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벨알의 뜻과 그 말을 번역한 성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바이블렉스 7.0에서 발췌)
l['Y'liB](1100, 벨리야알)
무가치함, 무익함, 파멸
벨리야알(명남)은 벨리(yliB] , 1097: ~아니, ~없이)와 야알(l['y" , 3276: 가치있다, 유익이 되다)의 합성어이며, '무가치함, 무익함, 소용없음, worthlessness'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7회 나오며 다음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a) '무익(무가치)하고 아무 선한 것이 없는 것, 비열한 사람', 삼상 25:25, 삼하 16:7, 삼하 20:1, 왕상 21:13, 잠 16:27, 삼상 25:17, 신 13:13, 삿 19:22, 삿 20:13, 삼상 2:12, 삼상 10:27, 왕상 21:10, 왕상 21:13, 대하 13:7, 삼상 1:16, 잠 19:28(비열한 주인), 시 41:8(비열하고 사악한 것, b를 보라), 시 101:3, 신 15:9.
(b) 단독으로 나오며 위가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삼하 23:6, 욥 34:18, 삼상 30:22, 잠 6:12).
(c) '파멸, 멸망, 파괴'.
벨리야알은 시 41:9에서 '치명적인 것'을 나타낸다. 나 1:11에서 벨리알 곧 '파괴(멸)'를 의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산헤립에게 적용되는 말씀이지만 또한 하나님의 백성을 파멸하려고 준비하는 앗수르인, 즉 경건에 대항하여 일어나는 세상 세력의 전형이 모의를 하는 것을 가리킨다(참조: W. J. Deane).
나 1:15에서는 '멸망의 사람', 즉 '파괴자'를 진멸한 것을 묘사한다.
시 18:5(삼하 22:5)에서 벨리야알은 시편기자를 압도하는 파멸이나 멸망의 홍수(급류)에 대해 사용되었다.
(d) 이런 벨리알 개념은 위경문헌, 사독문헌(Zadokite Document), 그리고 사해 두루마리 사본들 중의 전쟁 두루마리(War Scroll)에서 마왕, 곧 사단을 뜻하는 고유명이 되었다. 또한 대하 6:15과 살후 2:3을 참조하라.
(참조: BDB; TWOT).
[참조 - 벨리야알(l['Y'liB] , 1100). 무가치함 worthlessness.
벨리((yliB] , 1097, ~아니 not, ~없이 without)와 야알(l['y" , 3276, 쓸모있다 be of use, 가치있다 worth, 혹은 유익하다 profit)에서 파생된 벨리알(참조, 우가릿어 bl-mt[죽음이 없는 not-death=불멸 immortality] 혹은 bl-mlk[왕이 아닌 not-king=평민 commoner]). 다른 학자들은 이 이름이 bl' (삼키다 swallow)에서 파생되었으며, 따라서 그 의미는 '삼키는 자' swallower라고 본다(참조, F. Cross, D.N.Freedman, JBL 22(1953) 그리고 D. Winton Thomas in Biblical and Patristic Studies, eds. J. N. Birdsall and R. W. Thomson, Freiburg, 1963, 11-19). 그렇지만 아래에 나오는 시 18:5에 관한 논의도 참조하라.
이 용어는 27회 나온다. 흠정역 성서(KJV), 불가타역본은 각각 16회의 용례와 8회의 용례에서 이 단어를 고유명으로 처리했다. 70인역본은 문맥에 따라 이 단어를 파라노모스(paranomos, 불법적인 lawless), 아노미아(anomia, 불법 lawlessness), 그리고 압흐론(분별이 없는 witless)으로 번역한다.
일반적으로 이 단어는 "벨리알의 아들(들)"(신 13:14, 삿 19:22, 삼상 2:12, 대하 13:7), "벨리알의 딸"(삼상 1:16), "~의 사람 혹은 사람들"(삼상 25:25, 삼하 16:7, 왕상 21:13, 잠 16:27). 혹은 "망령된 증인"(잠 19:28)과 같은 표현들에 나온다. 삼하 23:6과 잠 24:18에서는 이 단어가 단독으로 나온다.
잠 6:12에서는 '불량한 자'가 '악한 자'(이쉬 아웬)와 동일시 되어 있다. 그는 "사특한 것을 권하는 자"(나 1:11)요 의를 조롱하는 자요(잠 19:28) 악을 획책하는 자(잠 16:27)이다. 시편에서, 벨리야알은 시편 기자를 압도하는 파멸이나 멸망의 급류에 대해 사용되었으며(시 18:5, 참조, 삼하 22:5), "치명적인" 것(시 41:9), 야비한 모든 것(시 101:3)에 대해 사용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시 18:5에 나오는, 가나안의 죽음 신, 못(Mot)이라는 신화적 주제에 관한 다윗의 언급을 그의 열린 입, 즉 하계의 "삼키는 자"에 대한 언급과 결부시켜 생각한다. 이렇게 결부시키는 것이 적합하다 하더라도, 이것은 어투 만을 문맥에서 채택한 것이지 그 관념 형태를 채택한 것은 아니다.
70인역본은 시 18:5에 나오는 "흐름" streams이나 "파도" waves에 대한 은유를 보다 실제적으로 이해하여, 성경에 자주 나오는, 급류처럼 돌진해 들어오는 적들에 관한 또 다른 언급으로 이해한다.
이런 벨리알 개념은 위경 문헌, 사독 문헌(Zadokite Document), 그리고 사해 두루마리 사본들 중의 전쟁 두루마리(War Scroll)에서 마왕, 곧 사탄을 뜻하는 고유명이 되었다. 또한 대하 6:15과 살후 2:3을 참조하라. - W.C.Kaiser.]
* 바이블레스 7.0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첫댓글 네,감사합니다.