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불교 일주문 원문보기 글쓴이: 도문2
[불교기초교리] 23. 12연기 ⑧ 애(愛)의 의미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발생한다
갈애는 어원적으로 동사 ‘목마르다’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마치 사막에서 목이 말라서 물을 갈구하는 것과 같다. 모든 번뇌의 근저(根底)에 있으면서 윤회를 반복하게 하는 원인으로 욕망의 총칭이다. 욕망은 재산.명예 등의 물질적 정신적 욕망뿐만 아니라 죽은 다음에 고통 없는 천국에 태어나기를 바라는 것도 포함된다.
갈애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거룩한 진리’(四聖諦) 중 두 번째인 ‘괴로움의 원인인 거룩한 진리’(苦集聖諦)로서 표현된다. ‘괴로움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탐욕.분노.어리석음인 ‘세 가지 독성이 있는 마음’(三毒心)이 대표적인 것으로서 윤회(輪回)의 원인이다.
그 저변(底邊)에는 인간들이 저마다 자신이 부족한 것을 채우려는 ‘욕망’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욕망을 ‘다섯 가지 욕망’(五欲樂)이라고 한다. 다섯 가지 욕망은 눈으로 보고 싶은 것만 보려고 하고, 귀로 듣고 싶은 것만 들으려고 하며, 코로 향기로운 것만 맡으려고 하고, 혀로 맛있는 음식만 맛보려고 하며, 몸은 부드러운 것만 감촉하려는 욕구이다.
마치 사막에서 목이 말라
물을 갈구하는 것과 같아
세속에서는 이 욕망을 재욕(財欲).성욕(性欲).식욕(食欲).명예욕(名譽欲).수면욕(睡眠欲)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욕망은 마치 배고픈 사람이 음식을 갈구하고, 목이 마른 사람이 물을 갈구하는 것과 흡사하기 때문에 갈애라고 한다. 오아시스 없는 광활한 사막의 지독한 더위 속에 물을 구해서 마시려 하지만 결국 구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계속 물을 찾아 헤매는 굶주린 아귀(餓鬼)와 비슷하다.
갈애는 ‘감각적 욕망의 대상에 대한 갈애, 다시 태어나고자 하는 갈애, 다시 태어나지 않고자 하는 갈애’라는 세 가지로서 설명되고, 탐욕이나 집착과 동일한 의미로 여겨진다. ‘감각적 욕망의 대상에 대한 갈애’와 ‘다시 태어나고자 하는 갈애’는 생물체가 자기 종족을 번식하려는 욕구와 같은 생식욕, 재물에 대한 욕심, 명예 또는 권력에 대한 욕망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다시 태어나지 않고자 하는 갈애’는 삶이 힘들고 고달픈 것을 참지 못해서 회피해서 극단적인 자살(自殺)로까지 이어지는 것과 관련된다.
초기경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술하기도 한다.
“괴로움, 즐거움,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일어난다. 이 갈애를 원인으로 하여 몽둥이를 들게 되고, 칼을 잡으며, 다투고, 싸우며, 논쟁하고, 서로 비방하게 되며, 중상모략하고, 거짓말과 같은 나쁜 행동방식이 초래된다.”
이처럼 갈애는 폭력과 같은 나쁜 행동방식을 초래할 수 있는 내적인 원인이다.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싶다’는 내면적 욕망이 결국 외부로 표출될 때는 폭력, 상해, 살인 등의 인간사회의 극악무도한 범죄행위를 자행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떠한 인간의 행동이든지 자기내면의 감정을 표출시킨다”는 점에서 항상 자기성찰을 통해 건전한 정신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12연기에서 갈애는 윤회와 결합된 개념으로서 현재 상태에 내부에 존재하면서 미래에 늙음과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 내적인 원인이다. 인간들은 갈애로 말미암아 윤회하고 탐욕을 가지게 되고 여기저기에서 즐거움을 갈망한다. 이러한 갈망은 흡사 ‘타는 목마름 속에 있는 생물이 물을 구하려는 것’처럼, 생물체는 누구나 삶의 에너지를 추구한다.
그러나 갈애라는 번뇌로 인해 끊임없이 윤회하면서 괴로움을 겪기 때문에 벗어나려고 한다. 갈애를 벗어나는 것이 해탈열반(滅聖諦)이고, 해탈열반으로 나아가는 길은 ‘여덟 가지 올바른 길’(八正道)의 실천이다. 결국 갈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바르게 보고(正見) 바르게 생각하며(正思惟) 바르게 말하고(正語) 바르게 행동하며(正業) 바르게 생활하고(正命) 바르게 노력하며(正精進) 바르게 현실직시하고(正念) 바르게 집중(正定)해야 한다.
신병삼/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 전문연구원
[출처 : 불교신문]
첫댓글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팔정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尊嚴하신 부처님 감사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