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R밸브가 어떻게 작동을 하며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 보면..
잘 아시겠지만 엔진 노크를 방지하고 완전연소를 이루기 위해 디젤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점은
가솔린 차량은 연소실의 최고 온도가 낮아야 하고 디젤 엔진은 반대로 연소실의 온도가 높아야
디젤노크와 완전연소를 이룹니다
헌데 이렇게 디젤 노크를 방지하고 완전연소를 이루기 위해 연소실의 최고 온도를 높이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이 NOx 발생이 증대된다는 것입니다
EGR 밸브 시스템은 NOx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써 배기 가스의 일 부분을 연소실로
바이페스 시켜 연소실의 최고 온도를 낮추므로써 NOx 발생을 적게하는 장치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EGR 시스템이 오랫동안 안벽하게 작동을 하고 NOx 자체도 저감시켜 주며
엔진 출력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굳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현 상황은 그러하지 않다는데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가 매연 발생 문제입니다
EGR 밸브 시스템이 올바로 작동을 하지 않거나 셋팅이 잘못 되었을 때 또한 자체 기능상의 문제로
오히려 일산화 탄소와 탄화수소 발생율이 증가 하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실 예로 많은 분들이 경험을 해 보셨겠지만 출고된지 얼마되지 않아 매연문제로 사업소나 정비소에
가 보신 경험을 가지신 회원님들이 많을것으로 여겨집니다
A/S를 받으러 가면 솔레노이드 밸브를 빼버리는 편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자체 기능상의 문제입니다
엔진 연소실 상황 즉 온도나 압력상태는 일정하지 않는데 있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와 RPM 시그널에서 그 값을 받아 콘트롤 유니트에서
EGR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로 전기적 신호를 보내 주므로 배기 가스의 일부분을 바이페스 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추는데 잘 아시겠지만 솔로네이드 밸브나 마이크로 스위치 같은 것은
연소실의 상황에 맞게 전 구간을 콘트롤하여 상황에 맞게 배기 가스 바이페스량을 맞춰 주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ON/OFF 기능만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기능상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고요
세 번째 출력문제입니다
서두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디젤노크를 방지하고 완전연소(엔진의 출력과 연비에 깊은 연관성이 있음)에 이르게 할려면 연소실의 최고온도가 높아야 한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전기 점화방식이<승용> 아닌 디젤방식에서 NOx를 저감시키기 위해 EGR 밸브가 작동을 하게 되면
연소실의 최고 온도가 낮아 지므로 연비와 출력을 희생시켜는 결과를 초해한다는 것입니다
고유가 시대에 걸맞지 않는 장치라고 보고요
때문에위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위와같은 방법을 회원 님들께 제시를 합니다
혹 이와 같은 방법을 인터넷에 제가 올리므로 인하여 환경단체에 계시는 분이나 자연을 사랑하시는
회원 님들께서 저에게 이렇게 되 질문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EGR시스템을 아예 삭제 비스무리 하게 한다면 NOx 발생이 증가할 것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이라는 질타를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연은 우리의 자녀들에게 물려줄 유산과 같은 것이기에 저 역시도 중요시 여기는 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처리를 하므로 NOx 발생량이 많아져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노파심도
있겠지만 객관적으로 놓고 볼 때 EGR 시스템으로 NOx 발생이 억제 효과는 적은 반면에
오히려 일산화 탄소와 탄화수소의 발생율이 증가하므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비나 출력면에서도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 하신다면 저 자신 언제든지 자신있게
객관적 근거를 제시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마주님들의 즐거운 자동차 생활영위와 자연 환경적 측면 그리고 경제적 측면을 상고하여 글을 올립니다
이 점 깊은 이해를 바랍니다
<출처-사륜구동차 커뮤니티>
첫댓글 사진은 무쏘차량이구..저의 집에있는거 작업한겁니다..느낌은 당연히 잘나가죠..egr이 저속에선 작동원래 안하고 고속에서 열리니..고속빨이 더 잘받죠../egr 작동구간을 아시면 대충 느낌이 옵니다..전과 비교하면..쏘렌토는 구형과 신형 구조가 틀립니다..구형은 사진과 비슷하죠..작업 해볼만한거 같네요..
사진만 봐서는 이해가 잘 안되네요. 글내용을 보면 좋을것같은데 ... 함 해보고 싶네요`~~
양면에 얇은 판으로 완전히 막아버린건가요? 궁금... 막으면 고속에서 배기온이 최고 얼마정도 올라갈까여??? 궁금.. 깜장 데루등님.. 알려주삼...
배기온도계 없는댕..아흥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