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지관괘 지 산지박괘
九五. 觀我生. 君子无咎. 象曰. 觀我生 觀民也
구오. 관아생. 군자무구. 상왈. 관아생 관민야
구오는 자신의 생애를 관찰한다 군자 덕행으로 허물 잘벗어 없앤 것이라면 허물 없다
상에 말하데 자신의 생애를 돌아본다하는 것은 家長이라면 家率들의 관찰, 자기 거울 이라는 것이다 인생 열심히 살아온 자라면 가정이 무탈 화평할 것이라는 것이다
아버지는 가솔을 거울 삼고 가솔들은 가장을 귀감 삼아선 자신들의 장래를 설계 할것이라는 것이다 부모가 잘하고 못하고 다 자식들 한테는 다 他山之石 으로라도 연마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동함 박괘 살코기 끔지를 만들어선 주욱 꿰듯해선 顧客과 같은 宮人의 총애를 입어보고자 한다는 것이다
이는 힘있는 분 왕 위한테 잘해 보려는 것 관괘는 제가 잘해 아래 귀감 삼게 하려하는 것 이래 정반대 행위 작용 대칭이다
六五. 貫魚以宮人寵 无不利. 象曰. 以宮人寵 終无尤也
육오. 관어이궁인총 무부리. 상왈. 이궁인총 종무우야
배경 대장 오효 羊을 잘 길러선 거래하는 땅에서 잃어 버린다 하는 것, 이런 잃어버리는 원리를 잘 활용 필요한 자와 거래튼다는 것 교역 거래 상징 상대방 동업자 등 관련자들 잇권을 챙겨주는 가운데 오랜 거래가 유지된다는 것을 말하고 반대로 獨食하려면 응징을 받는다는 것
六五. 喪羊于易 无悔. 象曰. 喪羊于易 位不當也
육오. 상양우역 무회. 상왈. 상양우역 위부당야
동함 너른 초원 목장에 습기 많은 풀을 뜯는 마들 馬齒작용 현륙쾌쾌이다 평화로운 모습 상징이기도 하다 가축 방목 양육과 그걸 매매 거래하는 대칭이다
九五. 莧陸. 夬夬中行 无咎. 象曰. 中行无咎 中未光也
구오. 현육. 쾌쾌중행 무구. 상왈. 중행무구 중미광야
顚覆卦
지택임 이효 모두모여들어라 이롭지 않음이 없다하는 技能 재충전 잘해 본래 능력 행사하는 것
九二. 咸臨. 吉无不利. 象曰. 咸臨吉无不利 未順命也
구이. 함림. 길무부리. 상왈. 함림길무부리 미순명야
觀卦에선 業跡귀감 삼게 하고 물러나가는 입장, 고만 퇴각하는 입장이지만 臨卦에선 재충전 시켜 사용하는 것 이래반대
동함 휴복 재충전 기간 휴가 방학 기간
六二. 休復. 吉. 象曰. 休復之吉 以下仁也
육이. 휴복. 길. 상왈. 휴복지길 이하인야
臨卦재충전한 밧데리와 復卦 재충전 期間이래 대칭이 된다
배경 천산둔이효 纏足을 해 신켜도 양그러움 도망갈 것은 간다는 것 아주 나쁜 역상
六二. 執之用黃牛之革. 莫之勝說. 象曰. 執用黃牛 固志也
육이. 집지용황우지혁. 막지승설. 상왈. 집용황우 고지야
임괘에선 재충전으로 전과 같은 기능 사용 좋아지는 것, 遯卦에선 현실적 사용하든 것 퇴각하는 것 이래 반대 대칭
동함 천풍구괘 포유어 불이빈 자리, 賓한테 상응해 돌아갈 짭짤한 생선을 쿡 主婦 제가 차지해 먹는 것 遯卦 에서 고통 당하는 자를 요릿감 생선 취급하는 상태 이래 대칭
九二. 包有魚 无咎. 不利賓. 象曰. 包有魚 義不及賓也
구이. 포유어 무구. 부리빈. 상왈. 포유어 의부급빈야
*
교체 첸지
升卦 이효 한창 잘나가는 청춘들 녹음속 여름 제사 형연 베짱이들 삶
九二. 孚乃利用禴. 无咎. 象曰. 九二之孚 有喜也
구이. 부내리용약. 무구. 상왈. 구이지부 유희야
동함 푸욱 음악이 무르익어 다운 저하된 모습 명겸
六二. 鳴謙. 貞吉. 象曰. 鳴謙貞吉 中心得也
육이. 명겸. 정길. 상왈. 명겸정길 중심득야
배경 무망괘 새로 밭 일구는 시골뜨기 총각 국유림 남의사유지 허락없이 화전 산전 일궈 거친땅 옥토 만드는 모습 길들여 놓음 주인 찾아가는 모습, 시골뜨기 총각 넘은 널상 그렇게 수지만 먹는 다는 것, 그러나 치사 하지 않는데 자기네들 땅이라고 밭을 찾아려하는 무리들이 치사헤게 나댄다는 것,
자식 못낳는 구천세 환관에 정반대
六二. 不耕穫 不菑畬 則利有攸往. 象曰. 不耕穫 未富也
육이. 부경확 不치사 칙리유유왕. 상왈. 부경확 미부야
동함 사냥꾼이 외눈 정조준 사냥 하려 하는 총열(銃列) 총신(銃身) 입장 여성, 시골 뜨기 상대 거친 숫처자 잘 길 들여할 총신 자식 쑥쑥 빼는 여성 총각넘이 장가 두세 자식을 둔 다음 길든 계집을 탈취당하는 것
九二. 履道坦坦 幽人貞吉. 象曰. 幽人貞吉 中不自亂也
구이. 이도탄탄 유인정길. 상왈. 유인정길 중부자란야
구이는 총알 밟고 나가는 홈타구 길 주사위 초점 맞추듯 하는 사람한테 곧아서만 길하다 상에 말하데 조준하는 사람이 곧은 자세라서야만 좋다하는 것은 목적물 관혁 맞춤 자연 어지럽지 않게된다
*
비신상(飛神上) 관괘(觀卦) 오효(五爻) 사자(巳字)관성(官星)동작 자성(子性) 상관(傷官)한테 회두극 입는 것, 가솔 많이 둔 아버지 입장 , 원래 가정은 관성이 부(父) 재성(財性)이 처(妻)처궁을 본바탕 궁으로 하는 것 말하자면 여기선 金宮인데 金宮이 妻라하는 것 그래 金生水하는 傷官 자식들이 그렇게 아비한테 부담 아비 덕을 입어 성장 잘 큰 모습 아비가 엎다 시피 한 그림 이래 回頭克 자식들 잘된 것 家長官의 歸鑑이다 이런 말인 것이다
*
易象은 같은 金宮比化卦,
*
납음상(納音上) 신사(辛巳) 백랍금(白
金)과 병자(丙子)간하수(澗下水) 관계이다
辛巳 非鐵金屬 탄환(彈丸) 포알형[砲卵形=달리 말함 남성 龜頭 父形, 여성한테 혼인 약속 禮物 金指環 種類], 澗下水[돌 틈바귀 내려 오는 水 흐름形] 小字形 살코기 끔지, 父字形 龜頭가 돛 펼쳐져 있는 모습으로 들어 가선 있는 모습, 소이 宮人을 꿰찬 모습 小字形,
강쇠가 浮木 斜劃으로 엇비슴 누워 붙침 少字形 돛 배가된다 觀卦는 大聖千人 仁告四海라고 어진 것 상서로운 것을 상징 하지만, 剝卦 아주 말은 번드름 해도 역시 박살괘를 留念해야한다 뱃놀이 해봐야 즐길 적만 좋지 장철 애 생산하나 역량 손실 박살이 날 입장을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