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전망대
월화전망대에서 월화거리와 남대천 위에 놓인 인도교인 월화교를 조망할 수 있다. 월화전망대에서 월화거리로 내려가는 지그재그 계단길의 중간에는 남매라는 제목의 조각작품이 있고 월화전망대에는 시계탑을 바라보고 있는 소녀상이 있다.
월화거리
폐철도길을 따라 조성된 도심공원으로강릉 고유의 설화이자 춘향전의 모티브가 된 ‘무월랑과 연화부인’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주요테마로 하여 ‘월화거리'라 이름을 지었다.
관광가이드
강릉역에서 부흥 마을에 이르는 2.6㎞ 구간에 조성된 거리공원으로 월화거리 진입하는 도입부는 '말 나눔터 공원'으로, 이어지는 임당 광장은 '풍물 시장'으로, 그리고 홈플러스 옆은 '역사 문화 광장'으로, 중앙·성남 시장 지역은 '생활 문화 광장'으로 조성되었다.
남대천 둔지 주차장이나 금성로 공용 주차장에 주차를 할 수 있다.
관광팁
월화거리는 강릉역에서 시작하여 시내를 가로지르는 폐철도를 따라 조성된 2.6km의 산책로이다. 신라시대 화랑인 ‘무월랑’과 지방 토호의 딸인 ‘연화아씨’의 애틋한 사랑이 깃든 ‘월화정’ 설화를 모티브로 거리 이름을 지었다.
낭만적인 정취가 가득한 월화거리를 천천히 걸으면서 강릉 도심권을 색다르게 여행해 보자. 거리 곳곳에 자리한 예쁜 조형물, 응원과 위로를 전하는 글귀, 싱그러운 가로수,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지닌 골목 풍경이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지그재그로 이어진 오르막길을 따라 월화교에 오르면 월화거리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상쾌한 강바람을 맞으며 다리를 건너면 활기찼던 거리의 분위기와는 다른 고즈넉한 숲길이 펼쳐진다. 옛것과 새로운 것의 경계를 허문 월화거리의 반전 매력이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어둠이 내리면 월화거리는 반짝이는 빛으로 가득 찬다. 매력적인 야경을 놓치지 말자.
스토리가 있고 누구나 걷고 싶은 거리, 맛난 음식과 공연, 전시 등 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강릉 월화거리 안내도
강릉 월화거리의
구간별 거리 및 도보이동 소요시간
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