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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폴란드 소형 가전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 ||||
작성일 | 2012-08-24 | 작성자 | 임태형 ( limpet@kotra.or.kr ) | ||
국가 | 폴란드 | 무역관 | 바르샤바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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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소형 가전기기 수요 증가 - 1, 2인 가구 수 증가와 함 증가 추세 - - 다양한 신제품과 기능성 제품이 인기 - □ 폴란드 1인 가구 증가 ○ 인원수별 가구 중 1인 가구가 가장 높음. - 2006년부터 2010년까지 1인구성 가구비율은 13.3%로 다른 구성인원 가구에 비해 가장 크게 증가 - 폴란드 청년층의 이른 독립, 전체적인 소득 향상, 그리고 미혼자들이 결혼을 미루는 경향이 1인 가구 증가로 이어짐. 구성인원별 가구 수와 증가율
자료: National statistics, UN, Euromonitor ○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가전기기가 인기 - 각 가정에 기본적으로 텔레비전, 냉장고, 전자레인지, 세탁기, 청소기 그리고 주방용품을 소유하는데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규모가 작은 가전기기 선호도가 커짐. - 또한 토스터, 샌드위치 기계 등 혼자 생활할 때 유용한 기능성 소형 가전기기 수요도 늘어남. -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서 규모가 큰 가정에서도 되도록이면 소형이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 2009~2011 기간 내 주요 인기 품목 가전기기 판매액 (단위: 백만 즈워티)
주: 1즈워티=약 350원 자료: Euromonitor □ 제품 구매 시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 커짐 ○ 1인 가구의 주요 연령층은 20~30대 - 폴란드 1인 가구를 구성 연령층은 주로 20~30대로, 대부분 회사원 또는 학생 - 개성을 중요시하는 연령층 특징에 따라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관심이 높아짐. - 세척의 어려움 때문에 가전제품의 색상은 아이보리, 베이지같이 밝은 색상보다 검정색과 다른 어두운 계열을 선호 ○ 현대식 거주공간 구조 상 빌트 인(Built-in) 주방가전제품들도 인기 - 최근 폴란드 내 건축되는 주거공간은 주방이 거실과 트여있는 경우가 많아져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빌트인 형태의 수요도 계속 증가 폴란드 가전기기 전용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인기품목 (단위: 즈워티)
자료원: http://www.euro.com.pl □ 폴란드 가전기기 기업 현황 ○ 해당 시장에는 다수의 폴란드 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존재 - 대형가전기기 시장에서는 Amica Wronski SA사가 16.2%, 소형 가전기기 시장에서는 Zelmer SA사가 16.7%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 대형 가전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소형 가전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Euromonitor □ 시사점 ○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연령층별 관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1인 가구 구성원이 젊은 연령층인 것을 고려해 지속적인 기능성 제품 연구와 디자인 구상이 필요 - 주요 가전기기 외에도 헤어관리 제품과 제모기기와 같은 기능성 케어 제품 등 부가적인 가전기기에 대한 관심도 증가 ○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 필요 -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고 폴란드인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가전기기 교체주기가 단축됨. - 새제품 구매 시 가격이 높더라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의사를 보인 폴란드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 자료원: Euromotor, GUS 및 주요 일간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