0 |
전자담배를 사용 해 본 적 있음 | 1.1 | 2.0 | 0.2 |
현재 전자담배를 사용 중임 | 0.2 | 0.4 | 0.1 |
자료원: GATS 2015
- 전자담배로 옮겨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해 덜 해롭다는 믿음, △실내에서 흡연가능,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고 흡연가능, △기존의 금연 장소에서도 흡연가능, △ 전자담배 연기의 좋은 맛 △불쾌한 냄새가 나던 기존 일반담배와 달리 무취 등 이다.
- 젊은 층은 전자담배의 새로움과 제품에 구현된 기술 때문에 매력을 느끼기도 함. 전자담배에 대한 젊은 소비 층의 관심은 전자담배가 기존의 일반담배보다 안전하고 덜 해로울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자담배 사용이 본인의 이미지도 개선된다고 믿음. 전자담배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여 젊은 층은 주로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재나 흡연의 첫 시작으로 전자담배를 사용함.
- 베트남 Cao Bang 성의 한 전자담배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밝힘. “ 3년 동안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금연을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점점 더 전자담배에 중독되었습니다. 처음 사용했을 때는 약간 어지러웠으나 익숙해지고 나니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처음 전자담배 기기를 살 때 2,000,000 VND (약 88.1 달러)를 사용했고, 일주일에 전자담배액상 한 병을 구매로 400,000 VND (약 17.6달러)를 사용 하고 있어 상당히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 소비자들의 구매처
- 전자담배 주 소비자인 청장년층은 제품을 사기전에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 해본 뒤 제품의 질을 확인한 후 구매함. 2017년 식료품 및 잡화점이 아닌 전문점에서 전자담배 유통의 70%를 담당했으며, 인터넷 판매는 2015년 25%에서 2017년 30%로 증가함. 즉, 대다수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나 온라인 구매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엄청난 활성화 기류에 있어 전자담배 또한 예외는 아닌 것으로 보임.
○ 구매 전 소비자들의 고려사항
- 대부분의 전자담배 소비자들은 기존 일반담배 흡연 경험이 있어 더 사용이 편하고 건강위험이 적은 전자담배로 옮겨가고자 함.
- 전자담배 사용자들에게는 안전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임. 최근 폭발사고로 전자담배 위험성이 증가하자 소비자들은 전자담배 생산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기존 고객들로부터의 평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시중에 판매 되는 일부 전자담배는 출처가 불분명하여 소비자들이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프리미엄 소비자들은 그들이 구매한 제품이 진품인지 확인하기 위해 생산자 홈페이지에 들어가 제품 박스 위의 은색 또는 플라스틱으로 코팅된 보안 코드를 대조하여 확인하기도 함.
- 하노이 Cau Giay 거리에 위치한 전자담배 상점 운영자의 말에 따르면, 판매자들은 높은 수익성 때문에 전자담배와 전자담배액상을 유력상품으로 보고 있다고 함. 최근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중국 광둥성 또는 핸드캐리(정식 통관이 아닌 유학생 등이 베트남 입국시 구입하여 들여오는) 로 베트남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많은 전자담배는 그 출처가 불분명하고 수입관련 서류를 가지고 있지 않음.
- 전자담배액상은 광범위한 탓에 소비자들이 적합한 것을 고르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음.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치는 요소로는 개인의 선호도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니코틴 함량 3-12mg의 제품을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