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렉스턴의 5링크와 멀티링크에 대하여 말하자면
렉스턴 차량들의 앞바퀴부분은 대부분 더블 위시본을
4바퀴를 구동하는 방식에서의 뒷바퀴 구동은 사용 목적에 따라 5링크방식이 있고 멀티링크 방식이 쓰이며
사용 링크방식에 따른 각 특성과 각 장단점을 비교하여 봅니다.
*** 5링크는 ****
- 5링크는 일체형 차축에 현가장치가 링크(연결)되어 있음
- 차량들의 5링크는 4개의 링크가 차체에 직접 붙은 것을 말함
- 보통 일체형 차축이라고 하고 승차감이나 코너링 이런거 보단 오프로드에서 좀 더 성능을 내도록 발전된 것임.
- 아래 사진 정가운데 둥그런 통과 좌우로 굵은 파이프가 보이나요?
둥그런통 안에는 종감속기어(회전력 증가) 및 차동기어장치(좌우 구동축의 회전을 변화)가 있고
그 좌우쪽으로 긴파이프 속에 구동축이 들어 있어 뒷바퀴를 구동하게 됩니다.
- 이 둥그런통과 좌우 파이프가 일직선상에 일체(접합)되어 있으며 이 축에 코일스프링과 쇼바(속업서버)의 완충장치가 링크(연결)되어 있습니다.
- 한 쪽 바퀴가 들리면(돌이나 높아진 바닥) 가운데 둥그런통과 좌우 구동축파이프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다른 쪽의 바퀴도 같이 기울어지는 단점(차체가 전체적으로 기울어짐)이면서도, 오프로드에서는 바닥이 땅에 잘 닿지 않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둥그런통과 오른쪽 구동축파이프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고 그 위에 각종 현가장치(매다릴현, 시렁가) 장치인 코일스프링과 쇼바가 링크(연결, 시렁에 매달려)되어 있습니다.
차 바닥쪽에서 뒤쪽을 본 형태입니다.
왼쪽 상단에 둥그런통과 좌측 구동축파이프의 일체형태가 보입니까? 이 축에 현가장치(코일스프링, 쇼바..)가 링크(연결) 되어 있습니다.
**** 멀티링크는 *****
- 멀티서스펜션 링크는 독립현가 방식입니다.
- 4WD의 OFF로드 보다는 oON로드의 도시형으로 승차감을 목적으로 합니다.
- 고급차에 적용되는 독립현가 멀티링크(좌우 휠이 독립적으로 상하운동을 하는 장치) 이기에 좌우로 흔들리는 느낌이 거의 없고,
노면충격에도 부드럽게 흡수해 고속으로 달릴 때 승용차처럼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 5링크의 큰 둥그런통과 좌우 구동축 일체형 파이프 대신에 널쩍한 'U' 형태의 판이 있고 그 판위에 코일스프링과 쇼바(속업소버)가 얹어져 있으며
좌우판이 아래 위로 링크(작은 볼트처럼 보이는 곳을 기점으로 회전)되어 각자 움직이게 되며 한 쪽 바퀴가 들려도 반대 쪽의 바퀴는 들리지 않고 바퀴가 수직으로 유지합니다.
- 한 쪽 바퀴가 들리면(돌이나 높아진 바닥) 들린쪽의 'U' 형태의 판이 위쪽으로 회전 하기에 다른 쪽의 바퀴엔 영향을 주지 않게 되어 차량 전체가 같이 기울어지지 않는 장점(해당 바퀴만 들리고 차체가 전체적으로 기울어지지 않음)이면서도, 오프로드에서는 바닥이 땅에 잘 닿고 큰 충격에 약한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한 가운데 작은 볼트같은 것이 보이지요. 이 축을 기점으로 그 오른쪽에 있는 'U' 판이 아래 위로 회전 할 수 있고
이'U'판 위에 각종 현가 장치(스프링 쇼바..)가 링크(연결) 되어 있어 좌측(반대측) 'U'판과 바퀴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좌우 판이 따로 따로 놀기에 독립현가, 다(多) 링크 방식이기에 멀티 링크 서스펜션이라고.... -
차 바닥에서 뒤쪽을 본 형태 입니다.
좌측 중간에 볼트처럼 되어 있는 이 점을 기점으로 'U'판이 아래 위로 움직이고 그 'U' 판 위에 각종 현가장치(코일스프링, 쇼바..)가 링크(연결)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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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설명한다고 하는 것이 또 어려워지지 않았나 조심스럽게 비교 정리해 봅니다.
렉스턴의 뒷바퀴쪽이 일체형 축에 완충장치가 매달려 있으면 5링크형으로
코너를 돌거나 바퀴가 돌에 올라서면 차가 전체적으로 기울고 좌우로 흔들리다가 중심을 잡는 로울링 현상이 있으며 차체에 전체적으로 충격을 주어 승차감이 떨어지기에 도시형 보다는 오프로드형으로 적합합니다.
렉스턴의 뒷바퀴쪽이 'U'판이 아래 위로 움직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그 판에 완충장치가 얹어져 있으면 멀티링크형으로
코너를 돌거나 바퀴가 돌에 올라서더라도 'U'판이 회전(볼트처럼 된 곳에서)하기에 그 바퀴만 위로 올라가
차가 전체적으로 기울어 지지 않아 좌우로 흔들리다 중심을 잡는 로울링 현상이 없으며,
차체에 부분적으로만 충격을 주기에 승차감이 좋아져 도시형으로 적합합니다. 다만 이 'U'판이 큰 충격에는 약하겠죠? 또 바닥에 돌 등이 쉽게 걸릴 수 있어 오프로드형으론 부적한 형태가 됩니다.
요즘 렉스턴을 구입하면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가스쇼바를 많이 찾는 것은 OFF로드(비포장도로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도로가 아닌)에 목적을 두는 것 보다는 ON로드(도로의 형태를 갖춘, 요즘에는 아스팔트 포장도 아주 잘 되어 있음)를 다니면서 승차감에 의미를 두기 때문입니다.
렉스턴처럼 프레임 방식의 OFF로드 짚차보다 차라리 중형승용차를 사지 그러느냐의 대답엔 늘 안전하고(승용차가 아닌 트럭과 부딪치면 안전하지도 못음), 차 속이 넓어 편하고 짐도 실을 수 있어 ON로드 형태의 도시형에, 가끔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필요하여 4WD를 원하고. 또 승용차처럼 승차감을 찾다 보니 렉스턴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선호한다 합니다.
- 2013.01.12. 작성자 홍대기, 사진은 본인렉스턴 2007년, RX7 고급형 AWD, 주변 2010년 슈퍼렉스턴 RX6 브라운스페셜 4W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