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장2절~8절
고난 속에서도 승리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역경지수가 높다. 고난을 만나면 ‘무엇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뻐함’의 3종류의 사람이 나타난다. 무엇 때문에... 원망, 포기, 상실, 외부의 환경을 탓함(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산다. 이보다 좀 나은 사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삶을 산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믿음의 사람이다. 이 사람들은 ‘역경을 통하여 유익을 얻는 인생을 산다.’ 이 사람이 최고의 역경지수가 높은 사람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결코 상대방과 싸우지 않는다. 상대의 힘을 이용해서 이긴다. 참, 중요한 것이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인생을 살자. 기뻐하라, 피하지 말고 능력을 구하라. 그럼 풍성한 열매를 맺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
고난을 만났을 때 해결할 수 있는 지혜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첫째, 기뻐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사에 기쁨을 가지고 하면 모든 것이 잘 된다. 고난이 와도 기뻐할 수 있는 것은 그 근원에 하나님이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을 생각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시키는 것은 다 좋은 것이다. 항상 사랑에 기초해서 인생을 풀어가야 한다. 하나님의 사랑을 나는 확신하는가? 무슨 일을 하든지 기쁨을 가지고 일하자.
둘째, 고난이 오면 피하지 말고 능력을 구하라. 능력을 구한다는 것은 시험을 만나면 기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지혜를 얻을 수 있다. 그럼 어떤 기도를 해야 할까? 우리가 구해야 할 것은 지혜이다. 일을 올바로 처리할 수 있는 지혜를 의미한다. 시험이 왔을 때 그것을 극복하면 성장한다. 결코 도망가지 말자. 하나님은 내가 능력 있는 자녀가 되길 원하신다. 그러나 우리가 고난을 극복한 것에만 만족하지 말고 완전히 내 삶에서 다시는 그 고난에 흔들리지 않도록 끝장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방어의 성공에 만족하지 말고 완전히 점령해 버리는 삶을 살자. 나의 연약함을 이겨낼 뿐만 아니라 완전히 연약함의 뿌리를 뽑아 버려서 그 분야에 강자가 되는 인생을 살자. 농활 갔다가 얻은 지혜를 잠깐 말하면, 고구마를 그냥 나두면 새끼 고구마로 끝난다. 그런데 호미로 때리면 왕고구마가 된다. 하나님의 마음도 마찬가지다. 호미로 긁으면 왕고구마, 몽둥이로 맞으면 왕호박. 고난을 극복하며 강력하게 전진하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런 인생을 살자.
기도 : 역경지수를 높여주시고, 기쁨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첫댓글 해가 가면 갈수록 느끼는 건데요. 해가 바뀌면 나이만 먹는 것이 아니라, 아!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잎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리라", "무릇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생명을 살리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