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한 의미로
자물쇠 효과, 잠금 효과 또는
고착효과라고도 합니다.
락인효과의 예를
살펴보면 크게 멤버십 강화와
구독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이나 인터넷 서비스가
멤버십 강화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일 통신사를 가족들이 함께
사용하면 가족할인이라는
명목으로 여러 사람을 묶어
할인을 하다 보니 한 사람이
이탈하게 되면 서비스가
중지된다거나
인터넷과 IPTV를 결합하여
장기 가입을 권유하고
하나라도 해지 시에는 상품 금액이
확 올라가거나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구독서비스를
살펴보면 특히 e커머스
업체들 간 경쟁이 과열된
조짐을 보이기도 합니다
저마다 구독 서비스를 내세워서
유로로 가입하면 무료배송 00건
타 제휴업체 이용권, 특별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여 장기간 사용을 유도합니다
.
.
하지만
.
.
장기 구독 서비스를
의식해서 인지
몇 개월 지나 유료 구독료를
급격하게 올린다든지
매달 자동으로 구독되도록
유도하여 구독 해지 시 번거롭게
하기도 하여 불만이 생기기도 합니다
.
.
어렵겠지만
기업 입장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마케팅은
단순히 락인효과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할인이나
서비스 제공은 일시적인
가입이나 구매 증가만
있을 뿐입니다
브랜드나 기업에서 추구하는
가치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소수라도 충성고객을 만들어
그들을 통해 상품의 우수성과
서비스의 차별성이 전파되는 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꼭 필요한 상품 영원히 필요한
서비스는 없다는 점
명심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