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어디까지 해봤니?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무료 사이트
시간도, 돈도, 기회도 없는 현대인들을 위한 맞춤 공부 사이트

배움에는 끝이 없다. 하고 또 해도 늘 공부해야 할 것이 생기고 알고 싶은 것이 생긴다.
그러나 하루하루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시간을 따로 빼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 어렵게 시간을 내볼라 치면 이제는 금전적인 압박이 덮쳐온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혹은 기회가 없어서 배우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무료 공부 사이트들을 소개해본다.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http://www.homelearn.go.kr)
경기도청이 주관하는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은 이름 그대로 ‘home’에서 ‘learn’을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사이트이다. 경기도민이 아니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 가입만 하면 모든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강의의 종류도 외국어, 자격증, 경영법, 자녀교육, 생활취미까지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수강자가 한 과목을 수료할 때마다 기부금이 적립돼 저소득층의 학습보조비로 지원된다니 공부도 하고 어려운 이웃도 돕고 일석이조인 셈이다.
◆스누온(http://snuon.snu.ac.kr)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에서는 과연 무엇을 배울까? “스누온”에서는 우리나라 최고 명문대 서울대학교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간단한 가입 절차만 걸치면 서울대학교의 학부와 교양 강의, 이벤트성 특강까지 모두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스누온”은 안드로이드·OS용 어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집에서, 카페에서,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배움나라(http://www.estudy.or.kr)
요즘 취업을 위해서는 IT 관련 자격증이 필수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배움나라”에서는 컴퓨터 사용, 인터넷 활용, 웹 디자인 등의 IT관련 강좌가 모두 무료. 사이트를 처음 이용하는 학습자에게는 '교육과정 선택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 강의를 어렵지 않게 고를 수 있다. 다만 수강 신청 기간이 매월 1~15일까지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유의.
◆스파크노트(http://www.sparknotes.com)
“스파크노트”는 각종 영미문학 작품이 A부터 Z까지 요약·분석되어 있는 해외 사이트이다. 별도의 회원 가입이 필요 없으며, 사이트에 접속하는 즉시 양질의 텍스트를 제공받을 수 있어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또한 "스파크노트"에서는 대학 선택 방법이나 에세이 작성법, 미국 대학이나 대학원을 준비하는 방법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외 유학을 준비 중인 이들이라면 꼭 한 번 방문해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