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연합(EU)과 회원국들은 2024년 5월 27일부터 30일까지 안티구아와 바르부다에서 열리는 4개th 소규모 섬 개발도상국 국제회의(SIDS)1 개최를 환영합니다. '탄력적인 번영을 향한 과정의 차트 작성'이라는 주제는 SIDS와 EU 모두와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EU는 2024년을 국제 SIDS의 해로 지정한 것을 환영하며, 국제 의제에 대한 SIDS 관점을 주류화하는 핵심 기회를 제공합니다.
- EU는 정치적 차원에서 SIDS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시민사회 및 기업 대표들과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EU는 현재 사모아가 의장을 맡고 있는 소도서국가연합(AOSIS) 및 그 사무국과의 협력 발전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습니다.
- 카리브해,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및 남중국해의 섬 국가들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지리적으로 그리고 인구 면에서 대부분 작기 때문에 어떤 충격도 그들의 사회, 경제, 문화, 특히 여성과 소녀뿐만 아니라 원주민과 지역 사회와 같은 취약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불균형적이고 심지어 실존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섬들은 종종 낮은 지대에 있고 외딴 섬들이기 때문에 해수면 상승과 바닷물 침입과 같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극한 날씨와 느린 발병 사건의 악영향에 특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SIDS는 경제, 미세 기후,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 규제를 위해 다른 국가보다 훨씬 더 많이 해양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기후 변화, 식량 및 영양 불안정, 해양 오염, 해양 생물 다양성 손실, 담수 자원 감소, 사막화, 해안 침식, 토지 황폐화 및 불법, 보고되지 않은 및 규제되지 않은 어업 활동의 영향에 매우 취약합니다.
- SIDS는 일선에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2023년 9월 SDG 정상회의에서 "2030 어젠다와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그 안에 내재된 모든 원칙을 지키기 위한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 모인 유엔 회원국 전체에 대한 도전이자 책임입니다. EU는 이러한 방향으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엔 회원국은 2024년 9월 해수면 상승 정상회의와 2025년 6월 차기 유엔해양회의에서 SIDS가 직면한 구체적인 과제도 고려할 예정입니다.
- EU는 특히 기후 변화와의 싸움과 환경 보호에 있어 긍정적인 발전을 이끄는 SIDS의 역할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SIDS는 예를 들어 수역에 '해양 보호 구역'을 조성하여 서식지를 복원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블루 이코노미를 보장하는 등 글로벌 환경 위기에 대처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SIDS는 또한 보다 포괄적인 기후 행동, 정책 프레임워크 및 역량을 위한 길을 열어 왔습니다.
- 2014 사모아(SIDS Accelerated Modality of Action) Pathway는 15개의 우선순위 영역을 통해 명확한 조치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했습니다. EU는 SIDS와 함께 안티구아와 바르부다에서 설정될 우선순위의 이행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다음 회의 사이의 기간(2034년)은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조치를 요구합니다.
- EU는 제안된 다차원 취약성 지수(MVI)를 환영하며, SIDS가 GDP와 1인당 GNI와 같은 공통 국민소득 지수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개발 과제와 취약성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신속한 승인을 요구합니다. MVI는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세분화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결정을 알리는 데 더 많은 이해를 제공해야 합니다. EU는 모든 개발 기관들이 이 새로운 도구를 기반으로 취약성에 대한 요소들을 분석 및 조치에 더 잘 통합할 것을 권장합니다. EU는 개발도상국의 구체적인 요구가 인정되고 충족되도록 모든 파트너들과 협력하기를 희망합니다.
- EU는 2020년 12월 21일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유엔 체제 발전을 위한 운영 활동에 대한 4년마다의 포괄적 정책 검토'에 관한 결의안을 환영하며, 그리고 유엔개발체제가 SIDS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다음 검토에 대한 협상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EU와 회원국들은 제4차 SIDS 국제회의(SIDS4) 전후에 결과문서 초안에 명시된 우선순위에 걸쳐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또한 SIDS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한 파트너들, 특히 유엔 사무총장과 최빈국 고위대표, 육지로 둘러싸인 개발도상국과 작은 섬 개발도상국, 그리고 유엔 경제사회부와 협력할 것입니다. EU는 2021년 10월 유엔개발조정실(DCO)이 미크로네시아 연방, 키리바시, 나우루, 팔라우, 마셜 제도를 관할하는 미크로네시아 주재 조정관실과 유엔 국가팀을 설립한 것을 환영합니다. EU는 파트너십을 촉진하는 데 있어 SIDS를 위한 유엔 파트너십 운영위원회의 노력을 칭찬합니다. SIDS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지역 수준 및 SIDS 지역 조직과의 참여도 중요합니다.
- EU는 유엔 기후협상에서 SIDS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한 감사를 표시합니다. EU는 IPCC, IPBES 및 IRP의 보고서에서 강조된 바와 같이 즉각적이고 긴급하며 가속화된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있어 SIDS를 핵심 파트너로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EU는 GST(Global Stocktake)에 대한 COP28 결정을 환영합니다. EU와 회원국들은 SIDS와 긴밀히 협력하여 에너지 시스템의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 정의롭고 질서 있고 공평한 방식으로 전환하여 이 중요한 10년 동안 행동을 가속화하는 것을 포함하여 COP28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EU와 회원국들은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것과 일치하는 경제 전반의 배출 감축 목표를 포함하여 GST에서 취한 약속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야심찬 NDC(National Determined Contributions)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강화된 리마 작업 프로그램을 구현합니다. EU는 손실과 피해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기후 변화의 악영향에 특히 취약한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포함한 새로운 자금 지원 계획을 운영하기로 한 결정을 환영합니다. EU와 회원국들은 손실과 피해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기후 변화의 악영향에 특히 취약한 국가들을 지원하는 기존의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기금에 상당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EU는 녹색 전환을 가속화하고 이익을 얻으며 글로벌 약속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EU는 해양 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재생 에너지가 해양 기반 경제 및 지속 가능한 개발에 중요한 다른 분야에 대한 잠재력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EU는 G20 회원국들이 전 세계 배출량의 거의 80%를 차지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지도력을 발휘할 것을 촉구합니다.
- EU는 녹색 파트너십과 협력 지원을 통해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이행을 위한 SIDS를 지원합니다. 우리의 견해는 신속한 비준, 국가 관할권을 넘어서는 생물다양성(BBNJ) 협정의 발효 및 이행, 2025년 6월 니스에서 열리는 제3차 유엔해양회의에서의 야심찬 약속 준비 등 해양 보호 및 복원에 관한 것입니다. EU와 회원국들은 해양과 바다의 모든 활동이 수행되어야 하는 법적 틀을 제공하는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모든 EU 회원국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국가의 의무에 대한 국제사법재판소의 자문 의견을 요청하는 유엔 총회 결의 77/276호를 공동 후원하였습니다. EU는 또한 플라스틱 오염으로 인해 생계에 특히 영향을 받는 SIDS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 재앙을 끝내기 위한 야심찬 국제법적 구속력 있는 기구에 대한 협상을 2024년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EU와 회원국들은 2030년까지 토지 황폐화 중립을 달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COP16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UNCCD에 참석하는 것을 토지 복원, 토양 건강, 가뭄 회복력 및 녹색 전환에 대한 국가 및 세계적인 조치를 가속화하는 순간으로 환영합니다.
- 디지털화의 이점에 대한 동등한 접근, 사회, 과학, 기술 및 혁신(STI)의 디지털 전환은 공평한 양질의 교육과 함께 포괄적인 사회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훌륭한 전망을 제공합니다. 원격성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상업의 확장을 포함하여 야심찬 NDC를 정의, 구현 및 모니터링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을 지원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U와 회원국들은 인간 중심의 지속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육성하기 위해 카리브해와 태평양을 포함한 파트너 지역과의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디지털 개발 허브(D4D Hub)를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유럽연합과 회원국들은 사람과 행성을 위한 파리협정(4P)과 브리지타운 어젠다 2.0의 로드맵을 바탕으로 국제금융구조와 다자개발은행을 개혁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지지합니다. 2025년 스페인에서 개최될 미래 정상회의와 제4차 개발금융 국제회의의 맥락을 포함한 개혁 논의를 기대합니다.
- 목표는 유동성을 늘리고 부족한 양허금융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2030년 아젠다와 파리협정의 완전하고 가속화된 이행을 위해 모든 출처에서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세계적인 도전과 불평등을 더 잘 해결하고 세계 공공재를 보호하여 어떤 나라도 가난과 싸우는 것과 지구를 위해 싸우는 것 사이에서 선택할 필요가 없도록 하려는 공동의 관심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EU와 회원국들은 가장 취약한 국가들을 위한 기후 회복력 부채 조항과 같은 혁신적인 금융 수단의 개발을 지지합니다.
- EU는 SIDS의 오랜 파트너로서 SDGs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연합과 회원국들은 유럽팀으로 함께 SIDS에 가장 큰 공여국을 구성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양자 ODA 형태로 12억 유로 이상을 지원하고 다자간 기구를 통해 기부금을 전달했습니다. 글로벌 게이트웨이 전략에 따라 EU와 회원국들은 팀 유럽 방식으로 디지털, 환경, 기후 및 에너지, 운송, 건강, 교육 및 연구에 대한 투자를 통해 SIDS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EU는 글로벌 그린본즈 이니셔티브, '태평양을 위한 그린 블루 얼라이언스', 카리브해 사르가섬 조류 페스트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등 SIDS에 이익이 되는 전략적 기함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투자은행(European Investment Bank)은 중소기업 지원, 인프라 투자 자금 조달, 에너지, 서비스, 보건, 교육, 농업 및 수산 분야에서 현지 신용 기관에 대한 크레딧 라인 형태로 SIDS에 34억 7천만 유로를 지원합니다. EU는 또한 카리브해의 바이오스페이스 프로그램, 태평양의 바이오스케이프 프로그램, 서인도양의 중요 생태계 파트너십 펀드 지원을 포함하여 아프리카, 카리브해 및 태평양 SIDS 및 해안 국가에 대한 350억 유로의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EU는 인도주의적 재난 대비 프로그램에 따라 SIDS가 특히 노출되는 자연 재해의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하며 복구할 수 있는 국가 당국과 지역 사회의 역량 강화를 30년 동안 지원해 왔습니다. 이 분야의 협력은 2024년 체결될 EU-중남미-카리브해 지역간 재난위험관리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과 재난대비에 관한 일련의 EU-LAC 대화 개시를 통해 강화될 것입니다. EU는 유엔 사무총장의 '모두를 위한 조기 경보' 이니셔티브 요구를 지지하는 것, 특히 SIDS의 기상 및 기후 관측을 위한 주요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 경고가 현지 필요에 적합한지 확인하고, 이를 현지 국민에게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상기합니다.
- 이를 넘어서 EU는 Global Gateway를 통해 SIDS에 대한 민간부문의 투자를 유치하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민간부문의 투자역량을 활용하는 것이 전략적 우선순위이며, 이는 기업환경과 투자풍토 개선, 기술무역장벽 해소, 공평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고 자금을 모으기 위해 금융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행동 틀을 통해 유럽 지속가능 개발 기금(EFSD+)은 개발 금융 기관을 통해 민간 부문 투자자에게 보증을 제공합니다.
- 2023년 11월에 아프리카, 카리브해 및 태평양 국가 기구(OACPS) 회원국들과의 EU와 회원국 간의 새로운 파트너십 협정이 체결되었습니다. 이 계약은 거의 모든 사람이 OACPS의 회원이기 때문에 SIDS와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인권, 민주주의, 평화 및 안보, 인간 및 사회 개발, 기후 변화 및 환경, 이주 및 이동 등 주요 공통 원칙에 대한 EU-OACPS 협력에 대한 높은 수준의 포부를 설정합니다. SIDS에게 파트너십 계약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영향을 미치고 추진하며, 파트너십 정신으로 EU 및 글로벌 규모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합의를 활용하고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파트너십 협정의 일부인 3개의 새로운 지역 의정서는 각 지역의 요구와 역학에 맞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기후 변화, 환경 보호 및 해양 거버넌스와 같은 SIDS의 주요 문제에서 모든 지역에 걸쳐 협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U가 파트너들과 체결한 경제동반자협정(EPA)은 관련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U와 EPA를 맺고 있는 33개 OACPS 국가 중 21개 국가가 SIDS입니다. EU는 가입 절차를 마무리하려는 니우에, 통가, 투발루를 EU-태평양 EPA에 환영합니다. EU는 기존의 협력을 넘어 SIDS와 포괄적이고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EU는 SIDS와 다른 섬들, 특히 EU의 최외곽 지역(OR) 및 해외 국가 및 영토(OCT)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들은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공유합니다.
- 앞으로 EU는 SIDS와의 협력과 대화를 통해 글로벌 도전과제, 기술지원, 역량개발 지원 등 협력과 대화를 통해 SIDS와 2024년 9월 성공적인 미래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SIDS4의 합의를 바탕으로, 그리고 그 결과를 제4차 개발 자금 조달 회의에 가져왔습니다.
- EU는 시민사회, 민간, 학계 및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의미 있는 참여를 통해 SIDS4 컨퍼런스와 차기 SIDS 액션 프로그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 에너지 및 환경, 청색 및 녹색 경제, 글로벌 시장에서의 SIDS 포함, 공식 개발 지원, 기후, 개발 및 적응 금융 및 투자에 대한 접근성 향상과 같은 우선 분야에 대한 협력을 통해 액션 프로그램의 실행에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1 39개 주: 앤티가 바부다, 바하마, 바베이도스, 벨리즈, 카보베르데, 코모로, 쿡 제도, 쿠바, 도미니카 공화국, 피지, 그레나다, 기니비사우, 가이아나, 아이티, 자메이카, 키리바시, 몰디브, 마샬 아일랜드, 마이크로네시아 연방, 모리셔스, 나우루, 니우에, 팔라우, 파푸아 뉴기니, 사모아, 상토메, 프린시페, 싱가포르, 세인트키츠 네비스,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세이셸, 솔로몬 제도, 수리남, 동티모르, 통가, 트리니다드 토바고, 투발루, 바누아투 18개 유엔 지역위원회 준회원국: 아메리칸 사모아, 앵귈라, 아루바, 버뮤다, 브리티시 버진 아일랜드, 케이맨 제도, 쿠라카오, 과들루프, 괌, 마르티니크, 몬세라트, 뉴칼레도니아, 북마리아나 연방,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푸에르토리코, 신트마르텐, 터크스 케이코스 제도,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