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 현대화에 따른 현대식 건축자재 수요 증대 - 가격·품질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들의 진출 분야 다양화 기대
1. 개관
ㅇ 상품명 : 화장실용 자재 (세면대, 변기, 타일) (HS CODE 691010) ㅇ 선정사유 - 콩고 주요도시의 급격한 현대화 추세에 따른 사무실, 주거지 등 신축 붐 - 재래식 건물의 현대식 건물 교체에 따른 건축자재 수요 급증
2. 시장현황
□ 시장규모
ㅇ DR콩고는 건축시장이 크게 활황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종 건축기자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그러나 정확한 유통규모는 알려지지 않음. (정부 통계 부재)
ㅇ 다만 킨샤사 시내 중심부에 건축자재 전문매장 거리가 있으며, 많은 매장들이 대거 소재하고 있어 건축자재 수요가 적지 않음을 설명하고 있음.
ㅇ 화장실용 자재의 경우 콩고시장에는 중국산이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인하여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이어서 인도산, 남아공산, 스페인산 등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매장에서 두바이산으로 소개하는 제품도 있는데, 이는 두바이에서 수입한 제품이지만, 원산지는 중국 등 아시아 계통이 많은 것으로 보임.
ㅇ 현지 정부의 건축자재 시장규모 통계 부족에 따른 시장규모 파악 불가 - 한국 건축자재의 경우 2014년부터 연간 $20만-$40만 규모로 진출하고 있으며, 지붕재가 많음.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현재 현대식 주거지 및 사무실이 계속 건축되고 있어 화장실 자재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시내 중심가 주변으로 지어지는 아파트, 건물 등은 유럽식 모델을 추구하고 있음. 상당수의 바이어가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지만, 유럽산(스페인산) 제품에 대한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향후 시장전망 - 콩고는 현재 현대식 주거지, 사무실 건축물이 태부족한 상태이며, 이에 기존의 낡고 조잡한 구식 건물을 헐어내고 새로운 건물을 계속 짓고 있음. 이 때문에 지난 5년간 시내 중심가의 도시 라인이 계속 바뀌어 왔음. 이런 추세라면 향후 10년 이후 킨샤사 중심부는 완전히 변모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건물일수록 독자적인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어, 도시의 미관도 서구식으로 완전히 바뀔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주거지 및 사무실 건축은 레바논계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으나, 건축물에 대한 임대수익이 워낙 높은 관계로 콩고인 또는 유럽인들도 건축사업에 뛰어드는 등 경쟁이 격화되고 있음. - 지금까지는 건축물에 획일적으로 중국산 소재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중국산 소재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급 건축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느리지만 유럽산 등으로 수요 패턴이 바뀌고 있음. 특히 유럽산(스페인산)에 대한 수요가 조금씩 증가하면서 한국산 제품의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음. - 일부 고급매장에서는 상류층을 타겟으로 유럽산 최고급 자재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 매장과는 제품의 등급이나 가격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등 일종의 부자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화장실 자재의 주요 수요층은 건축주이며, 소량은 현지 유통점을 통하고 있지만, 물량이 클 경우에는 이들이 자재를 직접 수입하고 있음.
(현지매장의 변기 진열 장면)
- 현대식 건물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실용 자재의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킨샤사 시내 중심가는 스카이라인을 바꿀 정도로 변화가 빠르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향후 10년내 서구식 도시의 모습을 갖출 것이라는 의견이 많아 자재 수요도 이에 병행해 갈 가능성이 높음. - 킨샤사 중심가 Ave. Commercant에는 건축자재상들이 집단으로 자리하고 있어서 건축자재의 수요 패턴을 읽을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점차 세련된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수입동향
ㅇ 콩고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는 제품은 여전히 중국산이며, 이어서 인도산, 남아공산의 순서임.
ㅇ 그러나 중고급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산의 점유율이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임.
ㅇ 지금은 스페인산이 고급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국산 제품이 조금씩 들어오면서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음. 한국산은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가능성이 높음. 3.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ㅇ 비관세장벽 - 한국제품의 대 콩고 수출시 비관세장벽은 물류비용, 통관비용임. 유럽에 비해 상당한 물류비가 소요되며, 세금의 종류가 많고, 통관에 따른 행정비용도 많음. 이에 따라 현지 수입업자가 물건을 최종 인수하는 가격은 수출가격의 2.5배 정도에 달하고 있음. - 아울러 마타디항-킨샤사 구간(350km)의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파업으로 인해 도로가 장시간 막힐 위험성 등도 있음. 마타디-킨샤사 구간의 컨테이너 운송에는 대당 USD3,000을 별도 지불해야 함. ㅇ 밀수품의 위협 - 콩고는 9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여러 루트를 통하여 밀수품이 들어오고 있음. - 밀수품의 규모가 이미 상당하여 시장질서를 교란하기에 충분함. - 콩고 정부는 밀수 근절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특히 GOMA와 같은 반군 준동지역에서는 정부의 힘이 미치지 못하고 있고, 밀수의 방법도 다양화하고 있어 큰 숙제로 남아있음.
□ 관세율
ㅇ 관세율 : 20% - 대상 : 타일, 화장실자재(욕조, 세면대, 변기 등)
ㅇ 통관시 유의사항 - DR콩고 정부는 2011.2월 발효된 관세법을 통해 통관업무의 창구 일원화 및 전산화를 추구하여 이전보다 통관이 간편해진 것으로 알려짐. 그러나 현장 뇌물, 급행료 등의 악습이 아직 남아 있어 큰 업체에서는 통관업체를 별도로 두어 전담시키는 경우가 많음. 통관비용도 통관업체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고 있어 현지 수입업체가 통관을 전담하는 것이 바람직함. - DR콩고의 주요 수입항인 마타디항은 수입화물 적체로 통관지연 사례가 많으며 세관신고 과정에서 인보이스 금액을 초과하는 가격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음. - 이외에도 세관원들의 절도행위, 까다로운 수입허가 절차, 과도한 규제 등으로 인해 통관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콩고는 제품별 수입량이 많지 않은 관계로 중간 유통점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매장이 직접 수입하는 단순 유통구조를 보이고 있음. ㅇ 또한 많은 물량을 수입하는 대형 건축업체는 매장을 통하지 않고 직접 수입하고 있음.
ㅇ 화장실용 자재 시장은 콩고업체, 인도업체, 레바논업체들이 점유하고 있으며, 킨샤사 시내의 Ave. Commercant 거리가 유통의 중심지로 알려짐.
ㅇ 수익성이 있으면 바이어들이 어떤 제품이라도 당장 수입, 유통할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비록 건축과 관련이 없는 기업이라도 한국 방문시 즉석에서 수입을 결정할 수도 있음.
4. 경쟁동향
□ 현지 판매제품 가격현황
ㅇ 타일 가격 (s/m당) : 스페인산 $60, 두바이산 $40, 중국산 $25
ㅇ 변기 가격 (크기, 디자인 등에 따라 다양) : $80, $100, $130, $150 $200
ㅇ 세면기 가격 : 소형 $25, 대형 $70-100
ㅇ 개수대 가격 : $30, $50, $70, $120, $150
ㅇ 욕조 가격 : $130 (1.5m), $90 (1.7m), $100 (fiber소재) * 작은 사이즈가 비싼 것은 품질의 차이로 나타남. 모두 두바이산임.
□ 경쟁업체
ㅇ 특정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아님. 최근까지 중국산 저가제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었으나 최근 스페인 제품이 들어오면서 중고급 제품은 브랜드명 보다는 유럽산으로 알려져 있음.
(현지 건물내 소형 세면대)
□ 한국제품 인지도
ㅇ 한국제품이 거의 소개되지 않음. - 한국산 지붕재, 벽면재 등이 소량 수입되고 있음.
ㅇ 다만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매우 높아, 전반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유럽산이 이미 진출한 상황이므로 가격경쟁력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콩고 정부의 친 중국 정책
ㅇ 콩고 정부의 친 중국 정책에 따라 중국제품 대량 유입
ㅇ 콩고 바이어들이 매년 중국 전시회에 대거 참가 5. 바이어 특성
□ 바이어의 구매시 고려사항
ㅇ 가격경쟁력 중시 - 아직은 가격경쟁력이 높은 중국산이 대세를 이루고 있음.
ㅇ 품질경쟁력 중시 - 중국산에 식상한 소비자들이 이제는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특히 고급 건축물이 계속 들어설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중고급 자재 수요 증가도 기대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ㅇ 현지의 비교적 규모있는 건축업체와의 접촉이 필요함.
ㅇ 현지 건축자재상중 중고급품을 취급하는 유럽계 매장과 접촉 필요
ㅇ 특히 국내업체의 현지 출장 상담이 매우 중요 - 현지 바이어의 경우 제품을 직접 보면서 상담하여야 상담효과가 있음. 6. 시사점
ㅇ 콩고 정부의 신규 주거지, 신규 타운 등의 프로젝트는 수년전부터 존재하고 있으나, 재원 부족으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음.
ㅇ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민간차원의 신규 주거지, 사무실 건축이 도처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이는 UN, 대사관을 포함한 외국인의 수요에 따른 것임. 이런 추세는 최근 수년간 외국기업의 진출 증가와 현지 토박이 외국인들의 건물 수요와도 연관되어 있음.
ㅇ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건물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현대식 건물로써 기존의 콩고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던지고 있으며, 이에 중고급 자재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ㅇ 킨샤사의 신규 건물 추세로 볼 때 향후 10년내 유럽식 도시로 탈바꿈할 가능성도 있으며, 중고급 건축자재의 수요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됨. ㅇ 한국제품의 경우 지붕재, 벽면재 등 일부만 진출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을 무기로 향후 진출분야를 다양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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