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두탕과 관련된 자료모음
감두탕으로 감초와 흑두 각 5돈=18.75g을 한첩으로 달여 마십니다.효능은 解百藥百物毒(해백약백물독)으로 백약과 백독을 푼다-이고, 服之神效(복지신효)-이것을 마시면 신효하다- 여기에 죽엽이나 제니(잔대)를 더해 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본초)-라고 나오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감두탕 - 예로부터 해독제로 알려진 쥐눈이콩(서목태)과 단맛을 내며 각자기 약의 독을 푸는 감초 를 같이 달인 것으로 해독 기능이 탁월하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식중독, 위궤양, 간염, 출산 후 부종, 어린아이의 태열, 당뇨 등에 효과가 있으며, 중풍으로 다리에 힘이 없을 때 울화가 치밀거나 가슴이 답답한 화병에도 좋다고 한다.
· 부종 및 여러 약물중독에 좋은 감두탕
재료 : 검은콩(서목태) 20g, 감초 20g, 물 1.5ℓ
약탕기에 검은콩과 감초, 물을 붓고 약한 불에 끓인다. 1시간 30분 정도 끓여 물만 따라 2~3번으로 나누어 하루 동안 마신다.
· 태열이나 밤만 되면 보채는 아이에게 좋은 감두탕
재료 : 검은콩 8g, 감초 4g, 골풀(등심초) 4g, 참대잎 2g, 물 1.3ℓ
약탕기에 검은콩과 감초, 골풀(속대), 참대잎을 넣고 물을 부어 약한 불에 뭉근하게 끓인다. 1시간 30분 정도 끓인 뒤 건더기를 걸러내고 먹인다. 진정·수면 작용이 있는 골풀을 넣어 밤만 되면 울고 보채거나 젖을 많이 먹어 체한 아기에게 좋다.
2. 감두탕
▣재료 (1인/1일 분량)
감초 20g , 약콩 20g ,물 1000cc
▣ 만드는 법
1. 감초와 약콩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감초와 약콩을 물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기 시작한다.
3. 물이 끓게 되면 약한 불로 줄이고 더 끓여낸다.
4. 체에 약재를 거른다.
5. 하루에 2-3번마신다.
감두탕은...
검은콩(쥐눈이콩)과 감초를 넣어 끓인 단순한 처방인데 중금속이나 약물중독에 뛰어난 해독작용을 한답니다.
황제내경이나...동의보감 본초도경에도 언급되어있을정도로 검은콩의 해독능력은 뛰어나다고합니다.
옛날 황제들은,,,항상 독살에 대한불안감 때문에...감두탕을 일상으로 마셨다고 하는군요...
요즘은.. 많은 공해물질에 시달리며 살기때문에......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처방이지 않을까싶네요
특히 어린이에게도 부작용이 없고 콩의 해독력이 우수하여 ....태열,,,아토피등에 효과적이랍니다
방법은...주전자에.....쥐눈이콩 한주먹에..감초조금넣고서.......두어시간끓인후에.....재료를 걸러내고......시원하게보관하여 수시로 마셔줍니다.
먹기도 아주 좋구요....
보리차대신.......
이제는 천연 해독제....감두탕을 끓여 드시는거이 어떨른지요?
아..그리고 네이버 검색에서 감두탕으로 검색해보면...각종 현대의학적인 연구논문에서도.....해독효과가 검증된 믿을만한 처방이기도하지요...
개인택시를 하는 오덕근씨가 조선말 의서인 방약합편에 나오는 감두탕이 신종플루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을 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덕근씨에 따르면 어려서부터 명의로 불리는 한의사 할아버지 한의원에서 감두탕으로 수많은 환자를 치료하는 것을 보았다는 것이다. 연탄가스는 물론 의식불명의 농약중독자도 감두탕의 처방을 통해 살아 났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감두탕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생겼고 신종플루 역시 해독작용을 하는 감두탕이 효과가 있을 것이란 확신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오 씨는 손수 감두탕을 만들어 신종플루에 대한 효능을 입증해 달라며 환자에게 사용해 보라며 보건복지부, 대전시청 보건위생과, 한의학연구원 등을 찾아갔지만 아무도 오 씨의 말을 들어 주는 곳은 없었다.
오 씨는 “감두탕은 백약과 백물에 다 좋다” 며 “사약에 들어가는 부자독 해독제로 감두탕이 사용될 만큼 효과가 뛰어나 신종플루에도 효과가 좋을 것이다”고 말했다.
감두탕, 감초-흑두 5돈으로 만들어 하루 2~3회 마셔야 효과
그는 대전MBC, 중도일보, 교통방송 등을 찾아 감두탕에 효능에 대해 이야기 했지만 역시 받아 주는 것은 없었다. 답답함을 느낀 오씨는 진보신당 대전시당을 찾아 신종플루 치료제로 감두탕을 써달라며 중앙당에 보고를 당부하기도 했다.
오 씨는 “우리 전통 의서를 찾아보면 많은 처방전이 나온다” 며 “방약합편의 해독문 첫번째가 감두탕으로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백신과 주사를 구해야 하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감두탕을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감초, 흑두(서리태) 5돈에 증세에 따라 죽엽 2돈을 넣고 다리면 되고 증세에 따라 종이컵 용량으로 하루 2~3잔을 마시면 된다는 것이다.
오 씨는 “하루 택시를 운행안하면 생업에 타격을 입지만 그래도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정보를 알리기 위해 운행을 쉬고 기관들을 찾아 다니고 있다” 며 “신종플루가 확산되기 전에 감두탕의 효능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임종국 교수 "감두탕 해독 및 면역효과 있어"
임종국 동국대 한의학 교수는 감두탕의 효능에 대해 해독및 면역효과가 있다고 설명한다.
임 교수에 따르면 감두탕은 본래 한방처방에서 약물중독 및 제반 중독성 질환을 목표로 한 처방구성이라는 것이다. 황제도경과 동의보감 본초도경에도 감두탕이 언급되고 있다.
본초도경에 의하면 감두탕은 오장육부의 한열사기를 없애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기육을 자라게 하고, 힘을 솟게 하고, 금창의 종독을 없애며 해독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소아의 태독, 경간을 풀어주고 화(火)를 내리고 통증을 없앤다고 나와 있다는 것이다.
◆ 해독작용이 뛰어난 '검은콩'
예로부터 해독제롤 명성을 날린 검은콩은 흔히 약콩으로 통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검은콩과 감초를 주원료로 만드는 감두탕을 복용하면 모든 독이 해독되고, 검은콩에 소금을 넣어 함께 삶아 먹으면 보신에 좋다고 한다.
골다공증과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
콩에는 폐경기 여성들의 노화방지와 갱년기 장애 개선을 위해 쓰이는 에스토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검은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일반 콩의 이소플라본보다 거의 4배 이상 강한 힘을 발휘한다.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의 양은 같지만 몸에 흡수되면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 훨씬 탁월한 효과를 내는 것이다. 때문에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킨다
검은콩의 해독작용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검은콩은 몸 속의 노폐물이 빨리 밖으로 배출되게 돕는 해독작용이 탁월하다. 때문에 핏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혈액 정화작용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전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피부 탄력과 생기를 불어넣는다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의 활성을 돕는 여러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콩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젊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Ponit 검은콩 어떻게 먹을까?
검은콩의 안토시안 색소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쉽게 노는다. 색소가 많이 빠져나가면 보기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속의 영양분도 손실되므로 물에 오래 담가 놓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검은콩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초콩을 만들어 먹는 것이다. 초콩은 식초의 효능과 검은 콩은 비만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 검정콩
술과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검정콩이 좋다.
검정콩은 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고 신장기능을 도와 소변을 원활하게 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식품이다.
괴로운 숙취를 풀기 위해서는 검정콩과 감초를 함께 달여 시간이 날 때마다 물을 마시듯 하면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것을 한방에서는 감두탕이라고 하는데 니코틴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 뿐 아니라 모든 약물중독과 다른 여러 가지 중독을 풀어주는 해독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