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온수/온열매트 질문에 정성껏 답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반적인 온수매트에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아 질문 올립니다.
1. 전자파 .... 모터에서 생기는 전자파가 물을 통해 어차피 생긴다...어느정도 맞는 말인가요?
답글: 모터와 히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중 전기장이 물을 타고 매트로 흘러 가는것은 맞는말 입니다.
그러나 해피룸 온수매트는 보일러에 따로 전자파를 감지하여 차단시켜주는 기능을 넣어서 99%의
전기장을 잡았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온수매트의 대부분은 전자파가 나오는것이 맣습니다.
2. 매트위에 사람이 누우면 압력이 생겨 온수호스가 압력을 받고 결국 모터에 저항이 커져 고장이 많다?
답글: 이사실은 모르는 전기매트 업자들이 주장하는 것입니다. 모터의 저항이 커져서 모터가 고장나는 일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모터의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양정이 제대로 안나오는 용량이 작은 모터를 샤용했거나, 수족관 모터 타입을 사용하였거나, 온수전용펌프를 사용하지않고 냉수를 돌리는 일반펌프를
사용하여 온수보일러를 만들었으므로 불량이 많이 나는 것입니다. 일부 두세곳을 제외하고는 거의 일반 수족관 타입이나 냉수용모터 bldc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저희 해피룸 온수매트는 온수전용 자기부상 마그네틱 모터를 사용하여 수명과 안전이 보장됩니다.
3. 물이 들어간 자리에 곰팡이 안생길수없다? 물때끼고 고장난다?
답글: 물이들어간자리에 곰창이가 낀다. 물론 결로현상이 나면 호스 들어간 자리는 물기가 생겨서 곰팡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바닥의 온도와 매트의 온도차로 결로현상이 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트는 두껍게 견면솜으로 아래의 온도를 차단하므로 결로는 생기지 않습니다. 단침대패드를 침대에 사용하지않고 차가운 바닥에 사용시는 결로가 일부생실수 있으니 일반 가정집의 바닥은 그리 차갑지 않으므로 결로가 발생하지 않으며, 곰팡이도 끼지 않습니다.
4. 소음;모터소리, 물끓는 소리...등등...심하다
답글: 모터소리는 위에도 언급하였듯히 온수전용펌프를 사용하지 않아 소음이 심한것 입니다. 물끓는 소리는 80도이상 올렸을시 조그마하게 들릴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에 사용시는 물끓는 소리는 전혀 나지않습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온도가 50-60도 이므로 물이 전혀 끓지 않습니다. 낭성에 불가한듯 합니다. 전개매트 업자들이 항상 주장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마그네틱 모터의 소음은 컴퓨터 노트북이나, 가습기에서 나는 모터소음과 흡사합니다.
5. 온도가 낮다 (옥매트 보다...) 온도를 높이면 소형모터 고장이 잘난다?
답글: 전기매트는 저기기열선에서 바로 열이 발생하는 직화열이므로 뜨겁게 느껴지며, 또한 매트를 줄이면 바로식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건성피부는 전기매트를 사용하면 온몸이 가렵습니다. 심지어 아가들에게는 붉은 반점이 생길수도 있구요.. 노약자나 임산부 아가들은 절대로 전기매트를 사용하여선 안됩니다.
온수매트는 물의 최고온도가 80도 내외로 조정을 해좋았습니다. 뜨겁다보다는 포근하고 따끈하다고 표현하는것이 적절 합니다. 복사열을 이용하므로 전통 구들장의 효과를 낸것입니다. 보일러를 꺼도 20분정도는 훈기가 이불속에 남아 있습니다. 모터는 위에서언급했듯히 뜨거운 물의 용도가 아닌 저가의 모터를 사용하여 고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저희 해피룸 온수매트는 자기부상 마그네트 방식의 온수전용펌프를 개발하여 사용하므로 고장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6. 물교체하기 힘들다? 무겁다?
답글: 물의 교체는 자주는 한달에 한번 길게는 두달에 한번 보일러에서 삐삐삐 하고 부저가 울리면 뚜껑을 열고 한컵정도의 물을 부어 주면 물보충이 끝납니다. 누구나 쉽게 물보충을 할수 있습니다.
노부모님게 드릴 물건이고 자주 찾아뵙고 제가 관리해드릴 상황이 아니라...괜한 걱정이 많은 것일수도 있지만
이런저런 단점을 거론하는 의견도 있어서 어느정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물론 결정은? 제가 하겠죠..
답변미리 꾸벅 감사.....
<내용출처 : 인터넷 포탈 온수매트1위카페 해피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