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이론과 실천에 있어서 풀어내야 할 과제는 복잡하다. 이러한 복잡함 때문에 어느 단편적인 방책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단편적인 방책은 해당 과제에 내재한 서로 다른 요인들 사이의 갈등을간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들 과제의 주요 측면이 세계체제적 수준에서 형성된다고 파악하는데, 이러한 과제 가운데 하나를 지적하고자 한다. 그것은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중심/주변’이라는 어마어마한 대립구조가 파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주변부 세계에서 일정 수준의 생산력 발전을 이루겠지만 해방의 다른 측면을 후순위로 밀어 넣을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모순은 현실 내부에 있다.
일반적으로 유럽중심주의는 유럽인에 의해 만들어진 유럽 중심의 세계관을 일컫는다. 그러나 아민이 보기에 이것은 그냥 단순한 유럽 중심의 세계관이 아니다. 자본주의의 기원을 유럽에서 찾으며 그 과정을 인류 문명의 보편사로 등재하기 위한 전 지구적인 차원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역학이 배후에서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유럽중심주의는 인류 문명사에 ‘영원한’ 유럽, 궁극적으로 ‘보편적인’ 유럽이라는 지배이데올로기를 정초하려는 자의적이고 신화적인 시도와 긴밀하게 연결된다.
👨🏫 저자 소개
사미르 아민
사미르 아민은 세계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한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자이자 정치학자이다. 1931년 이집트 카이로에서 태어났으며, 주변부의 저발전 문제를 파헤친 논문으로 1957년 파리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학문적 관심은 자본주의 체제가 중심부와 주변부 사이의 양극화를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사이의 지배와 종속, 착취와 수탈의 관계를 더욱 심화했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다. 정치학계에서 그의 학문은 특히 ‘유럽중심주의’ 비판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 목차
역자 서문
머리말
제1부 근대성과 종교적 해석들
제1장 근대성
제2장 근대성과 종교에 관한 해석들
제3장 오늘날의 정치적 이슬람: 사회기획을 망각한 신정정치
제4장 역사유물론과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제2부 공납제 문화의 중심부와 주변부
제1장 유럽중심주의 비판을 위한 문화이론
제2장 동지중해(euro-orientale) 권역에서 형성된 공납제 이데올로기
제3장 다른 전(前)자본주의 권역의 공납제 문화
제3부 자본주의 문화
제1장 유럽중심주의의 왜곡된 보편주의와 문화주의적 퇴보
제2장 형이상학의 쇠퇴와 종교에 대한 재해석
제3장 유럽중심적 문화주의의 형성
제4장 현실자본주의 도전에 직면한 마르크스주의
제5장 문화주의로 전락한 지역주의와 근본주의
제6장 참된 보편문화를 위한 요건들
제4부 역사의 비유럽중심적 전망을 위하여
제1장 비유럽중심적 사회이론을 위하여
제2장 공납제 생산양식, 혹은 선진화된 전(前)자본주의 사회의 보편양식
제3장 유럽의 봉건제, 혹은 주변부 공납제 양식
제4장 중상주의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 불균등발전론, 혹은 유럽의 특수성이라는 만능열쇠
제5장 유럽중심주의와 노예제 논쟁
제6장 민족이론에 내재한 유럽중심주의
제7장 현실자본주의와 가치의 세계화
결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