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皮
기미 낄 간(皯)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기미는 얼굴 살가죽에 낍니다.
皯 + = 皯
피부병 환(㿪)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알 환(丸)자를 했습니다. 둥글 환(丸)자는 사람이 늙어서 지팡이를 짚고 몸을 구부린 모양을 그렸습니다. 몸이 둥글게 되었다는 뜻이겠지요. 둥글다는 뜻이 전주(轉注) 되어 ‘알’을 뜻하기도 합니다. 또는 ‘탄약’을 뜻하기도 합니다.
+ = 㿪
삼이나 모시의 껍질을 벗길 비(㿫)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비할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비교하기 좋게 한 방향을 보면서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㿫
바랄 파(㿬)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㿬
여드름 포(皰)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쌀 포(勹)자 안에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뱀 사(巳)자는 뱀이 아니라, 어린 생명체를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皰
주름 추(皱)자는 주름은 가죽에 생기는 것이니까, 가죽 피(皮)자에 꼴 추(刍)자를 했습니다. 꼴이란 말이나 소에게 먹이는 풀을 뜻합니다. 꼴 추(刍)자는 풀을 나타내는 ‘⺈’자에 손으로 뜯어 온다는 뜻으로 손을 그린 ‘彐’자를 했습니다. 주름은 피했으면 좋은 것이기에 소나 말에게 꼴처럼 먹여서 없애 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皱
피부가 터져 갈라질 책(㿭)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적을 물리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피부가 터져 갈라질 책(㿭)자와 물리칠 척(斥)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㿭
얼굴색깔이 검푸를 앙(㿮)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좌우(左右)로 글자의 한가운데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㿮
틀 군(皲,皸,皹)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장갑차를 그린 글자입니다.
+ = 皸
가죽 늘어질 답(㿯)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팥 답(答), 유창할 답(沓), 논 답(畓), 좀콩 답(荅)자들은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답’으로 읽습니다.
+ = 㿯
가죽 질길 오(㿰)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X’표를 상하(上下)로 두 번 해서 서로 사귐을 표시하였습니다. 가죽 질길 오(㿰)자와 사귈 교(交)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㿰
공 구(皳)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내는 그림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건진다는 뜻에서 물 수(水,氵)자 변에 빠진 사람을 건져 낸다는 뜻으로 글자의 오른쪽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皳
주름 준(皴)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앞서서 걷는다는 뜻이지요. 앞서서 걸으면 급할 것이 없어 천천히 걷게 됩니다.
+ = 皴
마를 설(㿱)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을 뜻하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꺾는 표시를 했습니다. 참게 설(䱑)자도 꺾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 = 㿱
주름 작(皵)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무늬를 하여 세월이 지났음을 나타냈습니다. 개 이름 작(猎), 삼갈 작(碏), 땅 이름 작(稓), 상어 작(䱜)자들은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皵
아름다울 의(㿲)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의지할 의(倚), 의나무 의(椅),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 아름다울 의(猗), 아! 의(欹)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㿲
손발의 피부가 검을 치(㿳)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꿩이 밭에 내리면 20,30 마리씩 내려서 밭에 있는 곡물을 못 쓰게 만듭니다. 여러 마리가 까맣게 내린 모양을 개미허리 변 천(巛)자로 표시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밭에 꿩이 내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 꿩 치(甾)자는 묵정밭 치(甾)자로 전주되었습니다. 오래 묵은 밭이 풀이 무성한 모양을 개미허리 변 천(巛)자로 표시했습니다.
+ = 㿳
여드름 사(皶)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사실할 사(査)자를 했습니다. 사실할 사(査)자는 나무 목(木)자에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사실할 사(査)자는 떼 사(査)자로도 읽습니다. 나무 목(木)자 아래에 또 차(且)자를 해서 나무를 여러 개 많이 엮어서 만든 뗏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皶
스며들 고(皷)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악기 이름 주(壴)자를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악기를 그린 글자입니다. 북 고(鼓)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에 칠 복(攴,攵)자를 해서 북을 받쳐 설치하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아마도 악기 이름 주(壴)자는 타악기가 아닐까 합니다.
+ = 皷
틀 군(皸,皹)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장갑차를 그린 글자입니다.
+ = 皸
가죽이 느슨해지는 모양 답(㿴)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큰 귀 탑(耷)자를 했습니다. 큰 귀 탑(耷)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가 크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죽 모양 답(䐛)자도 큰 귀 탑(耷)자가 들어 있어서 ‘답’으로 읽습니다.
+ + = 㿴
부드러운 가죽 연(㿵)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가냘플 연(耎)자를 했습니다. 가냘플 연(耎)자는 말 이을 이(而)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이을 이(而)자는 턱수염을 그린 글자이고, 큰 대(大)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인체에 있어서 가냘프고 부드러운 것은 털이겠지요. 또 가냘플 연(耎)자에서 큰 대(大)자는 턱수염이 길게 자랐다는 뜻이래서 긴털이 더욱 가냘픈 것임을 나타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 = 㿵
주름 추(皺)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이란 짐승의 사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풀을 베어 저장해 놓은 것을 뜻합니다. 꼴 추(芻)자는 왼손 좌(屮)자를 쌀 포(勹)자로 어워싼 노양입니다. 여기서 왼손 좌(屮)자는 풀을 뜻합니다. 풀을 베어 싸둔 것이라는 말입니다.
+ = 皺
신의 가장자리를 손볼 방(㿶)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글자(冂) 아래에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 = 㿶
소름 돋을 추(㿷)자는 소름은 피부에 돋는 것이기에, 가죽 피(皮)자에 피부가 서로 어긋나서 피부가 돋아 오른 것처럼 보이는 것이기에, 어긋날 차(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차(差)자는 옛 글자를 보면 서로 다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글자 아래에 손 수(手)를 하고 다르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이(二)자는 선을 두 개 그음으로써 서로 다름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선 두 개가 나중에 장인 공(工)자로 변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손 수(手)를 하고 두 사람 가운데를 나누어 놓은 것이 양 양(羊)자처럼 보이지마는 양(羊)자가 아니라 사람 둘이 다르다는 것을 그린 표시입니다.
+ = 㿷
여드름 사(皻)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모질 차(虘)자를 했습니다. 모질 차(虘)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풀명자나무 사(樝), 잡을 사(摣)자는 모질 차(虘)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皻
껍질이 벗겨져 떨어질 만(㿸)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끌 만(曼)자를 했습니다. 끌 만(曼)자는 빛을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끌 만(曼)자는 눈길을 끈다는 만(曼)자입니다.
+ = 㿸
북 고(皼)자는 한 일(壹)자에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한 일(壹)자는 병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악기 이름 주(壴)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악기를 받쳐놓고 두드려 소리를 내는 북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가죽 피(皮)자는 북은 가죽으로 만듭니다. 북 고(皼)자는 북을 설명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皼
박막 전(皽)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박막’이란 피부의 엷은 막을 뜻합니다. 떨릴 전(顫), 기 전(旜), 누린대 전(羶), 죽 전(饘), 철갑상어 전(鱣), 새매 전(鸇)자들은 믿음 단(亶)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 = 皽
피부가 부어오를 달(㿹)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㿹
매끄러울 독(皾)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파는 행동은 집에서 물건을 들고 나가서 돈으로 바꾸어 오는 것입니다. 여기서 그물은 물건을 들고 나간다는 뜻이고, 조개는 돈입니다. 파는 행동은 집에서 물건을 들고 나가서 돈으로 바꾸어 오는 행위(行爲)지요. 읽을 독(讀), 도랑 독(瀆),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자들은 모두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 = 皾
살갗이 부어오를 박(㿺)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피(皮)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폭(暴)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폭(暴)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함께 공(共)자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햇빛이 쏟아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물 수(水)자는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쏟아지는 햇빛을 손으로 가려서 쌀을 보호하는 모양입니다. 역정 낼 박(嚗), 답답할 박(懪), 수놓은 깃 박(襮)자들은 사나울 폭(暴)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