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즈음 새로오신 수련생분들도 많고 하여 손가락 테이핑에 대해 올려봅니다. 다들 열심히 하고 계셔서 이제 슬슬 손가락이 아픈 분들이 있을겁니다. 참고 해주세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 - 예 : 주짓수, 유도, 스포츠 클라이머 등-에서
경기력 향상과 부상 예방목적으로 손가락에 테이프(tape)를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에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은 그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나선형(螺旋形, helix)으로 붙이는 손가락 테이핑(finger taping)은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1번째 방법(교차점이 손바닥/손등 위치)
- 상대적으로 안정성(安定性, stability)에 유리
우회선(Z-twist, 위 그림 파란색)방향으로 비틀린 부분과 좌회선(S-twist, 위 그림 빨간색)방향의 교차점이 손바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 방법과 유사하지만, 우회선(Z-twist) 방향으로 비틀린 부분과 좌회선(S-twist) 방향으로 비틀린 부분의 교차점이 손가락의 측면에 위치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2번째 방법(교차점이 측면에 위치)
- 상대적으로 운동성(運動性, motility)에 유리
우회선(Z-twist, 위 그림 파란색)방향으로 비틀린 부분과 좌회선(S-twist, 위 그림 빨간색)방향의 교차점이 손가락의 측면에 위치합니다.
1번 방법에 대한 대한 동영상도 2개 올려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써본 제 경험으로 말하자면.. 2번이 확실히 움직이기 편하기는 한데 붙이는데 여러조각을 사용해야하고.. 그에비해 1번은 붙이기도 간단하고 아무래도 안정성면에서 꽉잡아주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어짜피 운동하다보면 테이프가 조금 늘어나 움직임에도 그리 불편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이 편하신대로..
아 그리고 지금 올라온 그림과 동영상은 손가락 두번째마디를 예로 들었는데, 주짓수를 하다보면 1번째 관절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스파이더 가드를 즐겨하시는 분은 특히) 그럴때는 1번째 관절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똑같이 감아주시면 되겠습니다.주짓수 수련을 하다보면 손가락에 무리가 오는 것은 필연적인 것 같습니다. 귀찮겠지만 예방차원에서, 혹은 더 악화되기 전에 테이핑을 해서 우리의 손가락을 지켜줍시다. 결과적으로 더 오래 재미있게 수련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바이염~
참고
-YouTube
첫댓글 굳굳~!
대충 칭칭감으면 안되는거였단 말인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이 방법이 비틀림에 좀 특화된듯해요...ㅎㅎㅎ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