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티의 새로운 CCTV (폐쇄회로카메라)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1000개 이상의 카메라 들이 알마티 시민과 방문객들의 안전을 보장한다.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의 모니터링을 위한 1000개 이상의 카메라 설치까지는 약 2년이 소요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시스템과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알마티에 설치된 카메라의 개수는 충분해 보인다. 알마티 경찰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 알마티에 119794개의 CCTV가 설치돼 있으며, 이 중 45994개는 7490곳의 아파트 주거 단지에, 30154개는 거주지역 외부 시설, 13086 개는 주택 거주 단지에 설치돼 있다. 또한 8646개의 카메라는 2853곳의 교차로에 설치 돼 있다.
자동화 도로 안전 시스템이 가동되는 105곳에 694개의 CCTV가 설치 돼 있다. 2018년의 10개월 동안 437110개의 교통법 위반 행위가 적발 됐으며, 3억 473만 텡게의 벌금이 누적됐다.
알마티 경찰에서 운영하는 방범용 CCTV 시스템의 경우 156개가 설치 돼 있으며, 이 중105개가 유동 인구 수가 높은 지역에 설치됐다. 올해 초부터 1222건의 범죄 현장과, 12607개의 경범죄 행위를 잡아냈다.
정부는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알마티 전체 지역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어, 유동 인구 모니터링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1천개의 추가 CCTV 설치가 이뤄질 예정이며, 범죄 현장의 분석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카메라 설치는 내년부터 시작 될 것이다.
현장 분석 기능의 경우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의 폭력 혹은 집단 폭력 사건 색출, 미상 물체 적발, 민간인 출입 금지 구역 움직임 감지, 모든 데이터의 아카이브 형식 저장을 포함 할 것이다.
전문가들의 발언에 따르면 이러한 시스템의 완전한 도입까지는 약 2년이 소요될 것이며, 범죄 예방 및 시민들이 안전함을 느끼도록 할 것이다.
통합 CCTV 체계 구현이 늦어지는 이유?
알마티 경찰은 CCTV 통합 체계 구축을 올해 말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늦춰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통합 체계는 알마티의 다양한 지역에 설치된 16000개의 CCTV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CCTV 운영 기업체들이 거부함에 따라 8천개의 화면만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알마티 경찰이 밝혔다. 또한 CCTV의 교체가 필요한 구역에 가짜 CCTV를 설치하는 기업이 여럿 적발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형사들은 수사에 난항을 겪기도 한다.
경찰은 '안전한 도시'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해 가짜 및 수사 기준에 맞지 않는 CCTV를 의도적으로 설치하는 업체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여 해당 지역 공급 업체의 교체를 실시할 예정이다.
평균 속도 단속 시스템은 언제쯤 도입될까?
최근 여러 보도에 따르면 알마티에 평균 속도를 측정하여 교통 위반 단속을 실시하는 이른바 'Sergek' 시스템의 도입이 사실화 됐다.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시 항상 의문 및 비판의 목소리가 커진다. 따라서 알마티 경찰은 시스템에 대한 모든 팩트를 자세히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속 구간에서만 일시적으로 감속하는 운전자들을 처벌하기 위해 위와 같은 시스템이 도입됐다. CCTV간의 거리 통과 시간을 측정하여 속도 위반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정 공식을 통해 어떤 구간에서의 과속이 이뤄졌는지 운전자에게 알릴 것이라고 경찰이 밝혔다.
이러한 시스템은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구간에 설치될 것이다.
또한 경찰은, 12월 1일부로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 했으며, 실전 도입 날짜는 추후 알릴 예정이라고 한다.
/스푸트닉카자흐스탄 한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